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리

역대 스타팅 포켓몬
관동지방001.png이상해씨004.png파이리007.png꼬부기
025.png피카츄133.png이브이 (라이벌 한정)
성도지방152.png치코리타155.png브케인158.png리아코
호연지방252.png나무지기255.png아차모258.png물짱이
신오지방387.png모부기390.png불꽃숭이393.png팽도리
하나지방495.png주리비얀498.png뚜꾸리501.png수댕이
칼로스지방650.png도치마론653.png푸호꼬656.png개구마르
알로라지방722MS.png나몰빼미725MS.png냐오불728MS.png누리공
파이리

004MS.png004 파이리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004
성도 : 234
수컷 : 87.5%
암컷 : 12.5%
불꽃
파이리トカゲCharmander
특성(숨겨진 특성은 * 메가진화 특성은**)
맹화현재 HP가 전체 HP의 1/3일 때, 불꽃 타입 공격기의 위력이 1.5배 상승한다.
*선파워쾌청일 때 특공이 1.5배 상승하지만, 매 턴마다 체력이 1/8씩 줄어든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포획률
도마뱀 포켓몬0.6m8.5kg괴수
드래곤
45
진화charmander.gif레벨 16charmeleon.gif레벨 36charizard.gif
004 파이리005 리자드006 리자몽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395243605065309
도감설명
적/녹태어날 때부터 꼬리의 불꽃이 타오르고 있다. 불꽃이 꺼지면 그 생명이 다하고 만다.
파이어레드
Y
뜨거운 것을 좋아하는 성격. 비에 젖으면 꼬리 끝에서 연기가 난다고 한다.
리프그린
피카츄조용한 곳에 데리고 가면 꼬리가 불타는 작은 소리가 들린다.
금/하트골드꼬리에서 타오르는 불꽃은 생명력의 상징. 기운이 없으면 불꽃이 약해진다.
은/소울실버꼬리의 불꽃은 파이리의 생명력의 상징이다. 건강할 때 왕성하게 불타오른다.
크리스탈꼬리 끝의 불꽃은 건강하다면 조금쯤 젖어도 꺼지지 않고 활활 탄다.
3세대꼬리의 불꽃은 기분을 표현한다. 즐거울 때에는 불꽃이 나풀나풀 흔들리고
화났을 때에는 거세게 활활 불탄다.
4~5세대파이리의 꼬리의 불꽃은 생명의 등불. 건강할 때에는 불꽃도 힘차게 타오른다.
X꼬리의 불꽃은 파이리의 생명력의 상징이다. 건강할 때 왕성하게 불타오른다.

1 소개

1세대, 3세대 리메이크작의 불꽃 타입 스타팅 리자몽의 초기형태. SBS에서 방영했을때 성우차명화.[1]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의 첫번째 시리즈인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빨강 구조대/파랑 구조대의 특집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꼬부기)의 파트너치코리타와 함께 나온다. 성우는 사카구치 다이스케/최하나.

1세대 당시엔 하드 모드로서 널리 알려졌다. 다들 잘 알다시피 관동 지방의 초기 2개 체육관이 각각 바위, 타입이기 때문에 불꽃 타입인 파이리 계열에겐 꽤나 고역인 환경이었다.

아직 약한 초기 단계 포켓몬이니 당연히 대전에서 쓰려면 진화시켜야 하지만, 과거 N64용 포켓몬 스타디움 시리즈에 있었던 미진화 포켓몬들끼리 대결하는 룰인 '리틀 컵'에서는 출장 후보가 될 수 있다.

게임 시작하자마자 만나게 되는 친근한 스타팅 포켓몬 후보인데다가, 여느 진화하지 않은 초기형 포켓몬들이 대부분 그렇듯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어서 제법 인기가 많다. 진화형인 리자드리자몽에 비하면 동글동글하고 순하고 귀여운 모습이며 도감 설명도 리자드의 그 살벌한 문장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참고로 파이리 계열 포켓몬 전원은 피카츄의 어머니 니시다 아츠코가 디자인했다.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초딩들이 스타팅으로 선택했지만 적녹청버전의 초반 스토리진행 난이도가 가혹해서 동심에 상처를 준 포켓몬이기도 하다. 바위타입 웅이와 물타입 이슬이를 초반에 상대하는 것은 일본어를 모르는 초딩들에게는 너무 힘든 일이었던 것. 최근에는 적녹청버전을 플레이해보지 못한 유저가 많아진 탓인지 치코리타만 스타팅 밸런스 조절 실패사례로 언급되곤 하는데 초반 스토리진행에서만큼은 파이리가 치코리타보다 어렵다. 다만 파이리는 리자몽으로, 치코리타는 메가니움으로 진화한다는 소소한 차이가 있다. 소소한?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는 나이기가 약하다고 버려서 빗속에서 죽기 일보직전이었던 개체를 지우가 구해줌으로써 활약하게 되었으며, 반항기+사춘기 리자드 단계를 거쳐 리자몽까지 진화했다. 한국어[2]이나 영어판에서는 파이리가 자기 이름으로 울지만, 일본어판에서는 이름을 말하지 않고 그냥 낑낑거리는 듯한 소리를 낸다.



