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드 아트 온라인/길드 목록

1 소드 아트 온라인

1부의 무대인 아인크라드의 길드는 주로 하는 활동에 따라 크게 일반 길드와 공략파 길드로 나뉘어진다. 이는 전투계/비전투계의 구분이 아닌 길드 목적이 최전선 공략인가 아닌가의 구분이다.

1.1 공략파 길드

아스나에 따르면 74~75층기준으로 비길드/길드 소속 최전선 플레이어(공략파)의 규모는 대략 500명 내외. 다만 실질적으로 공략에 참여하는 수는 적은 것으로 보인다.

1.1.1 혈맹기사단(KoB;Knights of Blood)

'아인크라드 최강의 플레이어' 로 일컬어지는 히스클리프와 '섬광' 아스나가 속한 길드. 아인크라드 내 최강 길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30명 정도 밖에 되지 않지만 공략파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

초창기엔 히스클리프가 한사람 한사람 말을 걸어 만든 소규모 길드였으나 갈수록 규모가 커지고 길드 내 분위기도 바뀌었다며 아스나가 불평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DVD 특전소설인 <더 데이 비포> 에 따르면 25층에서 대참사를 겪은 '아인크라드 해방군'이 공략파를 이탈하면서 공략파의 규모가 2/3로 감소해 의기소침해졌는데 26층 필드 보스 공략 회의장에 느닷없이 나타났다고 한다. 특히 여태까지 수수한 복장을 하고 다니던 아스나가 갑자기 화려한 옷을 입고 나타나서 다들 놀랐다고.

1.1.2 풍림화산

클라인이 게임에서 만난 친구들과 만든 길드. 10명이 넘지 않는 소규모 길드지만 멤버 전원이 온라인 게임에 익숙하기 때문인지 꾸준히 성장해 공략파의 대열에 당당하게 끼게 되었다. 여성 길드원은 없다!

1.1.3 성룡연합(DDA;Devine Dragons Association)

SAO 내에서 '군' 을 제외하고 가장 큰 규모의 길드. 작업장을 공유하지 않고 길드 내에서 공유하는 등 게임 클리어를 목표로 하는게 아닌 게임 내 최강의 길드를 목표로 한다는 분위기가 피어난다고 한다.
멤버들을 부대별로 나누는 제도가 있다고 한다. 그 덕분에 특이하게 리더가 여러 명.[2]

  • 리더 : 슈미트 외 여러 명.
  • 간부 : 불명.
  • 멤버 : 불명.

1.2 일반 길드

1.2.1 래핑 코핀(Laughing Coffin)

소드 아트 온라인 최초최흉최악의 살인 길드. 리더는 PoH.

다른 플레이어를 강제로 공격해서 사망판정을 띄우는 PK를 목적으로 활동하는데, 사망판정을 받으면 실제로 죽어버리는 SAO의 시스템상 다른 플레이어들에겐 그야말로 공포의 대상으로 통했다.

SAO에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플레이어는 커서가 오렌지 색으로 변해서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었는데,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이런 녀석들을 '오렌지 플레이어'라고 불렀다. 그런데 래핑 코핀의 멤버들은 여기에 한술 더 떠서 자신들을 '레드 플레이어라고 칭하며 남들과는 다른 존재라는 사실을 어필하고 다녔다.

특히 악질적인 부분은 죽일 때 그냥 죽이는 것도 아니고, 고문을 거치고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며 즐긴다는 점. 그런데 플레이어들은 아픔을 느낄 수 없다[3] 길드명 래핑 코핀(Laughing Coffin)부터가 웃는 관(笑い棺桶)이란 뜻이다. 암살 등의 의뢰를 받아 처리하는 경우도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심심하면 주변의 플레이어들을 마구 썰고 다니는 듯. 고문까지 하니 심한 악질이다.

