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한국어 : 분이할머니 육룡이 나르샤.
일본어 : オババ[1]
영어 : Brutella[2]
포켓몬스터(애니메이션)의 등장 인물로 악역에 속한다.
18화(한국판 17화)에 등장한다. 와이코코 해변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옆에 '바다의 집 용'이라는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용할아버지와는 앙숙인 관계다. 용할아버지에게 빌려준 돈을 갚지 않으면 용할아버지의 유람선을 압류하겠다고 독촉한다.
때마침 돈이 궁한 로켓단을 종업원으로 고용하여 대박을 터뜨리고 그러면서도 로켓단과 함께 용할아버지의 식당의 영업을 집요하게 방해한다. 그러나 지나가던 한지우의 어머니와 오박사가 도와줘서 용할아버지의 식당이 다시 살아나려 하자 로켓단에게 갸라도스 로봇을 수리해 주었다면서 돈을 원하는대로 주겠다는 조건을 걸고 이 기회에 용할아버지의 식당을 완전히 망하게 만들라고 지시한다. 그러나 지우의 기지로 로켓단의 작전은 실패. 갸라도스 로봇에서 발사된 유도 미사일이 파이리의 불꽃 공격에 열 감지 센서가 고장나자 거꾸로 갸라도스 로봇에게 날아왔고 로봇에 탄 로켓단이 있는 힘껏 페달을 밟아 도망가는데 피할 곳이 없자 분이할머니의 가게를 덮치는 바람에 반대로 분이할머니의 가게는 망했어요. 그리고 분이할머니도 로켓단과 함께 저 하늘 너머로...
19화(한국판 18화)에서도 잠깐 등장한다. 망해버린 가게를 다시 수리하고 있는데 사촌인 얼큰할머니가 독파리의 공격으로 날아오는 장면이다.
말버릇은 '~분이.' 말끝마다 붙인다.
여담으로, 보통 해당 화에 나오는 포켓몬을 소개하는 아이캐치에도 등장하는 위엄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