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의미에 대해서는 사료(동음이의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축산업에서 가축에게 먹이거나 애완동물 그리고 조폭 에게 먹이는 식품. 보통 대용량 푸대자루로 취급되며 유통되는 대부분의 사료는 여러 형태로 가공되어 있다. 쉽게 말해서 가축이나 애완동물에게 먹이는 밥이다.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영양공급과는 달리 가공된 사료를 사용하는 경우 영양 조정이 손쉽다. 그래서 가축의 종류나 사용 목적에 맞춰 그 종류도 세분화되는 것이 기본적. 하지만 이를 먹여 키운 가축은 방목해서 키운 것에 비해 낮게 치는 경향이 있다.
애완동물 같은 경우에는 그냥 깔끔하게 기르는 상황에서의 일상식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잔반을 먹이는 게 대부분이다. 하지만 짬타이거같은 상태를 보면 역시 사람 먹다 남은 걸 막 주는 것은...
개나 고양이 사료같은 경우 사람이 먹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고양이의 사료는 따로 푸드라는 이름이 붙는다. 정상적인 상황만 예를 들면 일부 애완동물 애호가들은 기르는 애완동물에게 먹일 사료를 직접 만들어서 서로 먹어보고 평가하기도 한다. 의외로 맛도 질의 중요한 요소라서 개나 고양이 사료를 만드는 게 직업 이신 분들은 직접 먹어보고 판단하는 경우도 많다. 생각보다는 괜찮은 것도 있다고. 그외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사료의 경우 조폭이 몸 만드는 용도로 먹기도 한다.
그러나 개나 고양이 사료도 결국 위생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폐기처분 직전 고기나 재료를 넣는 것도 부지기수이기 때문이다. 참조
2 사료의 종류
2.1 영양가에 의한 분류
2.2 가공형태에 의한 분류
2.3 배합상태에 의한 분류
- 하나의 곡물이나 원료를 사용하는 단미사료
- 2~4개 단미사료를 섞어서 만드는 혼합사료
- 사양표준을 참고하여 동물에게 필요한 것을 모두 합친 배합사료
3 사료 회사 목록
- 농협사료 홈페이지
- 수협사료 홈페이지
- 퓨리나(네슬레 계열) 홈페이지
- 로얄캐닌 홈페이지
- 고려산업 홈페이지
- 천하제일사료 홈페이지
- 한일사료 홈페이지
- 우성사료 홈페이지
- 케이씨피드 홈페이지
- 도드람BnF 홈페이지
- 이지바이오 홈페이지
- 대한제당 홈페이지
- 뉴알엑스 홈페이지
- 사조그룹 축산부문 홈페이지
- 이지펫 홈페이지
- 아쿠아코리아 홈페이지
- 뉴트리나 홈페이지
- 네츄럴코어 홈페이지
- Orijen 홈페이지 - 개밥계의 본좌.
- 카길 사료 홈페이지 - 세계구급 곡물회사인 카길의 계열사.
추가바람.
4 기타
시리얼은 인간사료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실 이 둘은 상당히 닮아 있다. 그리고 최근 온라인 쇼핑몰 등지에서 과자 벌크를 Kg단위로 파는 데 이걸 몇 박스 사서 집어먹다보면 인간사료가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고 한다(...). 요즘엔 쇼핑몰에 인간사료라고 치면 저런 벌크 과자제품이 뜰 정도.
가끔 인간을 모욕하기 위한 용도나 처벌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문자 그대로 상대를 가축 레벨로 격하시키는 용도. 이걸 실제로 실행해, 로마군의 처벌중 일반 짬밥대신 짐승먹이로 쓰던 생보리 등등을 배식하는것도 있었고 근대까지도 처벌로 종종 쓰였다. 러시아군에서는 짬밥값이 장교의 병사들을 빼돌리고장교가 병사들 짬밥값을 빼돌리고 대신 개사료로 죽을 끓여 병사들에게 주다가 걸려 처벌된 일도 있다. 물론 조폭들은 조직원들의 몸집을 빨리 불려놓기 위하여 신입 조직원에게 개사료를 먹이는 경우도 존재한다.
비슷한 말로 '모이'가 있다. 이쪽은 주로 닭을 비롯해서 새에게 주는 사료를 통칭하는 표현으로 쓰인다.
아프리카 차드에서 어려운 사정으로 식량난이 벌어지자 뉴질랜드 개 사료 업체가 이거라도 보내줄까 하다가 국제적으로 신나게 욕처먹고 비난 속에 사과한 바 있다. 하지만 차드에서는 그거라도 먹을 판국이라며 아쉬워했다... 그만큼 나라가 엉망인 상황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