일반적인 길드 홈을 사용하지 않고 필드나 던전에 은거지를 마련한데다 장소를 주기적으로 변경해 처벌하는 것도 사실상 어려운 상태였으나, 리더인 POH가 공략파가 살인하는 걸 보고싶어서 신고 - 이에 공략파 멤버들이 '래핑 코핀 토벌전'을 벌인덕에 은거지가 털리면서 길드가 공중분해된다. 하지만 어떻게 알았는지 래핑 코핀 멤버들도 반격 준비를 하고 있었기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온 50명 가량의 공략파에서도 11명 가량이 사망했다. 물론 래핑 코핀 측은 상당수가 사망. 키리토도 2명을 살해했다고 언급된다. 몇 안되는 생존자는 1층의 흑철궁 감옥에 수감되었으며, 리더인 PoH만이 도주에 성공했다.[4]

리더 PoH의 측근들. 조니 블랙은 주로 검은색 복장에[5] 독을 즐겨 사용하는 단검 전사로 촐싹대는 성격의 인물, 자자는 주로 붉은색 복장에 에스톡[6]의 달인이며 말을 뚝뚝 끊으며 내뱉는 이상한 말투를 쓴다. 자자는 일명 '붉은 눈의 자자'로 불렸으며 3부에서 데스 건 아바타를 조종한 인물이고, 조니 블랙은 이 때 자자의 협력자였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사총 항목 참조.
이 두 명은 1부 외전인 권내사건에서 PoH와 함께 슈미트를 PK하러 왔었다. 애니메이션 1기 6화에서 이 둘 중 한 명의 성우는 오오사카 료타.
여담으로 프로그레시브 2권에서 키바오가 이끄는 길드 '아인크라드 해방군'의 멤버 중에서 자꾸 수상쩍은 주장을 하면서 상황을 꼬이게 만들려 하는 등의 수상한 행동을 보이는 '조'라는 등장인물이 나오는데, 스턴 효과가 있는 단검을 무기로 쓰는 거나 경박한 태도로 보면 조니 블랙이 아닌가 의심된다.
  • 멤버 : 크라딜 (사망), 룩스(쿠로)[7], 그 외 악질 오렌지 플레이어들.

1.2.2 달밤의 검은 고양이단

한 때 키리토가 속해 있던 소규모 길드. 키리토를 제외한 멤버들은 현실의 컴퓨터 동아리에서 알고지내던 사이였다. 즉, 오프라인에서 결성한 친목파 길드.

리더는 케이타. 그 외에 사치, 사사마루, 더커, 테츠오, 총 다섯 명이 길드 멤버였으나 여기에 키리토가 합류해 총 여섯 명.

소규모 길드였고 멤버들 레벨도 전체적으로 저레벨에 속했지만 목표는 공략파 진입이었다. 키리토가 합류한 후 전체적으로 레벨이 오르기 시작해 미들급에 진입해서 목표를 이룰 가능성이 높아졌다.

어느 날, 리더가 길드 하우스를 사러 갔을 때 돈을 벌러 27층 미궁에 갔다가 실수로 알람 트랩[8]을 발동시켜 키리토를 제외한 멤버 전원이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지고, 이에 충격을 먹은 리더 케이타까지 자살하면서 해체되었다.

멤버 개개인에 대해선 소드 아트 온라인/기타 등장인물 항목 참고.

  • 리더 : 케이타 (사망)
  • 멤버 : 사치 (사망), 사사마루 (사망), 더커 (사망), 테츠오 (사망), 키리토 (탈퇴)

1.2.3 황금사과(GA;Golden Apple)

금단의 과실

1부 외전인 권내사건 편에서 언급되는 길드. 리더는 그리셀다라는 여성유저이며, 리더의 인품에 반한 사람들이 조금씩 모여 만들어진 소규모 길드.

어느날 굉장한 레어 아이템을 얻게 되고 이 반지의 처분여부를 두고 길드 내에서 의견이 분분하게 되는데, 다수결로 결정된 반지 판매를 위해 떠난 리더 그리셀다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사망하면서 해체되었다.

  • 리더 : 시작의 남자그리셀다 (사망)
  • 서브 리더 : 그림록
  • 멤버 : 카인즈 (탈퇴), 요루코 (탈퇴), 슈미트[9] (탈퇴), 그 외 3명

1.2.4 타이탄즈 핸드(Titan's Hand)

오렌지 길드로 PK로는 래핑 코핀 다음으로 유명한 길드이다.

  • 리더 - 로자리아
  • 멤버 - 불명

1.2.5 실버 플래그(Silver Flag)

로자리아가 이끄는 타이탄즈 핸드 길드에 의해 길드원 4명이 살해된 길드이다. 로자리아의 말에 따르면 '거지 녀석들'였던 모양(...). 살아남은 길드의 리더는 키리토에게 흑철궁의 감옥에 타이탄즈 핸드 길드원 전원을 넣어달라는 의뢰를 부탁했다.

