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사나이다

(사나이 눈물에서 넘어옴)
야인시대 여는곡
야인영웅주의나 사나이다

일반 반주 버전



일렉 무반주 버전.[1]

앨범 - Dramatic 1.5 - 야인시대 OST Special (이혁준 드라마작품집)

1 개요

야인시대 후반기의 BGM 및 엔딩곡으로 쓰였던 곡. 부드럽고도 애처로운 분위기의 피아노 버전이나 메탈 기타 버전 BGM으로 편곡되기도 했다.

작곡가는 이혁준[2]. 테너 김지현(성악가)[3]이 불렀다.[4] 분위기가 매우 위압스러운 노래다. 야인시대가 2부에 접어들면서 얼마나 분위기가 확 달라졌는지는 이 곡만 들어도 바로 짐작할 정도.하지만 이 명곡이 주로 사람을 두들겨 팰 때 나온다는 것이 함정. 흠좀무

2 상세

1부의 '야인', '영웅주의' 의 계보를 잇는 메인 테마곡으로 앞의 두 곡들이 그랬듯이 이 곡도 주로 싸우는 장면에서 BGM으로 많이 쓰였다. 이 곡이 처음 흘러나온 화는 52화로 김두한과 이화룡의 결투씬에서 처음 등장했다. 물론 풀버전은 아니다. 야인시대 64화의 '내가 고자라니' 와 연관된 장면에서도 나온다. 김무옥"야 이 빨갱이 자슥들아! 이것은 수류탄이여! 죽지들 않을라면 까불지들 말더라고!" 연막탄을 던지고 난 후 김두한 일당이 중앙극장을 난장판으로 만들 때 BGM으로 삽입되었다.[5] 해당 화 처음 장면, 공연 극장이 나오기 직전 그 유명한 시라소니[6]의 일대다 격투 장면에서도 나온다.

한국전쟁 이후에는 정치권에 투신한 이후를 중심으로 다루다 보니, 이 곡보다는 '전설의 영웅'[7]이라는 곡의 사용빈도가 급격히 늘어난다. 그래도 격투장면에선 이 곡(위의 일렉 무반주 버전)을 깔아주는 편.

3 가사

하루를 산다는 건 하루를 죽는다는 것
이제서야 그 의밀 깨닫는 혼자가 됐어
삶의 그늘에 뒤척인 내 영혼도 깨우고
덧없는 세월의 무게 모두 버려야해

어둡던 방황도 간절한 사랑도
시렸던 슬픔도 내 가슴에 칼로 자르고

후렴: 사나이 눈물 약하다 욕하지 마
어리석게들 비웃음 쳐도 나는 죽지 않아
불어라 바람 내 눈물 보이지 않게
이 세상이 원한 건 강한 나 나 사나이다(반복)

4 기타

사나이 눈물 약하다 욕하지 마
어리석게들 비웃음 쳐도 나는 죽지 않아
불어라 바람 내 눈물 보이지 않게
이 세상이 원하는 건 강한 나 나 사나이다

라는 후렴구는 강한 포스와 비장한 가사로 각종 플래시 짤방에서 빠지지 않고 BGM으로 등장한다. 꼴리검 SWF모음집에도 15번에 등장. 왠지 비장미와 진지함이 상승한다. 그래서인지 진지한 웃기는 표정에 쓰면 잘 어울린다. 야인시대.jpg 허구연과 자주 엮는다. 사나이 눈물.JPG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패러디에서는 어느샌가 백도어에 목숨 거는 바보스러운 상황이나 누가 봐도 열세라 몸을 사려야 할 상황에서 적진으로 돌격하는 행동을 비꼬는 BGM이 되어버렸다. 초보들과 일부 프로게이머. 그래도 요즘들어 많이 나아졌다의 경우 객관적인 상황 판단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우리 팀 넥서스가 깨지는데도 적 팀에 방어인원이 없답시고 좋아라 건물을 깨러 가거나 우리 팀이 밀리고 방어적으로 사려야 하는 상황인데도 라인전에선 무리하게 1:1 맞다이를 하거나 후반에도 물린 것도 아니면서 강제 한타 유발을 시키는데 이럴 때 보이는 초보들의 패기를 이보다 더 잘 나타내주는 BGM도 드물기 때문.

2015년 현재, 한국프로야구 제10구단 KT 위즈의 팀 응원가로 활용되고 있다.

그 외에는 일부 BJ들이 긴 시간에 걸쳐 어려운 보스를 깼을 때 사용하기도 한다.예를 들면 PD대정령솔그린,구스타브 카운터펠트를 깬 순간 이 브금을 사용했다.
  1. 심영 습격당시 쓰인 그 BGM이고 후에는 예고편 음악으로도 쓰였다.
  2. 1987년 MBC 대학가요제 출신으로 1988년 '사랑만들기'라는 음반을 내어 당시 토토즐에도 출연해서 박남정과 합동무대 하는 등 TV에도 출연하기도 했으나,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했고, 본인도 흑역사라고 생각하고 있다.
  3. 테너 임웅균으로 와전되었지만, 실제로는 당시 신예 테너였던 김지현(성악가)이 불렀다.
  4. 특이한 점이 야인시대의 OST집에는 이 곡이 포함되지 않았고 2003년 발매된 쉼... 과 2009년 발매된 이혁준이 작곡한 OST 모음집인 Dramatic!, 2013년에 발매된 Dramatic 1.5에만 수록되어있다.
  5. 원곡은 아니고 일렉 기타 연주 버전으로 나왔다. 다만 이 일렉 기타 버전은 OST에 수록되지 못했었지만 2013년 6월 결국 리메이크되어 앨범 Dramatic 1.5에 수록되었다.
  6. 시라소니 린치사건과 복수전 한정으로 나나 무스쿠리의 Gloria Eterna 테마가 나왔다 이 곡은 헨델의 사라방드에 가사를 입힌 곡이다.
  7.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라든가 우우우우우우우~우우우우우우우~ 라는 가사가 반복되는 그 곡. 야인시대 1부(청년기에서 장년기로 바뀌는 장면에 나왔다.)와 2부의 마지막을 장식한 곡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