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전자제품
1 개요
전자제품 중에서도 냉장고를 필두로 하는 주방용 가전제품을 일컫는 말. 조금 넓은 범위로 치면 가사용 가전제품 전반이 포함된다.
왜 하필 백색이냐면, 예전에 이쪽 가전 제품들이 하나 같이 흰색 혹은 아이보리 계통 색상을 주로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우선 냉장고와 세탁기(특히 드럼세탁기) 등을 보면 하얀색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반면, TV,오디오,VTR등 A/V, 미디어계통의 가전제품군의 초기 색상이 갈색/흑색이었던 것을 이유로 이들 제품군을 갈색 가전 혹은 흑색 가전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구분은 주 사용 소비층과 성향에도 연관이 있어서 가전제품의 성격을 가르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백색 가전은 주로 여성들이 사용하는 만큼 외관과 안정성, 사용자 편의 중심의 low-tech(로테크) 가전제품으로 구분되고, 반대로 남성들이 더 많이 사용하는 흑색 가전제품은 그만큼 신기술과 참신성에 중심을 둔 High-tech(하이테크) 가전제품으로 구분한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low-tech와 high-tech는 기술(tech)과 비기술 사항 중 어느 쪽을 더 중요시하는가에 따른 구분일 뿐, 어느 한 쪽이 우등하고 다른 한 쪽이 열등하다는 뜻이 아니다.
백색가전은 흑색가전처럼 최고성능, 다기능을 지향하기 보다는 내구성을 더 추구하는 경향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