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月
실사 |
width=100% | width=100% |
캐릭터 | 마스코트 캐릭터 마사무네(正宗) |
1 개요
니코니코 동화의 불러보았다 카테고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미소년이 떠오르는 풋풋한 목소리가 특징인 남성[1] 우타이테. 2008년에 불러보았다 동화를 올린 적이 있지만 본격적인 활동은 2010년에 시작했다.
2 프로필[2]
나이 | 만25세[3] |
신장 | 176cm |
체중 | 62kg |
취미 | 스노보드, 야구, 영화 감상, 만화 |
생일 | 6월 30일 |
좋아하는 것 | 노래, 초콜릿, 콜라, 푸딩 |
3 실력
가창력도 가창력이지만 목소리가 좋다는 평가가 많다. 변성기가 갓 지난 소년 같은 목소리가 특징. 전형적인 주인공 타입의 목소리로 통하는 듯.[4]
이러한 목소리 덕분에 달달하거나 잔잔한 노래가 잘 어울린다. 대표적으로 유투브에서는 작은 사랑의 노래가 솔로 투고곡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자랑하고 있으며, 평소 사랑 노래도 자주 부르긴 했지만 2014년 1월 후반에 투고한 서머타임 레코드가 꽤 호평을 받았다. 리듬감있는 노래도 잘 소화 시키는 편. 또한 실루엣과 같이 소년 만화와의 조합과도 좋은 평을 받았다.
본인의 노력으로 실력을 향상시킨 케이스. 예전에는 음정이나 박자 등 불안한 라이브 실력과 고음 처리로 라이브를 못하는 우타이테 랭킹과 같은 니코동 영상에서 항상 이름이 언급되었지만, 최근의 라이브 영상이나 투고 곡들을 들어보면 굉장히 실력이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라이브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최근에는 음반을 통째로 씹어먹은 듯한 라이브 실력에 반응이 좋아 라이브 콘서트의 규모도 꽤 큰 편이다.
사소한 특징이지만 부르는 곡의 키를 낮춰 부르는 경우가 많다. 고음불가로 인한 개그보다는 원곡과 느낌이 달라도 완벽하게 부르는 쪽을 선호하는 듯. 결벽증, 스트리밍 하트 등의 곡이 그러하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출입금지(마후마후)나 고스트 룰처럼 고음을 필요로 하는 곡도 어려움 없이 소화해내고 있다.
참고로, 1st 메이저 앨범 Hello, World!의 라이브 DVD는 2015년 7월 15일, 일본 오리콘 랭킹 1위를 달성했다!
4 기타
사교성이 상당히 좋은 듯하다. 초반에는 리모콘과 같은 이들과 친분이 있었던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많아지고 그 범위가 넓어지기 시작한 듯.마후마후부터 시작해서 소라루, 이토카시타로, luz, 리부, 바보사카타, 하시얀, 소년T 등의 다른 여러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우타이테들과 상당한 친분을 형성하고 있다. 여성 우타이테 중에서는 96네코와 친한 듯 하다. 트위터에서 아마츠키의 여장을 가지고 장난을 친다거나 생방송은 물론 앨범교환까지 한 적이 있다. 또한, 니코니코 동화의 동영상을 계정없이 시청할 수 있는 '니코파라'의 8월 퍼스날리티를 둘이 함께 담당한다고 한다.이 외에도 아마츠키의 트위터를 잘 찾아보면 하나땅, 레오루 등의 여자 우타이테들과도 이따금 대화를 하는 모습이 보인다. 어지간한 유명 우타이테들과는 거의 친분이 있다고 봐도 될 듯. 유명한 니코동 실황자인 키요와도 친한지, 일주일에 한 번씩은 게임을 하고 있다는 트윗이 올라온다.[5]
아마츠키의 트위터를 자주 본 사람들을 알겠지만, 이런 사교성에는 그의 성실성과 친화력이 한 몫 한 듯 하다. 마후마후는 트위터에서 자신의 친구들 중 유일하게 정상인 사람은 아마츠키이며, 굉장히 성실하다고 말했다.다른 친구들 의문의 1패 실제로도 같은 노래를 좋아한다는 점만으로도 월피스카터에게 자연스럽게 말을 건다거나 하는 사교적인 모습이 계속 보인다.
Circle of Friends(팬들은 주로 COF라고 줄여서 부른다)라는 우타이테 그룹의 리더 역할. 레귤러 멤버는 아마츠키 자신을 포함한 이토카시타로, un:c, 하시얀, 코니. 이 외에도 Link의 pv에서 볼 수 있듯이 리부, 바보사카타, 마후마후, 소라루 등, 약 10명 정도의 여러 인기 남성 우타이테들이 속해있다. 곡을 투고하지는 않지만 COF 라이브 콘서트 때 게스트로 참가하는 경우가 많다.
