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SEED 방영 당시 원리주의자들 사이에서 핫한 떡밥이었던 구 건담 논쟁 관련 기체들. 당연히 SEED DESTINY 종영 이후로는 전부 건담 타입으로 인정받았다.
1 의미
말 그대로 건담으로서 인정받는 모빌슈트를 지칭하는 표현이다. 건담 타입이라는 어휘 자체는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에서 최초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동신세기 건담 X에서도 건담 타입 모빌 슈트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비슷한 용어로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 사용하는 건담계가 있으며, 미국을 위시한 서양계 건덕후들의 경우 이에 대응하는 정확한 단어가 존재하지 않지만 건담 리스트(List of Gundam)라는 것을 특별하게 만들어 분류하고 있다. 이런 관계로 '건담계'나 '건담 리스트'라고 검색하면 여기로 리다이렉트된다.
대부분의 경우 건담 헤드를 달고 있지만 블루 데스티니 1호기 같은 예외[1]도 가끔 존재하며, 건다이버 같이 건담 헤드 달았어도 인정 안 되는 기체들도 많다. 휴케바인이나 듀락실은 건담 헤드가 붙었지만 저작권 문제로 건담으로 취급되지 않고 디자인도 변경당했다.
완성형 건담 같이 이 컨셉을 달고 출시되는 상품들이 이것저것 있으며, 워낙에 상징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건덕후들 사이에서 이래저래 이 개념에 대해서 여러 가지로 정의를 내리려 시도했으나, 제타플러스와 FAZZ, 플린트 등등의 어중간한 경우가 나오더니 델타플러스라는 확인사살격 MS가 연달아 나오면서 결국 건덕후들은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었다.[2] 그 결과 건프라 박스 포장이나 메뉴얼/설정집 등의 설명글,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의 건담계 판정[3]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판단하게 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4]
사실 이런 식으로 따지기 시작한 최초의 구분은 '건담이라고 이름이 붙은 기체는 건담, 건담 헤드의 조건을 갖추고 있거나 작중 건담으로 공인되었지만 건담의 이름이 붙지 않은 건 건담 타입'이었다. 백식이 대표적인 예제였으나, 이후 반다이에서 쓸데없이 설정놀음을 복잡하게 시작하면서 지금에 이른 것.
2 건담 타입인 기체들
여기에 등재되는 건담 타입의 기준은 일본 위키페디아의 건담타입 문서와 건담위키아의 건담 리스트를 1차 기준으로,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의 건담계 판정을 2차 기준으로 하고 있다. 위 항목에서 언급한 대로 반다이 측에서 건담이라고 확실하게 언급한 적이 있는 모빌슈트들로 한정된 기준에 맞추기 위한 것이나, G제네 쪽이 이래저래 일반적으로 설정집 등에서 언급하는 것과 다른 경우가 있어서 2차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밀려나 있는 점에 주의.
본 항목에서는 참고 자료들과 달리 바리에이션이나 발전형이 있는 기체일 경우 첫 번째 기체가 등장하는 시대상 항목으로 나머지들을 통합해서 기록한다. 대표적인 예제가 백식 계열에서 건담 델타 카이까지의 루트로, Z건담부터 UC까지의 세월을 거치지만 계보가 이어지기 때문에 한데 묶어서 분류했다.
또한 우주세기와 신기동전기 건담 W, 기동전사 건담 SEED 같은 경우 단순히 작품별로 분류하는 것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같은 세력/시대상/계통별로 재분류되어 있다. 특히 각 계통마다 따로 독립해 나간 문서가 있을 경우 아예 해당 문서를 통째로 링크해 두었다.
