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한국의 네이버 웹툰 작가. 92년생. 여성이다. 팬들 사이의 애칭은 삼님.
2010년 10월 도전 만화란에서 이런 영웅은 싫어를 연재하기 시작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지원을 받아 1년도 채 되지 않아 웹툰 작가로 데뷔했다. 청강문화산업대학에 진학했다.
깔끔하고 귀여운 화풍을 지니고 있다. 덕후들이 좋아할 만한 그림체를 지닌 작가인 것와는 별개로, 정작 작가 본인의 성향은 덕후와는 거리가 먼 듯하다. 블로그를 보면 크게 덕스러운 포스팅[1]이 없다. 이영싫 작중에 간간히 등장하는 패러디들의 성향도 이쪽보다는 거의 일반인에 가까운 편이다. 만화를 본다 해도, 오덕이 아닌 사람도 꽤 보는 원피스, 드래곤볼 같은 만화 정도만 언급하고 있다. 사족으로 작중에서도 오덕을 은연히 디스하는 듯한 묘사를 한 적이 있다(19화 참조). 집에 은혼 만화책이 발견된 적이 있긴 하다 그와 상관없이, 작품에서 캐릭터들이 쓰는 말투는 대부분 '만화책에서 흔히 쓰이는 일본어 번역투'다. 오타쿠 성향을 드러내지 않을 뿐이지 만화책을 적게 읽는 편은 아닌 듯 하다. 네이버에는 오타쿠를 싫어하는 독자도 많기 때문에 프로로서 보이는 중립적 일코일 수도 있다.
웹툰 내에서는 명암을 아주 간단하게 표현하지만, 블로그에 가보면 꽤나 정교하게 공을 들인 그림들도 많이 보인다. 주로 쓰는 툴은 SAI인 듯.
포켓몬스터를 좋아하는 듯. 가끔 작중에서 피카츄 등이 배경으로 나오거나 상성 드립이 등장하기도 한다.
팬들의 충성심이 대단히 강한 편이다. 팬들 사이에서 신이나 아이돌 수준의 인기를 자랑한다. 팬카페 내에서 기분좋은 일이나 (주로 이영싫 관련) 본편 내용에 감탄했을때 주로 하는 말이 삼멘, 삼렐루야.다. 하지만 이가 상당히 심한지라 비판을 받고있다. 오죽하면 이영싫에는 '독자는 없고 신자가 있다.'라고 할 정도. 자세한 것은 이영싫/비판항목 참조.
팬카페에서 팬들에게 LED모니터, 라푼젤 베이비돌, 치질 예방 방석을 선물로 받았다.
컴퓨터 자료를 옮기느라 마감이 3분 늦어져서 129화가 지각했다. 또한 타블렛 이상으로 186화가 지각했다. 그외에도 일부 마감이 늦어질 때가 가끔 있지만 그다지 많지는 않고 같은 요일에 연재하는 한때 훨씬 더 자주 지각하는 웹툰이 있어 비교적 묻혔었지만 삼국전투기가 완결나버렸다. 분량이 많은 다른 웹툰들보다도 지각이 잦은 건 사실이다. 작가가 지각을 하면 그화 댓글창에서 싸움이 일어난다. 독자들은 차라리 휴재를 권하는중. 모든 상황 통보를 블로그에 해서, 일부 팬들이 글 원문을 댓글 쪽으로 실어나르기 전까지는 일반 팬들은 상황 파악을 못하는 일이 많다.
팬카페 채팅 중 야한 얘기 한다고 친구한테 누명을 썼다. 자긴 그저 베이글녀와 여비서가 좋다는 말밖에 안 했다고 한다.많은 독자들이 삼촌을 남자로 오인한 이유 중 하나다.
햄스터를 키웠었다. 이름은 피콜로. 처음엔 이름을 오천이라고 지었는데 주변 반응이 영 좋지 않아서 바꿨다고 한다. 오천원 주고 사서 오천이라고 지었더니 주위 반응도 안 좋고, 본인이 애정하는 피콜로로 바꿨다. 진짜 피콜로처럼 재생 능력이 뛰어나게 건강하게 살라는 뜻도 있었다고 한다. 그냥 직접 보자. 가끔 가다 블로그에 피콜로의 사진이 올라오기도 했다. 2015년 10월 15일에 수명이 다해 죽었다.
레진코믹스의 천지해 작가인 핑푸와 친분이 있다. 베도 시절 천지해 작가의 '니힐던트'란 작품에 나가와 혜나가 카메오로 등장하기도 했으며, 이영싫 본편에서도 니힐던트의 주연 1명이 엑스트라로 등장했다. 가끔 가다 둘이 같이 그린 낙서도 블로그에 종종 올라온다. 핑푸와 삼촌은 과거 인터넷 창작캐릭터 커뮤니티를 활동했던 사람들 사이에서 블로거로 유명했으며, 당시에 같은 커뮤니티에서 친분을 맺어 웹툰 데뷔 후인 현재까지도 교류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두 작가가 닉네임과 개인 사이트를 자주 교체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그 족적을 함께했고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 외에는 추측하기가 힘들다. 특히 삼촌의 행적에 변동이 심했다.
독특한 취향이 많은데, 눈썹이 없는 캐릭터에 매력을 느낀다거나, 작중 잘 안나오는 캐릭터를 좋아한다고 한다. 이게 안 그려도 돼서 좋아하는 건지 좋아하는데 때마침 작중에 안 나오는 건지는 잘 모르겠다고. 또 노출보다는 꽁꽁 싸매는 걸 좋아한다고 밝혔다.
여담으로 2014년 1월 8일 조부상 이유로 이런 영웅은 싫어가 최초로 휴재를 하였다. 그리고 일부 관심병 종자들이 작가 블로그에 고인드립을 하는 등 패륜행위를 저질러 작가가 몹시 마음이 상했다고 한다. 현재 작가는 추가적인 패드립에 대한 강경대응을 예고했다.작가 블로그의 해당 글
2016년 10월 25일 건강상의 이유로 6주간의 휴재를 선언하였다. 단순 피로 누적이 아닌 과로로 인한 돌발성 난청 때문.
1.1 수상
- 2012 독자 만화대상 대상부문 4위 이런 영웅은 싫어
1.2 작품
- 즐거운 나의 집. 다음 만화속세상에서 연재되고 있는 만화랑은 다르다! 도전만화 시절의 작가가 그렸던 첫 작품. 미완성으로 끝났다. 이 만화 캐릭터들이 훗날 이영싫 캐릭터들의 모티브가 되었고 잘 보면 천지해의 캐릭터도 있다.
- 이런 영웅은 싫어
1.3 릴레이 웹툰
- 2012 지구가 멸망한다면 - 해프닝
솔로몬의 장난이라 카더라 - 2013 전설의 고향 - 길잡이
- 클로저스 릴레이 웹툰 - 마트에 간 검은양 팀 1편 2편
- ↑ 예를 들면 이영싫이나 다른 만화, 애니의 어느 캐를 보고 최애라고 하거나 사랑한다고 한다던지(...), 서코 부코 등의 서브컬쳐 행사에 대해 언급한다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