마후마후와의 콜라보[6]가 좋은 평가를 받는다. 둘의 콜라보곡은 재생수가 다른 솔로곡들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여성들에게는 둘다 미성의 보이스라 인기가 좋다. 현재 투고된 5곡 전곡이 밀리언을 돌파한 상태. 둘다 인지도가 별로 없던 시절에 콜라보한 칠드런 레코드가 엄청난 인기를 끌며 밀리언을 달성했다. 실제로 아마츠키는 마후마후와 아주 친한 사이이며 마후마후가 작곡한 곡을 불러주는 등의 활동도 많이 한다.
여담으로 이토카시타로와의 콜라보도 자주 한다. 이토카시타로와 콜라보한 뇌장작렬 걸은 니코동화에서 원곡 다음으로 가장 높은 조회수와 마이리스트를 기록하고 있으며, 아마츠키가 부른 곡 중에서도 Blessing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조회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 둘의 듀엣을 甘党加湿器-달콤한 가습기라고 부르는데, 일본식으로 읽으면 이 둘의 이름을 섞은 아마토-카시츠키로 읽힌다.
또한 하시얀과의 듀엣을 melost라고 부르는데 5년넘게 듀엣을 한 사이로 2015년에는 같이 앨범을 냈다. 주로 하시얀이 랩, 아마츠키가 보컬을 맡는 식. 이 외에도 un:c, 미도리이누, 바보사카타, 리모콘, 소년T 등의 여러 우타이테와 콜라보 한 곡들을 곧잘 찾아볼 수 있다. 최근에는 소라루와도 콜라보를 했다. 곡명은 에일리언 에일리언. 9월 19일 96네코와 콜라보한 도쿄 서머 세션이 올라왔다.
해외에서는 인지도가 더욱 높아진다. 아마츠키의 유투브 공식 채널 구독자 수는 2016년 9월 27일 기준 약 25만 명으로, 이는 유투브에 공식 채널이 있는 남성 우타이테 중 가장 많다. 지금 좋아하게 돼나 호시아이, 거짓말쟁이, 바람이 되어 등 니코동에 투고된 커버가 몇십만을 달리고 있다면, 유투브에서는 밀리언을 넘은 곡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조회수도 꾸준히 상승 중.
특히 2016년 5월 23일에 유투브에 투고된 작은 사랑의 노래는 투고 즉시 조회수가 수직 상승하여 투고된지 9일 만에 100만을 돌파했다. 이는 지금까지 투고된 우타이테들의 유투브 밀리언 돌파 기록 중에서도 역대급 속도를 자랑한다. 결국 이 노래는 투고 후 약 5개월 만에 1000만이라는 신화적인 기록을 만들어냈다. 유튜브에 공식 투고된 남성 우타이테 솔로곡으로는 최초이며, 전체 우타이테 투고곡으로만 봐도 최단 기간 1000만 달성 동화이다.[7] 니코동에서도 조회수가 꾸준히 상승하던 이 노래는 투고 후 두 달경인 82일 만에 8월 11일 10시 50분경에 최단 기록 밀리언을 달성했다. 전전전생의 커버 역시 니코동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얻다가 결국 82일 만인 8월 14일에 전설입성에 성공했다.
또한, 2016년 8월 14일 유튜브에 투고한 전전전생의 피아노 어레인지 커버는 8일 만에 100만재생을 달성했다. 작은 사랑의 노래보다 더 빠른 속도로 밀리언을 달성한 셈.니코동에서도 계속 조회수가 상승중이다.
2016년 4월 6일, 니코동화에서는 2014년 1월 29일 투고한 서머타임 레코드가 솔로곡으로서는 최초로 밀리언을 달성했다. 질투의 대답,아우터 사이언스,작은 사랑의 노래 역시 밀리언을 돌파했다. 또한, 마후마후와 콜라보한 칠드런 레코드와 과식성: 아이돌 증후군, 하우 투 세계정복, No Logic과 이토카시타로와 콜라보한 뇌장작렬 걸, 일촉즉발☆선 걸이 밀리언을 달성했다. 이 외에도 진심 러브 1000%, Blessing등 다른 우타이테들과의 여러 합창 곡들도 밀리언을 돌파한 상태.