1.2.6 아인크라드 해방군(ALF;Ainclad Liberation Force)

속칭 '군(軍)'. MMO 투데이라는 RPG 정보 사이트의 운영자 싱커가 만든 상호조직[10]과 25층에서 대참사를 겪고 공략파 길드에서 물러난 키바오의 아인크라드 해방군이 합병하여 형성된 거대 길드.[11] 아인크라드 해방군이 공략파 길드이던 시절에는 멤버들이 모은 돈/아이템들을 모두 공평하게 분배하는 것을 방침으로 하고 1층 시작의 마을에 거점을 둔 상태로 참여 의지가 있는 기타 유저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하여 그 머릿수를 바탕으로 공략파의 주축을 이루었으나 25층에서 길드의 정예 멤버가 20명 이상 죽어나가는 대참사를 겪은 후 MMO 투데이와 합병하면서 공략파 길드에서 물러나고 말았다. 길드 내의 결속에 더 치중하기로 결정한 아인크라드 해방군은 하부 층의 치안을 담당하게 되지만, 그것도 1년 반이 넘어가자 초심을 잃고 사냥터 통제 등을 행하기 시작했다. 결국 서브리더였던 키바오가 실권을 잡은 후에는 1층 시작마을 아동유저 대상 삥뜯기 등의 병크를 일으키며 폭주하였다.

최전선에서 74층 플로어 공략이 진행 중일 때는 길드 내에서 내부분열이 일어나고 있었던 모양. 명색이 '아인크라드 해방군'인데 25층 플로어 이후 공략에 전혀 나서고 있지 않다는 불만이 늘어나자 키바오는 고레벨군을 착출시켜 보스 공략을 하러 보냈다. 그러나 이들은 최전선에서 멀어진 탓인지 현재의 공략파보다 레벨 및 장비도 부족했고, 하층부에서 지배층으로 지내면서 잘못된 습관이 생긴 건지 다른 유저들에게 무상으로 맵핑데이터를 넘기도록 강요했다.[12] 이후 바로 보스공략에 들어갔지만 보스 몬스터의 패턴을 파악하고 스위칭 등으로 확실하게 데미지를 주는 것이 아니라 닥치고 우랴돌격을 하면서 결국 세 사람이 사망하고 다른 이들도 전멸위기에서 키리토 일행의 도움으로 겨우 살아남았다.

이 사건 이후 입지가 흔들릴 위기에 처한 키바오는 리더인 싱커를 위험한 지역으로 워프시켜서 일명 '포탈PK'를 시키려고 했으나, 며칠 뒤에 유리엘에게서 사정을 들은 키리토와 아스나가 싱커를 구출했다. 싱커는 키바오와 그 부하들을 제명한 후, 키리토 일행에게 일단 길드를 해체한 뒤에 새로운 길드를 만들 거라고 말한다. 그런데 얼마 안가 소드 아트 온라인이 클리어되었다(...).

  • 리더 : 싱커
  • 서브 리더 : 키바오 (제명)
  • 간부(추정) : 유리엘
싱커의 부관으로, 키리토 일행에게 싱커 구출을 의뢰한 인물. 사실 싱커와 연인 사이였던 모양으로, SAO를 클리어한 뒤에 두 사람은 현실에서 결혼한 걸로 나온다.
  • 멤버 : 무지막지하게 많음(약 3000명으로 추정).

2 알브 헤임 온라인

ALO에서 등장한 길드는 외전에 나온 슬리핑 나이츠와 적 포지션이었던 사냥터 통제를 하던 대형길드 뿐이다. 그 외엔 딱히 언급된 길드가 없다. 이는 ALO가 종족이라는 요소로 이미 나누어져 있고, 2부 전개 당시 종족간의 갈등이 주 내용이었기 때문에 길드라는 세부적인 부분까지 보여줄 여유가 없었던 걸로 보인다.

2부 이후로는 종족간 전면전쟁 컨셉이 좀 부드러워 진 탓에 다종족 길드 역시 생겨나고 있는듯 하다. 키리토 일행 역시 작은 길드를 만들까 생각했는데 그냥 그만뒀다고.