2.1 1년전쟁계(퍼스트~Z이전)
- RX-78/RX-79 시리즈[5]
- 기동전사 건담 KATANA
2.2 네오지온 항쟁계(Z~하사웨이)
2.3 크로스 본 뱅가드 항쟁계(F90~크로스본)
2.4 기동전사 V건담 이후 우주세기
- 기동전사 V건담
- 빅토리 건담 - 빅토리 대시 건담/빅토리 건담 헥사
- V2건담 - V2 어설트 건담/V2 버스터 건담 - V2 어설트 버스터 건담
- 세컨드 빅토리 건담
- 건이지-건블래스터
-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 고스트
- 팬텀 건담 - 고스트 건담
2.5 신기동전기 건담 W계
- 콜로니 연합계[10]
- 윙 건담 루시퍼 - 윙 건담 세라핌 - 윙 건담/윙 건담(EW) - 윙 건담 제로 - 윙 건담 제로(EW)
- 건담 데스사이즈 - 건담 데스사이즈 헬 - 건담 데스사이즈 헬(EW)
- 건담 헤비암즈 - 건담 헤비암즈 개 - 건담 헤비암즈 개(EW)
- 건담 샌드록 - 건담 샌드록 개 - 건담 샌드록 개(EW)
- 셴롱 건담 - 알트론 건담 - 알트론 건담(EW)
- G-UNIT계
2.6 ∀건담 이후
2.7 그 외 건담 타입으로 분류되는 기체들
3 이름에 건담이 들어가면 전부 인정하는 경우
이 분류에 해당되는 작품들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4 건프라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 경우
건프라 배틀계 작품이면 모두 해당된다. 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 참고.- ↑ 작품에 따라 건담 타입인지 아닌지 오락가락하는 대표적인 MS.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는 시난주 스타인과 더불어 건담 타입 판정을 못 받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건담 타입으로 쳐 주는 경우가 많다.
- ↑ 일반적인 설정집이나 팬덤의 의견으로는 건담 타입이 아니라고 보여지지만,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는 플린트를 제외한 나머지 3대가 전부 건담 타입 판정을 받고 있다.
- ↑ SD건담 G제네레이션 WARS부터 추가된 캐릭터 고유 스킬 중 아무로 레이의 하얀 악마 스킬로 간단하게 판정을 체크할 수 있다.
- ↑ 단, SD건담 삼국전 등과 같이 생겨먹은 게 모빌슈트를 베이스로 하고 있지만 인간인 존재들이거나 그 비슷한 설정일 경우는 제외. 이 때문에 대부분의 SD건담 오리지널 시리즈들은 이 항목에서 제외된다.
- ↑ RX-80 계열과 RX-81 계열은 건담 타입이 아니다.
- ↑ 이름은 마크 시리즈를 이어받았지만, 실질적으로는 Mk-IV를 기반으로 하여 사이코 건담 쪽의 특징을 거의 대부분 이식받았다.
- ↑ 단, 게미누스는 건담 타입이 아니다.
- ↑ 건담 타입으로 개발되었다는 설정이 추가되었다. 다만 설정정리를 하다가 나중에 붙은 설정이라 그런지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서는 건담 타입 적용을 못 받았다.
- ↑ 플린트는 설정집과 G제네 시리즈에서 공통적으로 건담 타입으로 취급하지 않는 희귀한 사례이다.
- ↑ (EW)가 붙은 기체들은 사실 극장판의 리파인 디자인이지만 나중에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의 추가 설정을 통해 일종의 후계기 비슷한 위치로 승격되었다. 다만 진짜 후계기는 아니기 때문에 TV판과 동일 기체라는 설정도 동시에 유지중이다.
- ↑ 이쪽은 'G의 계보'라는 골치아픈
토미노옹의 심술설정이 붙어 있어서 따로 분류한다. - ↑ 단적이 예가 구 셔플동맹 기체들. 정식 명칭에 건담이 안 들어가고 건담 타입 판정도 못 받았다.
- ↑ 원래대로라면 GN드라이브 탑재기는 설정상 거의 전부 건담이라고 볼 수 있으나, 설정집에서도 제작 스태프들의 코멘터리로도 건담 이름이 붙은 것들만 건담 타입 취급 중. 실제로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도 그렇게 하고 있다.
- ↑ 이 작품의 경우 건담이란 이름이 붙은 72대의 모빌슈트들은 솔로몬의 72악마에서 모티브를 따 왔는데, 모두 공통 규격의 건담 프레임이라는 내부 골조를 채용하고 있다. 따라서 외형상 전혀 건담 같지 않고 오히려 돔이나 겔구그 쪽에 더 가까운 건담 구시온도 건담 프레임을 채용했기 때문에 건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