바라쿠다

1 꼬치고기

꼬치고기 항목 참조.

2 근육맨의 등장인물

원래는 '바라쿠다'(Barracuda)가 정확하다고 생각되지만 정발판에서 바라크다로 된 관계로 이 바닥에선 바라크다로 굳어져 버렸다.

초인올림픽 당시 워즈맨의 세컨드, 코치를 자처한 의문의 인물로 프릴이 달린 옷을 입은 장발의 남자다. 코믹스판에서는 눈이 가려지지만 애니판에서는 코가 없고(...) 붉은 눈이 드러나 보여 더 무섭다...
워즈맨을 채찍으로 때리고 다른 초인들을 가차없이 죽일 것을 종용하는 등 상당히 과격하고 잔혹한 남자다. 이런 차가운 일면 가운데 특훈 코스 중 인간 볼링 훈련 같은 대체 정체를 알 수 없는 훈련 코스를 집어넣는 기행을 범하기도 했다.[1]

사실 너무 과격한데다 외모도 완전히 달라서 아무도 그의 정체를 몰랐으나 실은 그의 정체는 로빈마스크다. 근육맨에서 오버보디를 사용한 반전이 가장 최초로 빛을 본 전개로 평가받고 있다. 왜 바라쿠다로 변장해야 했는지는 로빈마스크 항목 참고.

당초엔 로빈마스크의 마스크 위에다 바라크다의 마스크를 한장 더 쓰고 있는 오버마스크의 형태였지만(...대체 뿔을 어디다 숨겼느냐의 태클은 이 만화에선 무의미하다.) 이후에 다시 등장했을 땐 로빈이 마스크를 박살내고벗고 대걸레(...)로 가발을 만들어 써서 변신했다. 이를 보아 추정컨데 초인올림픽 당시의 마스크는 로빈의 맨얼굴을 베이스로 만든 가면같다.

이후 그의 역할은 클로에가 오마쥬해서 계승했다.

3 플리머스 바라쿠다

Plymouth Barracuda

71년형
73년형

1964년부터 1974년까지 크라이슬러의 브랜드였던 플리머스에서 시판한 스포츠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 또는 여기로. 필요하다면 플리머스 바라쿠다 항목을 따로 개설바람.

4 시게이트 바라쿠다

Seagate Barracuda

시게이트에서 만든 데스크탑 하드디스크의 브랜드. EIDESATA 모델이 있으며, 현재 12세대 모델이 출시되었다.

5 밀리터리 소설 바라쿠다

2001년 시공사에서 발간된 전쟁소설. 저자는 황재연, 전 3권. 한일전쟁물이다.(...)

2010년대 중반을 배경으로 해서, 한국이 핵잠수함을 보유한다는 소재로 비교적 실감나게 잠수함전을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소설의 스토리 자체는 이미 00년도 무렵에 거의 완성된 상태였기 때문에 출간 이후 8년이 흐른 2010년 시점에 보면 이런저런 군사고증상 문제가 있고, 과도한 수준의 한국군 만세가 몇몇 독자들에게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기본 시나리오는 테러로 인해 한일 양국이 전쟁에 돌입하게 되고, 한국 육군이 일본에 상륙한 시점에서 제공권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본의 항공모함 전단을 한국 해군 원자력 잠수함 장보고[2][3]가 공격한다는 것. 철저한 해전 위주의 서술로 인해 지상전역 이야기는 나오지 않으며, 황재연은 이 지상전 부분을 제 1원정군단이라는 이름으로 쓰고자 한다 했으나 아직 소식이 없다.(...)

여담으로 이 소설에 등장한 한국군 핵잠수함은 영국의 아스튜트급 원자력 잠수함이 모델인데 제목은 정작 바라쿠다였고, 이 바라쿠다라는 이름은 소설이 나올 무렵에 계획이 한참 진행 중이었던 프랑스의 차기 원잠[4]의 계획명이었으며, 최근에 밝혀진 대로라면 한국군은 바로 이 바라쿠다급 원잠을 기반으로 국내에서 한국형 핵잠수함을 건조하자는 의논이 실제로 진행되었다고 한다. 공저진인 두 사람이 이쪽 분야에서 나름 인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걸 생각할 때, 진짜로 그 문제를 전부 다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일부러 제목을 저렇게 지었던 것이라는 견해가 밀덕후들 사이에서 종종 돌곤 한다.[5](...)

또한, 이 글을 우연히 읽은 몇몇 부녀자[6]이거 BL 냄새가 장난 아닌데라고 주장한 무시무시한 사례도 있다. 등장인물 중 함장과 부장의 관계가 대놓고 BL이라고.(...)

추가바람

6 전차용 기동위장체계의 일종

그리펜으로 유명한 스웨덴SAAB사에서 개발한 미래형 위장막이다. MCS 중에서 실용화된 것으로는 최초이며, 현존하는 모든 종류의 탐지수단[7]에 대해 상당한 수준의 위장능력을 제공한다. 레오파르트2 계열 전차를 쓰는 각국이 속속 채용하고 있다. 2015년 6월부터는 미 육군도 도입을 시작했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고.

7 대한민국장륜 장갑차

바라쿠다 장갑차 항목 참조.

8 영국뇌격기 및 급강하 폭격기

페어리 바라쿠다 항목 참조

9 마블 코믹스의 빌런

http://vignette2.wikia.nocookie.net/marveldatabase/images/f/fc/Punisher_Vol_6_51_Textless.jpg/revision/latest?cb=20091002185007
퍼니셔의 적 중 한명

10 Warhammer 40,000타우 제국에서 사용하는 전투기

Barracuda_aeronautica.jpg

10.1 PC게임에서의 등장

Barracuda.jpg
Warhammer 40,000 : Soul Storm에서 타우 제국 호버크래프트공중유닛으로 등장.

2~3기로 적 기갑 뚜껑 따고 튀는 히트 앤 런에 적격.
  1. 여담으로 저 인간볼링은 10년 후 워즈맨이 변장한 누군가의 기술 '롤링 어택'으로 재부활했다나 뭐라나(...).
  2. 209급 잠수함 장보고는 전쟁이 나기 몇년 전에 우발적 교전 과정에서 동료함을 구출하고 격침, 이를 해난 사고로 위장한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후 한국 최초의 원자력 잠수함이 장보고함의 함명으 승계한 것
  3. 항모전단을 공격 목표로 삼은 것 제공권 외에도 당시 일본 항모전단이 하와이에서 훈련 중이었는데, 일부러 멀리 있는 목표를 보복대상으로 삼아 중간에라도 상황이 호전되면 철회한다는 생각도 있었다. 그러나 추가 테러로 전쟁은 돌이킬 수 없게 되면서 항모전단 공격도 진행된다.
  4. 원래는 2010년 이전에 첫 배가 등장할 예정이었으나,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2016년경 첫 배가 건조된다고 한다. 초도함의 함명이 쉬프랑으로 결정되어 현재는 쉬프랑급으로 불린다.
  5. 사실은 3권 뒤에 실린 후기에서 한국군이 프랑스로부터 원잠 기술을 도입하고자 한다는 이야기를 언론공개 기사를 인용해서 대놓고 쓰기도 했다.
  6. 여기에 진산이 상당한 호평을 잡지에 기고한 탓도 있었다고 한다.
  7. 열상이나 합성개구레이더까지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