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티노

(발렌티노(교황)에서 넘어옴)

1 그리스도교성인

라틴어: Sanctus Valentinus
이탈리아어: San Valentino
영어: Saint Valentine

초기 그리스도순교자이며 성인(? - 269년). 1차 종교분열 이전의 인물이기 때문에 가톨릭정교회에서 모두 공경받는다. 로마 순교록에 축일이 2월 14일이라고 적혀 있는 발렌티노는 2명인데, 1명은 로마의 신부이자 의사, 1명은 테르니의 주교라고 하며, 신학자들 사이의 의견은 분분하나 과반수는 2명을 동일인물이라 보고 있다.

정체가 불분명한 만큼 전설이 여러가지이지만, 성 발렌티노가 그리스도인이라는 이유로 체포되어 어느 관리에게 감시받던 중 앞을 못 보는 양녀를 고쳐주자 관리의 가족이 전부 개종했다고 한다. 그 사실이 로마 황제에게까지 전해지자 성 발렌티노는 참수되었다는 이야기가 첫 번째.

2번째는 바로 사랑에 대한 이야기인데, 당시 로마 군인은 법적으로 군 복무 기간 중 결혼이 금지되어 있었고, 어떤 종교사제든 병사의 결혼식을 집전하고 축복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다. 그러나 발렌티노는 로마법에 대항하여 병사들의 결혼식을 비밀리에 집전해주다가 잡혀 몽둥이로 맞아 죽었다고 한다. 로마 제정 초기, 아우구스투스 시대까지는 실제로 현역 군인의 결혼 금지령이 있었으나 사실혼은 묵인되고 있었고, 결혼금지령은 점점 유명무실해져서 서기 190년경 세베루스 황제 때 아예 폐기되었다. 게다가 이 전설은 18세기 어느 영국 사제가 꾸며낸 이야기라고 한다.[1]

어찌됐든, 축일이자 그의 시신이 매장된 날인 2월 14일은 바로 그 유명한 밸런타인 데이이다.

1.1 이름에 대하여

발렌티노(Valentinus)라는 이름의 뜻은 '건강하고 활기차다'는 뜻의 라틴어 'Valens(발렌스)'에서 유래된 것이다.

언어권별 베리에이션은 다음 표와 같다.

라틴어 'Valentinus'에서 유래한 이름
남성여성애칭
독일어발렌틴(Valentin)발렌티나(Valentina)
러시아어발렌틴(Валентин)발렌티나(Валентина)발리야(Валя), 티나(Тина)
영어밸런틴(Valentin), 밸런타인(Valentine)밸런티나(Valentina)밸(Val)
이탈리아어발렌티노(Valentino)발렌티나(Valentina)티노(Tino, ♂), 티나(Tina, ♀)
프랑스어발랑탱(Valentin)발랑틴(Valentine)

초기 기독교에 유명한 밸런타인의 이름을 가진 인물로는 그노시즘의 대표적인 철학자도 있다.

2 가톨릭 교회의 교황

라틴어: Valentinus
이탈리아어: Valentino
영어: Pope Valentine

역대 교황
100-PopeValentine.jpg
99대 에우제니오 2세100대 발렌티노101대 그레고리오 4세
  • 생몰년: 800년경 ~ 827년 10월 10일
  • 재위기간: 827년 8월 31일 ~ 827년 10월 10일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제100대 교황. 로마 출신의 수석 부제(副祭)를 지내고 827년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하지만 고작 몇 주(8월 말~10월)만 교황으로 재임했다. 그 기간은 고작 40일(...). 역대 최단기간 재임 교황 순위 10위에 선정되어 있다. 역대 교황 항목 참조.

3 이탈리아의 패션 하우스

1433743047WJIOkwrH2iI7lGuZM4J9SohAffK.jpg
사진은 2015년 S/S 시즌 캠페인 광고

이탈리아 출신의 쿠튀리에 발렌티노 가라바니가 1960년에 연 패션 하우스. 2008년에 창립자인 발렌티노 가라바니가 은퇴하면서 경영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2012년 카타르 왕실에서 9,900억 원에 인수하면서 살아나고 있다는 평. 찡이 박힌 스터드 제품이 유명하다. 특히, 락스터드 힐은 수많은 셀러브리티가 애용하여 2015년에도 뜨거운 인기를 얻고있다. 속칭 '발렌티노 레드'라고 불리는 주홍색이 살짝 감도는 강렬한 빨간색이 시그니처 컬러이다.

가방과 지갑, 팔찌를 필두로 한 여성 패션은 승승장구중이지만 한국에서 남성 라인의 인기는 시원찮은 편. 왜냐하면 이 브랜드의 시그니처 패턴이 하필이면 한국 남성층이 기피하는 편인 국방색 + 국방무늬이기 때문이다.

valentino-camouflage-sneakers-2.jpg
현빈 등의 스타들 덕분에 스니커즈는 잘나가는편이다

p19alogteb1nrq1jcm1c5uoo15831.jpg
2015년 배우 이정재와 열애설이 난 임세령[2]이 파파라치에 찍힌 코트가 발렌티노 제품으로 알려져 이슈가 되기도 했다. 해당 제품은 2014년 pre-fall 제품으로 가격은 400만원대.

4 미국의 영화배우

루돌프 발렌티노 항목 참조.

5 최지룡의 만화에 등장하는 인물

닥터 발렌티노 항목 참조.

  1. 참조링크
  2.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의 전 부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