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더빌트 대학교


Anchor down!

을 내려라! (응원 구호, 밴더빌트의 별명이 제독을 뜻하는 commodores인 것에서 유래.)

Vanderbilt University

1 개요


미국 테네시주의 주도인 내쉬빌에 위치한 사립대학이다. 영문 약자 표기는 VU, 하지만 보통 Vandy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학교의 상징색은 금색검은색. 듀크 대학교와 함께 미국 남부의 명문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일명 "남부의 하버드 대학교" U.S. News의 전미 대학 순위에서 20위권 밖으로 밀려본 적이 없다고 한다.

다소 보수적인 듀크 대학교보다는 진보적인 학풍을 갖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부통령 앨 고어, 존 낸스 가너, 7명의 노벨상 수상자, 퓰리처상 수상자, 아카데미상 수상자를 배출하였다.

2 역사

1873년 미국의 재벌 코르넬리우스 밴더빌트[1]에 의해 설립되었다,

3 특징

학부 수준에서는 공학, 심리학, 교육학, 영어학이 미국 내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단과대학 중 사범대학인 피바디 교육대학과 교육대학원은 전미 최고의 교육대학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학부는 College of Arts and Sciences, School of Engineering, Peabody College, Blair School of Music 네개의 단과대학으로 이루어져 있다.

듀크 대학교랑 마찬가지로 의학쪽 프로그램이 굉장히 유명하며, Work study 프로그램이 잘되있어서 학생들이 대한 대학교 평가는 높다. 다만 높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밑에 에모리 대학교조지아 대학교보다 한인들 수가 더 적은데[2], 이것은 테네시주가 한인들에게 잘 안알려져있는 탓이 크다. 그래도 미시시피보다 나은편

많은 사립대학들이 그러하듯 등록금이 저렴한 편은 아니다. 밴더빌트 등록금 및 기타비용을 합하면 일년에 약 6만 달러로 한화로 약 6천만원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처음 학교에 들어갔을때 지원금 신청을 한다. 만약 자기가 소득분위 어느 정도 이하일경우 지원금 해택을 많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외국인 학생 신분은 지원금, 풋 별로 주지 않는다

네쉬빌이라는 도시가 그렇듯이 4계절이 존재한다. 그래도 따뜻한 남부에 있어서 한국만큼 그렇게 추운 환경을 보기가 힘든것이 다행. [3] 네쉬빌이 그렇게 큰 도시도 아니다[4] 보니 그렇게 유흥거리가 많지 않다. 그래도 네쉬빌이 컨츄리 뮤직의 고향이다 보니 컨츄리 뮤직에 관련된 문화 컨텐츠가 있다는거. [5] 하지만 한국에서는 컨트리 음악이 유명하지 않지 또한 유명 아티스트들이 미국투어를 할 때 놓치지 않는 도시이기도 하다. 또한 다운타운의 bar들을 돌아다니며 라이브 음악을 듣는 Honky Tonk 문화는 네쉬빌만의 유니크한 문화이다.

대학원 중에서는 법학대학원이 미국 톱 20으로 꼽히며 앨 고어가 다녔던 곳이기도 하다.

한국의 정치인 윤치호가 유학을 다닌 곳이기도 하다.

4 여담

다른 테네시주 학교들과 마찬가지로 한인들 규모는 타 주 학교 보다 적은편.

PAVE라고 해서 고등학생들을 위한 엔지니어링 여름 프로그램이 있다.

2015년도에 밴더빌트 학교 아카펠라 팀 Melodores가 Sing off 대회에서 우승을 했다.
영상 [6]

여학생들이 예쁜 대학으로도 유명하다. Niche.com의 설문조사에서는 가장 매력적인 여학생들을 가진 대학 순위에서 미 전역 4위를 하는 기염을 토했다! 공대생: 그 여학생들은 어딨죠? 한국인은 포함 안된다.

5 스포츠

사우스이스턴 컨퍼런스 참가 학교
동부
디비전
플로리다조지아켄터키SC테네시밴더빌트미주리
서부
디비전
앨라배마아칸소어번LSUMSU올 미스TAMU
밴더빌트 코모도어스
Vanderbilt Commodores


마스코트인 Mr.C. 설립자인 코넬리우스 밴더빌트의 모습을 본따 만든 캐릭터이다.

팀명은 Commodores, SEC 컨퍼런스 소속이다.

밴더빌트의 별명도 제독이었다. 해운업으로 매우 성공해서 이런 별명이 있었다. 나중에 철도왕이 된거고

5.1 야구

ncaa_u_corbin1x_600.jpg
23대 감독 팀 코빈 (2003~ 현재 재임중.) - 칼리지 월드시리즈 우승 (2014)

MLB 팬들에게는 2012년 아메리칸리그 사이 영 상 수상자 데이비드 프라이스, 마크 프라이어, 페드로 알바레스, 소니 그레이 등 수많은 메이저리거들을 배출한 야구 명문으로 유명하다.

5.2 풋볼


홈 구장인 밴더빌트 스타디움.

vanderbiltx.jpg
25대 감독 바비 존슨 (2002~2009 재임. 현재 생존.) - 뮤직 시티 볼 우승 (2008)

주 종목인 미식축구는 SEC에서 동네북이긴 하지만, 학교 자체가 학업에 매진하는 학교이기 때문에 풋볼 선수들의 졸업율은 89%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시카고 베어스쿼터백 제이 커틀러같은 스타가 간간히 나온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chicago-bears-quarterback-jay-cutler.png제이 커틀러

5.3 농구

Vanderbilt-Basketball-Blog-Post.jpg
홈 구장인 메모리얼 김나지움.

royskinner225x274.jpg
22대 감독 로이 스키너 (1958~1959/1961~1976 재임. 2007년 작고.) - NCAA 토너먼트 8강 진출 (1965)

Newton1275x360.jpg
25대 감독 CM 뉴튼 (1981~1989 재임. 현재 생존.) - NCAA 토너먼트 16강 진출 (1988)

stall350461.jpg
28대 감독 케빈 스털링스 (1999~2016 재임. 현재 피츠버그 대학교의 감독으로 재직중.) - NCAA 토너먼트 16강 진출 (2004, 07)

농구는 1965년 8강 진출이 최고 성적이며,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의 파워포워드 클라이드 리, 시카고 불스의 백업센터 윌 퍼듀를 배출했다.

5.4 주요 라이벌

  1. 앤더슨 쿠퍼의 외조부. 참고로 이 사람은 도금시대에 철도 사업을 통해서 돈을 많이 벌고 이 학교를 설립을 했다
  2. 한인들수가 100명 내외다 이 문서 작성자들 사실 다 서로 알 수도
  3. 요즘은 그렇지만도 않은 것이 작년만 해도 봄방학이 있던 4월까지 폭설이 내리고 한파 때문에 학교가 쉬기도 했었다.
  4. 참고로 테네시주에서 가장 큰 도시는 FedEx 본사가 있는 멤피스.
  5. 예를 들면 Grand Ole Opry(매주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에서 공연되고 라디오로 방송되는 컨트리 뮤직 행사)
  6. 이 아카펠라 팀에 사실 한국인도 한명 있었는데 Sing Off에 참가하게 되면 돈을 받기 때문에 비자문제로 참가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