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

1 序章

책의 시작에 들어가는 장으로 서문이라고도 한다. 이에 파생되어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을 서장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2 署長

chief
(署) 단위의 부서의 (長)을 맡은 사람을 말한다.

2.1 종류


경찰의 경우에는 총경경찰서장을 맡게 된다. 경위로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총경으로 승진했을 땐 보통 15년 이상은 지나기 때문에 패용하는 약장이 늘어나게 된다. 서장 위에는 군대의 장관급 장교에 비견되는 임원급만이 존재한다. 송파경찰서,부천원미서,분당서,수원남부서,청주흥덕서,창원중부서,전주완산서는 경무관경찰서장으로 임용된다.

소방서의 경우에는 소방정이 소방서장을 맡으며 둘 다 공무원 직급으로 4급에 상당한다.

세무서를 맡은 세무서장의 경우 4급이었으나 2015년 3월에 3급 세무서장 1호가 탄생하였다. 그러니까 세무서장은 3급일수도 있고, 4급일수도 있게 되었다.


1일경찰서장을 맡은 히라노 아야. 굳이 민간을 상대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징병 대상인 문제 외에는 접촉할 일이 없는 군대와 달리 경찰은 이미지 제고 겸 대민홍보가 필요해 1일 서장 같은 행사를 한다. 군경의 차이를 여기서 엿볼 수 있다. 군대에서 1일 연대장이나 1일 여단장을 한다고 상상해보자(...)

중화민국의 경우는 '서'가 한국이나 일본의 ''에 해당하므로 중화민국의 서장은 한국의 청장에 해당한다.

3 西藏(티베트)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