아아ㅏ아아ㅏㅏㅏ아ㅇㅇ아아ㅏ아아ㅏ아아ㅏㅏㅏㅇ악!!!!!!!!!!!!!!!!!!!!!!!!!!!!!!!!!!!!!

포켓몬스터 THE ORIGIN에선 주인공 레드가 스타팅 포켓몬으로 선택했는데, 초반부에 꼬부기에게 등짝을 보이면서# 너무나도 처절한 울음소리를 내면서 포켓몬계의 네타가 되었다. 우여곡절 끝에 이 파이리도 나중에 리자몽까지 진화, 최종적으로는 메가리자몽 X로의 메가진화까지 이뤄낼 정도로 성장한다.

여담으로 포켓몬스터 XY세레나의 성우인 마키구치 마유키가 좋아하는 포켓몬이다.

66화의 오박사 도감 홀로캐스터 코너에서는 파이리 소개 도중에 파이리가 입에서 불꽃을 뿜어내 오박사를 태워버린다.

2 오역

포켓몬 코리아에서 내건 파이리의 공식 도감 분류는 도롱뇽 포켓몬이다. 그러나 이는 오역으로, 도롱뇽은 일어로 '산쇼우우오(山椒魚;サンショウウオ)'라고 쓰는데 일본판 도감에는 '토카게(도마뱀)'으로 되어 있고 마찬가지로 영어판 도감에도 'Lizard'라고 써있다.

불을 뿜는 괴수인 Salamander[3]에서 차용한 이름일 수도 있지만 원판에 샐러맨더라는 언급은 일절 없으니 오역이 확실(…)하다. 북미판 이름이 Char + Salamander = Charmander이긴 하지만 당장 도감에 써있는 원어를 놔두고 멀리 돌아가서 그런 걸 따온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 진짜 도롱뇽 포켓몬은 정작 분류상 수어 포켓몬이다(…). 이게 어찌된 일인지… 거기다 파이리라는 이름의 유래는 파이어 + 꼬인지라[4] 더더욱 도롱뇽과는 관련이 없다(…).

한술 더떠 단권 만화인 포켓몬스터 대백과에서 나오는 토막퀴즈에서는 이리 포켓몬[5]으로 오역해버리는 병크를 저질렀다(…).이거 말하는 걸지도? 이 때문에 '파이리'를 '파+이리''파이어 이리'에서 따온 줄 안 사람도 있을 정도.

3 기타

구글에 파이리를 검색하면 1.2339327 킬로미터라고 나온다. 말 그대로 π×로 해석한 것.(......)

[1]

잘못된 문신 하나에서 시작된 파이리 도 존재한다. 위 사진의 좌측상단에서 어떤남자가 들고있는 사진이다.

포켓몬스터 적녹 패키지 뒷면의 파이리의 별명이 세파르토라 이다. 후에 포켓몬스터 THE ORIGIN에도 나온다

  1. 파이리가 진화한 리자드는 이선주, 리자몽은 김일이 담당.
  2. 파의릐... 에 가깝다.
  3. 도룡뇽이라는 뜻의 동음이의어이긴 하다.
  4. 명명자는 현 포켓몬 코리아 부사장. 미오시티의 작은 도서관 주인인 리오메가 포켓몬코리아의 부사장으로 계신 1세대 작명가에게 직접 확인한 것이다.
  5. 공교롭게도 6세대 시점에서도 이리(늑대) 포켓몬은 여지껏 단 한마리도 없다. 모티브로는 그나마 스이쿤정도? 다만 를 늑대의 범주에 넣을 경우 헬가 정도가 해당되기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