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무관


대한민국 경찰 계급
간부
치안총감치안정감치안감경무관
총경경정경감경위
비간부
경사경장순경
의무경찰(전환복무자)
의경
(이경, 일경, 상경, 수경)
파일:WnAqwWd.png
경무관 계급장

警務官
Commander (미국) / Superintendent General (영국). 미국의 경우 MDPD에서는 전술된 Commander가 경정 계급이다.

1 개요

경찰계급의 하나로 계급장은 큰 무궁화 1송이(정확한 명칭은 '태극 무궁화'. 무궁화 5송이로 이루어진 이다). 경무관은 일반직 공무원의 직급에 대응하여 부이사관(3급) 대우를 받는다. 경찰 10만 명, 경위 이상 간부 5만명 가운데 경무관은 티오가 62명 정도이다.

경무관이 되기는 무척 어렵다. 경찰대학, 이름있는 경찰학과 출신의 경찰간부후보생, 고시 출신 경정 특채 출신들조차도 달기 어려운 계급이다.[1]

총경이 된 지 5년에서 8년 정도되면 경무관으로 승진할 사람은 승진한다.

되면 대우는 확실하다. 부속실 직원이 딸려서 비서의 역할을 해준다.

바로 아랫 계급인 총경이 경찰의 장을 맡는 계급이므로 자연스레 경무관부터는 경찰 단위로 넘어간다. 대한민국 경찰청 과장급, 경기북부/강원/충북/제주청 차장[2], 서울청 기동본부장(지방청 직할대장을 통틀어 가장 높은 계급이다. 그만큼 서울은 집회/시위와 국가중요시설이 많은 곳이라는 반증) 및 경기북부/강원/충북청/제주청을 제외[3]한 전 지방청 부장급에 해당한다. 대통령경호실에 파견된 경찰 부대를 총지휘하는 경찰관리관도 이 계급이다.

2013년부터 경찰관의 근속 진급 보장을 기존의 경위에서 경감으로 상향하고 중심경찰서제[4]의 도입으로 일부 큰 도시에서는 경무관이 경찰서장을 맡기도 한다.[5]

여기서부터는 높으신 분들에 해당하기 때문에 경찰을 주제로 한 서브컬쳐물에서는 잘 등장하지 않는 편이다.

경무관부터는 총경에 비해 정모에 무궁화 잎 14개가 추가된다.(중앙에 무궁화 1개와 무궁화 봉오리 6개 및 무궁화 잎 30개)

2 직책

2.1 대한민국 경찰청

경찰청과그소속기관직제

2.2 해양경비안전본부

  • 해양장비기술국장
  • 동해해양경비안전본부장
  • 제주해양경비안전본부장
  • 서해해양경비안전본부 안전총괄부 부장
  •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 안전총괄부 부장

3 실존 인물

4 가상 인물

  1. 경찰대학 120명(경위), 경찰간부후보생 50명(경위), 고시 출신 특채 수 명(경정) 정도가 연간 배출된다. 따라서 이들 중에서도 15% 가량만이 경무관에 다다를 수 있다. 심지어 고시 출신 특채 중에서 경정에서 커리어가 끝나는 경우도 있을 정도이다. 출처
  2. 착각하기 쉬운데 모든 청에 차장직이 있는게 아니다. 6곳 밖에 안된다.
  3. 부장직이 없다.
  4. 한 자치단체 안에 경찰서가 3개 이상 있어 자치단체와 일원화된 협의 창구가 필요하거나, 인구가 50만명 이상이어서 치안수요가 과중한 경우 다른 일선경찰서장 총경보다 한 계급 높은 경무관이 서장을 맡아 인근 경찰서를 통합, 지휘하는 제도.
  5. 현재 경무관 서장이 일선서장처럼 현장을 지휘하고 있어 조정자의 역할 등 종합적인 판단을 하는데 다소 한계를 보이고 있다. 아직 시범운영인 만큼 인력과 예산같은 여타 개선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