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라루

400px
소라루(そらる)

1 개요

니코니코 동화의 불러보았다 카테고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남성 우타이테이자 유닛 After the Rain의 멤버. 안정적이고 색기 넘치는 부드러운 미성이 매력이며 팬들은 이케보(에로보)라고 칭한다. 그래서인지 팬층도 두터운 편. 첫 불러보았다 투고 작은 2008년 7월 22일 투고한 '수면시간'.[1] 인기 우타이테 중 한명이며, 2016년 우타이테 데이터베이스에 따르자면 전체 우타이테 순위 2위.

일러스트가 그려질 때면 이름에 소라[2]라는 말이 들어가서 그런지 푸른 머리카락푸른 눈미남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실제로 팬아트의 대부분이 이를 따르고 있다.
다만 그와 친분이 있고 또한 그의 쟈켓 일러스트, 동화 일러스트를 주로 담당하는 일러스트레이터 MACCO는 보라색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그러나 소라루의 공식 LINE 스탬프나 굿즈, 각종 앨범 일러스트에 실린 머리색이 파란색인 것을 보면 거의 파란색으로 굳어진 듯 하다.

2 실력

음색은 부드럽고 듣기 좋은 편이지만 가창력은 좋지 않다는 평을 많이 받아왔다. 저음 목소리가 특징이기 때문에 본래 키보다 낮춰서 부르는 경우가 많다.[3]

그러나 요즘은 성장을 한 것인지 음역대가 넓어졌다거나 감정 이입이 좋아졌다는 호평을 많이 받는 편이다. 성장형 우타이테인 셈.

2015년 1월 19일에 투고한 메구리네 루카의 Leia로 상상이상의 고음을 보여줬다. 소라루가 부른 Leia의 투고자코멘트를 보면 잡일: 마후마후라고 적혀 있는데 이는 여러 버전 중 투고할 음원을 골라준 거라고. 사랑의 시나리오에서도 시원시원한 고음을 보여주었으며, 가창력이 좋지 않다는 평이 무색해질 정도. 게다가 고음에서 비음이 듣기 거북하게 심하단 평도 있었는데 그 역시 많이 나아진 편.

단간론파의 엔딩곡에서는 발음이 안 좋다는 둥, 작품과 분위기상 맞지 않는다는 둥 굉장히 좋지 않은 평을 받았다. 단간론파 관련 주제곡은 모두 주인공 성우인 오가타 메구미가 불러왔고 노래 자체의 평도 굉장히 좋았는데 니코동과 관련없던 단간론파에서 뜬금없이 니코동 우타이테인 소라루와 보컬로이드P인 스즈무가 튀어 나왔다는 것에 대해 분노한 원작 팬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작품과 떠나서는 괜찮은데?라고 여기는 사람들도 있다.

또 믹싱 실력은 뛰어난 수준. 곡을 살리기 위해 전자음을 넣거나 하며 곡을 많이 변화시키는 편이며 믹싱 실력 자체는 좋은 평가를 받는다. 자신의 곡은 물론이고 친분이 있는 다른 우타이테들의 믹싱도 맡아서 하기도 한다. 예전엔 전자음을 너무 많이 넣어 떨어지는 노래 실력을 감추기 위해 가공질만 하는게 아니냐라는 조롱도 받아왔지만 요즘은 전자음도 줄었고 노래 실력도 많이 늘었다.

결론적으로, 취향을 타는 우타이테. 빠가 두터운 만큼 안티도 많은 우타이테. 라이브 실력도 ETA에서 지속적으로 부른다는것을 보면 어느정도 인정된 실력이다. 남성팬은 적은 편이지만 반대로 소라루의 가라앉고 나긋나긋한 목소리에 매료된 여성팬은 상당히 많은 편.

3 특징

콜라보를 주로 하는 우타이테는 이 있다. 론의 귀여운 목소리와 소라루의 안정적인 목소리가 잘 어울린다는 평. 자세한 것은 소라론 항목 참조. 론 외에도 소년T와도 No Logic을 콜라보한 바 있으며, 할로윈 특집으로 미쨩과 함께 trick and treat를 불렀다. 최근에는 마후마후와의 콜라보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앨범, 라디오, 라이브 콘서트 등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마후마후와의 콜라보에 관해서는 소라마후 항목 참조.

