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숙

주의. 이 문서는 현재 논란 중인 국내의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법적 ·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 · 사건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는 국내의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편집자가 중립적으로 서술할 수 없고 감정적인 서술로 인해 편향적인 시점으로 작성되었거나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을 포함한 다양한 비하적 내용도 등장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실 때 특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분명하지 않은 출처나 주관적인 서술은 자제하시고 고소의 위험이 없도록 논리적 · 중립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물 관련 정보의 지켜야 할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이름박선숙(朴仙淑)
출생일1960년 12월 1일
출생지경기도 포천시
최종 학력서강대학교 정치학 석사
소속 정당국민의당
종교불교
약력(현)제20대 국회의원(국민의당 비례대표)
(현)국민의당 사무총장
(전)제18대 국회의원(통합민주당 비례대표)
(전)대통령비서실 공보수석 겸 대변인
(전)제8대 환경부 차관
외부 링크

1 개요

대한민국의 제18, 20대 국회의원이다.

2 생애

1960년 경기도 포천군에서 태어났다. 서울특별시 창문여자고등학교 - 세종대학교 역사학 학사 -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국제관계통상외교학과 졸업(정치학 석사)를 졸업했다.

김대중 정부 때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공보수석비서관 겸 대변인을, 노무현 정부 때 환경부 차관을 역임하였다.

제18대 총선에서 통합민주당 비례대표 13번으로 당선되었으며, 제19대 총선에서는 전략공천 제의를 받았지만 거절하였고, 제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비례대표 5번으로 재선에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김수민과 함께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다는 사실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결국 김수민과 함께 검찰에 구속영장이 청구되었다가 법원에 의해 기각되었음에도 이례적으로 재청구 하였으나 또 기각되어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