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謝罪
지은 죄나 잘못에 대해 용서를 비는 것. 달리 사과(謝過)라고도 한다. 사과문 항목도 참고 바람.일본 총리들이 잘 못하는 것
2 四罪
공공, 단주, 곤, 삼묘를 일컫는 말.
2.1 공공(共工)
중국의 수신(水神). 염제의 후손인 화신(火神) 축융의 아들.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이며 머리카락이 붉다. 전욱이 해, 달, 별들을 모조리 북쪽하늘에 묶어놓아 사람들이 고통스러워했다. 이에 불만을 품고 , 전욱의 속신인 우강(禹强)까지 참가했다.
당장 승리할 수 없다는 사실에 화가 난 공공이 하늘을 받치고 있던 부주산(不周山)을 받아버려 하늘에 고정시켜 놓았던 태양과 달, 별들이 다시 움직이게 되었다. 그때의 진동으로 동남쪽은 꺼져 바다가 되었다.
2.2 단주(丹朱)
중국의 요임금의 아들. 심성이 포악했다. 우가 치수에 성공하여 물이 줄어 배가 다닐 수 없게 되자 사람들을 시켜 배를 밀고 다니게 했다. 순임금이 제위에 오르려하자 반란을 일으킨다.
2.3 곤(鯤)
하나라 우 임금의 아버지. 원래 황하의 치수를 맡았으나 하늘의 보물인 식양을 훔쳐내어 둑을 쌓는 방식으로 치수하여 실패, 그 죄로 사형당했다. 아들 우는 물길을 돌리는 방식으로 치수하여 성공하고, 그 공로로 새로운 왕이 된다.
2.4 삼묘(三苗)
중국의 요순시대에 강, 회, 형주에 자리잡고 있었던 만족의 이름. 현재도 그들의 후손이라 하는 묘족이 존재한다.
3 슈퍼로봇대전
포학의 초기인의 하나이며 사흉처럼 바랄을 배신하고 백사로 전향했다고 한다. 그나마 둘이라도 등장한 사흉과 달리 현재까지 등장이 없어서 어떤 외견과 힘을 지닌 초기인인지 알수 없다.
위의 항목을 알겠지만 그나마 사죄들 중에 유일하게 외형의 묘사가 있는 것은 공공 뿐이다.
용호왕 전기에 와서야 처음으로 그 실체를 드러낸다. 북선 타이호 산다유의 설명에 의하면 사죄는 사흉과 같은 포학(暴虐)의 초기인으로 사흉은 조자를 먹지만, 사죄는 기인(기체)를 먹는다고 한다. 하지만 자신 이외의 존재는 적과 아군의 판단없이. 닥치는 대로 먹어치우는 성질이기 때문에 1대씩 밖에 보낼 수 없다.
단주왕과 삼묘왕은 사흉의 혼돈왕과 도올왕 처럼 기인대전때 파괴되었다고 한다.
- 곤왕
- 최초로 실체를 드러낸 사죄의 초기인으로 모습은 인간형인데 모습을 바꾸는 기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양손에서 요술과 환술을 사용, 요괴를 소환하며 곰 형태도 변신한다. 요기인화한 오더의 전함 괴룡의 일격으로 파괴된다.
- 공공왕
- 2부 6화 끝에 나오며, 정확히는 곤왕이 파괴되고나서 나온다. 회오리 안에 있어서 자세히는 알 수 없지만, 실루엣 만을 보면 위의 전승대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