2.1 슬리핑 나이츠(Sleeping Knights)

7권에서 아스나를 듀얼에서 꺾은 절검 유우키가 데리고 가는 것으로 첫 등장한 길드. 친목 성향 길드로, 멤버들이 한꺼번에 컨버트하며 여러 게임을 즐기고 다니는 길드. 인간 관계는 매우 훈훈하며 서로가 서로를 걱정해주는 즐거운 길드다. 여러가지 사정이 겹쳐서 봄에 해산을 결정했으며 지워지지 않는 추억을 남기기 위해 아인크라드 플로어 보스를 오직 자신들만으로 잡아서 전원의 이름을 1층 흑철궁에 있는 검사의 비에 남기는걸 목표로 삼고 있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그러나 이들은 불치병 혹은 난치병에걸린 중환자들이며, 실제로 처음 모였던 인원 중 3명은 이미 투병생활 중 병사했고[13] 길드 해산 역시 길어야 3개월이라는 시한부 선고를 받은 인원이 2명 더 나오면서 그렇게 결정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들의 사정을 외부인에게 잘 이야기하지 않는다. 리더가 사망한 이후 이들의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한다. 그 후 길드원들이 단체로 한동안 ALO를 플레이하지 않은 듯하나 다시 시작했는지, 4부에서 언더월드로 왔던 ALO 플레이어 중에 이 슬리핑 나이츠 멤버들이 있는 걸로 언급된다.

  • 리더 : 유우키 (병사 病死)
  • 서브 리더 : 시우네[14]
  • 멤버 : 쥰(앨리시제이션에서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병사病死 로 추정), 텟치, 타루켄, 노리
  1. 크라딜이 죽고 난 후 실질적으로 탈퇴.
  2. 슈미트의 회상에서 탱커 부대의 리더가 되었다는 대목이 있고, 주변 인물들이 그를 '성룡연합의 리더' 로 취급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3. 정확히는 고통보다는 희생자들이 HP가 줄어들면서 느낀 공포와 절망을 즐겼을 것으로 보인다. '권내사건' 편에서도 희생자들을 그냥 죽인게 아니라 갖고 놀다가 죽이려했으니...
  4. 다만 이 토벌전에는 충격적인 반전이 있다. PoH 참고.
  5. 그 때문에 래핑 코핀 토벌전 작전 회의 때에 클라인이 키리토에게 너랑 그 녀석이 뒤엉키면 어느 녀석을 도와야 되는지 헷갈리니까 넌 그놈이랑 싸우지 말라고 말한다.
  6. 세검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무기로, 찌르기 중심이지만 베기도 가능한 세검에 비해 에스톡은 오로지 찌르기 특화형의 무기.
  7. 스핀오프인 소드 아트 온라인 걸즈 오피스의 등장인물. 리얼에서의 본명은 "카시와자카 히요리". 아바타 허벅지에 래핑 코핀의 문장으로 의심되는 것이 발견됐다. 그리고 9화쯤에서 허벅지를 숨기려는것과 누군가 허벅지에 무언가를 강제로 그리려는 신에서 의심은 증폭중.딱 봐도 래핑 코핀의 문장 이 착한 아가씨가 래핑 코핀 멤버라고?
  8. 27층은 경험치 벌이는 쉽지만 함정이 많은 게 문제였다. 이 트랩은 그런 트랩 중에서도 최악이며 난이도가 높다고 한다.
  9. 현 성룡연합 리더
  10. 이쪽 이름도 MMO 투데이였다고
  11. 원래 키바오가 만든 길드는 '아인크라드 해방대'였고 합병한 뒤에 '아인크라드 해방군'이 되면서 '군'이라는 별명이 생긴 걸로 나오는데, 프로그레시브에선 작가가 혼동한 건지 설정변경인지 처음부터 '아인크라드 해방군'으로 길드를 만든 걸로 나온다.
  12. 맵핑 데이터는 고가로 거래되는 품목이며 넘기라도 요구하면서 한 말이 "너희들의 해방을 위해서 우리가 싸우고 있으니까 보답해라".
  13. 유우키의 언니인 아이코, 다른 둘은 닉네임인 클로비스/아이다라고만 언급된다.
  14. 본명은 '안시은'이라고 한다, 작가가 말하길 재일교포3세 라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