자신의 커뮤니티에서 니코생방송을 자주 하는데 예전에는 노래방송, 기타연주방송도 있었던 반면 요즘은 잡담 방송, 게임 방송이 대부분이다. 가끔 작업 방송도 한다.

4 기타

굉장히 사교적인 성격인 듯 하다. 트위터를 보면 우타이테들의 리플 수가 많은 편. 특히 , 스즈무, 마후마후, 아마츠키, 이토카시타로, 쿠로쿠모, 레오루 등과 친하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그래서 다른 우타이테들의 상담을 받기도 한다. 언제는 구루타밍과 같은 신발을 신은 걸 알게 되고 쇼크를 먹었다고.[4]

쓰는 1인칭은 오레(俺)였지만 요새의 나마를 들어보면 보쿠나 와타시 쪽을 꽤 많이 쓰고 있다. 주로 쓰는 건 보쿠.

트위터에 의한 정보에 따르면 키는 176cm이며[5] 몸무게는 58kg이다.

생년월일은 1988년 11월 3일.

여자 목소리를 낼 때는 소라루코라 불리는데 실제로 거짓말쟁이, 츠케마츠케루라는 곡을 소라루코의 목소리로 불렀다. 소라루코의 목소리와 소라루의 목소리를 믹싱해 쥬브나일 듀엣곡을 부르기도 했다. 그런데 소라루코의 목소리가 소라루가 아닌 소라루의 여동생이라는 설도 있다.

2015년 3월 29일 트윗에서 남동생 한명과 함께 찍은 사진과 함께 밑에 남동생이 두 명 있고 그 밑에 고등학생인 여동생이 있다고 언급했다. 본인이 장남인 것으로 보인다.

게임 오타쿠이다. 우타이테인데도 불구하고 게임실황방송에 출연한 적이 있다.
전에는 드래곤 퀘스트의 세이브파일이 날아갔다는 이유로 울었다고 한다. [6]

2015년 5월에 강병이 소라루의 라이브 실력이 형편 없다느니, 외모를 깐 적이 있다느니 하며 소라루를 험담했다가 소라루에게 걸려서 싸웠다는 소문이 났지만 그런 말 한 적 없다. 참고 소라루의 트윗은 당시 강병이 올렸던 영상에 대한 비판이다. 주유에 비유해서 욕했다는 말도 있는데 그냥 농담이었고 강병은 소라루를 욕할 의도는 아니었다고 밝혔으며 소라루도 이를 불쾌하게 여기지 않았다. 참고2

종종 작업하며 이야기해요라는 나마를 하는데 보면 볼수록 히키코모리인 듯. 게다가 여자를 매우 귀찮아 한다.
최근의 나마에서는 소라루씨는 여자가 싫냐는 물음에 싫다기보단 서투르다고 대답했다. 굉장히 좋아하니까 오히려 서투른 그런 느낌이라고.

호소다 마모루 감독을 좋아한다. 언젠가 호소다 감독 작품의 OST들을 전부 불러보는 게 꿈이라고.
2015년 7월, 호소다 감독의 최신작 [괴물의 아이] 공개를 기념하여 호소다 감독의 예전 작품들을 3주간 일본 현지의 텔레비전에서 방영해준 적이 있었다. 그 때 호소다 감독의 광팬인 소라루는 니코니코 공식 중계 방송에 3주 연속으로 출연했다.

투고텀이 굉장히 짧은 우타이테 중 한 명. 8년간 활동해온데다가, 투고텀이 짧기까지 하여 투고한 곡이 엄청나게 많다. 마이리스트에 비공개 처리 되었거나 아예 삭제한 곡들까지 합하면 약 350곡 정도. 심지어 활동 초반 다른 명의로 곡을 투고한 적이 있어 그것까지 합하면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보컬로이드의 역사를 함께 한 사람이라고 할 정도. 심지어 어떤 팬은 소라루의 마이리스트를 도는 데만 3일 가까이 걸렸다는 말도 했다.[7]

2015년 9월 14일, 소라루를 캐릭터로 한 LINE 스티커가 발매되었다. 링크 한국에서도 랭킹 1위를 한 적이 있을 정도.[8]
2016년 2월 8일에는 소라루의 LINE 스티커 2탄이 발매되었다. 링크 이 날도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랭킹 1위를 하였다.

