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성우업을 전문 혹은 중점적으로 하는 연예인을 대상으로 매니지먼트하는 연예 기획사의 명칭. 성우 매니지먼트 업이 전문화되어있는 일본에서 사용되는 명칭이다. 한국에서는 성우가 방송국의 성우극회로 소속되는 경우가 많다. 그냥 '성우 사무소'라고 부르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1.1 현황
성우업 전문이기 때문에 방송사나 애니메이션 제작사 등과는 별개의 집단으로 방송사나 애니메이션 제작사 등에서 방송 및 작품 배역요청이 들어오게 되면 해당 소속성우를 배출하여 작품제작에 참여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있다. 일부에서는 성우 육성을 목적으로 산하 성우학원을 통해서 신인성우들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1.2 방송사 및 제작사와의 관계
방송사와 제작사와는 그야말로 뗄레야 뗄수도 없는 필연관계. 성우들의 입장에서는 이 곳에서 주는 여러 배역을 통해서 활동도 할 수 있고 돈벌이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두 날개나 두 다리와도 같은 존재다. 애니메이션의 경우 애니메이션 제작사측에서 신작을 발표공개하게 될 때 작품 속에 나오는 캐릭터 배역발표를 통해서 성우 프로덕션측에 성우 캐스팅 요청을 하기 때문에 긴밀한 협력관계에 있는 입장이기도 하다.
1.3 한국
앞서 설명했듯이, 한국에서는 방송국 산하의 성우극회 라는 형태로 소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수나 배우와는 달리 성우의 경우는 별도의 프로덕션이 존재하지 않으며 그렇기 때문에 소속도 방송사 산하 및 부설 성우극회 출신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성향상 가수와 배우를 비중있게 대우하거나 유명인사의 시선으로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우의 경우는 대중화 되었던 것이 거의 드물고 대중적으로 아는 이들도 얼마 없었던 편이라는 단점도 있다.[1]
장점상으로 보면 성우 대부분이 만혼이나 이혼이 잦은 한국 배우계 및 연예계나 일본 성우계와는 달리 정혼(正婚)이 많고 이혼률이 매우 드문 편이다. 단점상으로 보면 남성의 경우 징병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방의 의무를 지녀야 하기 때문에 만 25세 이후에 성우로서의 입문이 가능한 반면 여성의 경우 만 20세부터 성우 입문이 가능하다. 다만 이쪽은 정혼자(正婚者)가 많기 때문에 신혼 및 기혼 여성성우의 경우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등으로 중간에 부재되었다가 복귀하기도 하기 때문에 대리로 나서는 여성성우가 존재한다.
1.4 일본
일본은 성우업에 종사하는 관계자가 전세계를 통틀어 최상위권인 관계로 성우업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완전 성우전문의 프로덕션부터, 일반 연예인을 위주로 하면서 성우쪽을 부가로 다루는 곳, 또는 극단형식의 프로덕션까지 이런 저런 형태의 성우 프로덕션이 있다.
일본의 성우 사무소는 신인 성우 육성 및 발굴을 위해 사무소 산하의 성우양성소를 두는 경우도 많다. 양성소에 소속된 성우 지망생들을 '연구생'으로 불리며,[2] 1~2년 정도 배우다 평가를 통해 사무소와 계약을 맺고 프로성우가 된다. 물론 프로가 되었다고 끝이 아니라, '주니어 클래스'라는 일종의 인턴생활을 몇년 거친뒤 평가를 거쳐 준소속 혹은 정소속이란 정사원 신분이 된다.
또 '일본예능 매니지먼트사업자 협회(日本芸能マネージメント事業者協会)'라는 성우 프로덕션 및 극단 위주로 소속되어있는 업계내 단체도 있다.
일부 성우는 개인사정 및 성향 등에 따라 다른 소속사 프로덕션으로 이적하기도 하거나 프리랜서 등으로 전향하기도 한다.
단점이 있다면 정혼률이 많고 이혼률이 드문 한국 성우계와는 달리 이쪽은 매니지먼트 제도의 영향 때문인지 만혼이나 이혼률이 매우 많은 편이다. 한국과는 달리 이쪽은 여성의 경우 만 15세 이상부터 성우에 입문하는 경우가 있다.
한국과는 달리 이쪽에서는 10대 후반부터 성우계에 입문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10대 미성년자 출신 성우들도 존재하는 편.[3] 특히 여자 성우는 10대 후반 고등학생 및 미성년자 출신이 일부 비중을 차지한다.
2 프로덕션 일람
2.1 한국
- KBS 성우극회
- MBC 성우극회
- EBS 성우극회
- CJ E&M 성우극회
- 대교방송 성우극회
- CBS 성우극회[4]
- PBC 성우극회
- 대원방송 성우극회
- DBS 성우극회[5]
- TBC 성우극회[6]
2.2 일본
- 81 프로듀스
- 고쿠
- 극단 히마와리
- 도쿄 배우 생활 협동 조합[7]
- 리맥스
- 마우스 프로모션
- 브링업
- 스페이스 크래프트
- 시그마 세븐/시그마 세븐e
- 아뮬레토
- 아오니 프로덕션
- 아임 엔터프라이즈
- 아토믹 몽키
- 아트비전
- 액셀원
- 연극집단 엔 (엔 기획)
- 오기프로 THE NEXT
- 오사와 사무소
- 오피스 노자와
- 오피스 와타나베
- 카레이도스코프
- 켄 프로덕션
- 콤비네이션
-
토에이 아카데미(2011년 3월 폐쇄) - 트루바두르 음악사무소
- 티즈 팩토리
- 프로덕션 바오밥
- 프로덕션 에이스
- 피어레스 가베라
- 하라타 오피스
- AIR AGENCY
- EARLY WING
- INTENTION
- Max Mix
- Pro☆Fit
-
RAMS(2013년 3월 도산) - VIMS
- ↑ 배우를 겸직했던 성우 김기현이나 광고모델로도 나왔던 성우 배한성 등은 예외. 한때 배우 김영옥이나 나문희 등도 처음에는 성우 출신 배우였다.
- ↑ 한국의 연애 기획사로 치면 연습생 신분이다.
- ↑ 한국의 신인성우들의 경우엔 보통 20대에 형성되어 있는데, 특히 남성들은 군복무를 필수요건으로 다루기에 평균 연령대가 더 높다.
- ↑ 1980년에 언론통폐합으로 인해 당시 11기까지 있었던 성우는 전부 KBS 성우극회에 들어가게 되었다. 이후 12기 성우를 모집했으나 일부 성우들이 KBS 성우극회로 이적하거나 탈퇴하다가 1994년 이후로 더 이상 성우를 뽑지 않게 되었다.
- ↑ 1980년에 언론통폐합으로 인해 KBS 성우극회와 통합 되어 사라졌다.
- ↑ DBS 성우극회 처럼 1980년에 언론통폐합으로 인해 KBS 성우극회와 통합 되어 사라졌다.
- ↑ 일명 배협(하이쿄). 예능사무소(연예기획사)이자 생활협동조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