생방송을 하면서 자신이 인생에서 겪었던 경험이나 교훈 등에 대해서 자주 이야기를 하는 편인데 이 때문에 코멘트에는 꼭 "소라루 선생"이라는 글이 있다.

지난 관동대지진 때 본가가 쓰나미에 휩쓸렸다고 한다. [9] 그런데 최근 트윗을 보면 본가에 갔다! 거기다가 벽난로도 있는 듯. 평소에 소라루가 크고작은 농담들을 많이 하긴 하지만 무너졌다는 부분에서 덧붙이는 말이 없었던 것으로 보아 거짓말이 아니고 다시 세운 것 같다.

술이 약한 편은 아니고, 본인도 술을 좋아한다. [10] 좋아하는 술은 양주인 듯 하다.

다만 주량이 적지 않을 뿐 일정량 이상 마시면 심하게 취한다. 떼를 쓴다거나, 나마 도중에 본인이 진 앙케이트의 결과를 부정하면서 몇 번이고 계속 창을 띄운다거나. [11]

히키코모라나이 라디오(틀어박히지 않는 라디오) 8편에서 가쓰오를 자르다가 손가락의 1/3을 자른 적이 있다고 밝혔다.

2016년 6월 14일의 트윗에서 부모님이 선생님이셨다고 언급했다.

트위터를 많이 하는 편. 리플 또한 많이 달고 많이 받는다. 어찌나 많이 했는지 2016년 6월 17일 딱 하루 트위터에서 아무 말이 없자 트위터 계정을 지웠다는 소문까지 돌았다. 당일 활동하지 않은 이유는 이사 때문에 바빠서.

카지노 얘기를 많이 한다.

패션은 보통 모자부터 발끝까지 어두운 계열로 붙는 옷도아니고 엄청 헐렁한 것도 아닌 그런옷. 겨울엔 스카프를 애용한다. 계절에 상관없이 페도라를 자주 쓰고 다닌다.

트위터에서 우타이테들 사이에서 뭔가의 숨 참기 게임 비슷한게 하루 돌았는데, 그 중 3분 45초로 최장기록을 세웠다. 후 히키라지에서 아마츠키와 함께 출현했을때 "숨이 안 쉬어져서 괴로워지는게 꽤나 기분 좋아서"라는 말을 한 적이있다.진성 마조히스트

히키라지 4화에서 입덕계기를 묻는 질문이 들어오자 고교때 책꽃이에 있던 라노벨을 읽었는데 재밌어서 수업시간에 공부하면서 읽다가 나중에 다른 사람들에게서 19금 에로게라던가 다른 것들을 빌려서 집의 공용 컴퓨터에 숨겨놓고 했는데 좋았다고.

96네코와 6시간 정도의 나마를 진행한적이 있다. 내용은 대충 여러 가지의 잡담과 조금의 노래. 이 나마에서 기타를 치면서 아이네클라이네를 불렀다.

곱슬머리이다. 실사를 보면 상당히 미남인 것을 알 수 있다.

5 곡 목록

소라루/곡 목록 문서 참조.

6 음반

소라루/음반 문서 참조.
  1. 이라고 알려져있기는 하지만 사실상 소라루 명의로 첫 투고한 곡은 2008년 7월 21일 투고한 래드윔프스의 ます。라는 곡이다. 현재는 삭제되어 열람 불가.
  2. 일본어로 하늘을 뜻한다.
  3. 예를 들자면 칠드런 레코드 등.
  4. 정작 구루타밍은 이 말을 듣고 기뻐했단다.
  5. 건강검진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175.5가 되버렸다고 한다
  6. 소라루 왈, '이 나이 들어서 드래곤 퀘스트 세이브가 날아갔다고 울게 될 줄은 생각도 못 했다'
  7. 일반인의 '심심한데 티비나 볼까' 라는 말은 소라루의 '심심한데 동화나 투고할까' 랑 비슷하다고 한다.
  8. 소라루가 트위터에서도 한국 사람들 굉장하다며 언급했다.
  9. 본인은 트윗하면서 '웃으면서 넘어가주세요' 라는 반응을 보였다.
  10. 오죽하면 스스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세계가 술과 여자, 그리고 돈이다.
  11. 다만 예전에 했던 론과의 음주방송 이후에는 다른 음주나마에서 심하게 취한 적은 별로 없다. 해당 소라론 음주방송은 2012년 즈음의 나마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