그러나 해외나 일본에서와는 달리, 어째서인지 한국에서의 인지도는 마후마후나 소라루, 구루타밍 등에 대비하여 상당히 떨어지는 아쉬운 모습을 보여준다.[8]
동물을 좋아하는 것 같다. 루아라는 이름의 강아지와 린이라는 이름의 고양이를 기르고 있다. 가끔씩 트위터에서 올라오지만 집에 펭귄이라든가 부엉이라든가 동물 인형도 많은 듯. 실제로 부엉이를 무지 좋아한다고 한다. 동물원 같은 곳에서 팔에 부엉이를 올린 사진이 꽤 올라왔으며, 부엉이 기르기 책을 보기도 했다.
마사무네(正宗)라는 양 마스코트 캐릭터가 있다. 아마츠키의 집에서 살고 있다는 듯. 트위터 계정도 있다.[1]
엘모 덕후다(..)활동 초반의 모습이나 투고 동영상을 보면 엘모가 계속해서 등장한다. 당장 해피 신디사이저의 PV만 봐도..그러나 최근에는 거의 등장하지 않고 있다. 도라에몽도 상당히 좋아하는 듯 하다.
꿈은 가면 라이더라고 한다. 본인 인터뷰에 따르면 어렸을 때부터의 꿈이라고 한다.
사진 찍는 센스가 상당히 좋다. 본인 트위터에 따르면 평소에 카메라를 살지 말지 고민하다가 친한 우타이테인 kain에게 설득~꼬드김~당해 결국 샀다고. 주로 단보나 하늘[9] 찍기를 즐기는 듯 하며, 본인이 기르는 애완동물이나 일상 사진도 곧잘 찍어서 올린다.
키위 알레르기와 소바 알레르기가 있다. 본인 생일날에 마후마후와 함께 냉면을 먹으러 갔는데 장난 반 진담 반으로 소바인지 아닌지 이야기를 했었는데, 먹기 직전 마후마후가 장난으로 직원에게 면의 재료를 물어보니 정말로 소바 분말이었다.사망 플래그 이후 아마츠키는 생일날 죽을 뻔 했다며 트위터를 올린 웃을 수 없는 일화도 존재한다.
술을 굉장히 못 마신다. 본인 말로는 한 잔 정도만 마셔도 바로 취한다고 한다. 이를 증명해주듯이 2016년 6월 6일에 했던 음주방송[10]을 본 팬들 말에 따르면 굉장히 귀여운 모습을 보여줬다고. 그래서 다른 우타이테들과 라이브 뒷풀이를 할 때나 놀러나갈 때도 혼자 음료수나 주스를 마시고 있을 때가 많다.
주로 자신의 모습과 닮은 갈색 머리의 미소년으로 그려진다. 활동 초반에 가끔씩 안경을 쓴 모습의 사진이 올라왔기 때문인지 빨간 안경을 쓴 경우가 많다. 모습이 안경을 씌우냐 아니냐에서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긴 하지만, 크게 신경쓸 정도는 아니다.
5 내한 공연
2016년 10월 2일, 한일축제한마당에서 내한 공연을 한다는 트윗이 올라왔다. [11] 수천명의 우타이테들 중 처음으로 내한 공연을 하는 셈. 덕분에 트위터를 비롯한 여러 사이트에서 한국 팬들의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들이 많이 보였다. 실제로 축제 당일에도 자신의 첫 번째 메이저 앨범인 Hello, World!와 200개의 굿즈들이 예상보다 일찍 모두 완판했으며, 오후 4-5시경에는 굿즈나 앨범에 사인을 해주는 사인회를 하기도 했다. 라이브 때에는 음향 조절을 할 때 LIFE!!, 그 이후로 슈팅스타와 Neverland, 호시아이와 Hello, my story! 총 다섯 곡을 불렀다. 후반에 목소리가 쉰 감이 있었지만 중간중간 MC진행으로 한국어를 하는게 정말로 귀엽다는 반응이 많았다.~컨닝페이퍼는 덤~
반면 아마츠키의 공연부터 좌석제에서 스탠딩으로 바뀌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질서나 예의가 잘 지켜지지 않아 사람들끼리 불편한 상황을 겪었고 음향조절쪽에 문제가 생겨서 20여분이 지체되자 약간 짜증나는 말투로 全然知らない(전혀 모르겠어)라고 말했다고 한다.[12]이러한 면 때문에 아마츠키가 한국에 안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가는건 아닌가 라는 반응도 꽤나 있었다. 하지만 공연 자체는 정말 즐겼던 것 같으며, 한국에 꼭 다시 노래하러 오겠다고 한 걸 보면 걱정할 정도는 아닌 것 같다. 라이브 이후에는 한국에 같이 온 친구이자 우타이테인 이카상, kain과 놀러다니는 트윗이 올라오기도 했다.
추가적으로, 본인의 초상권 관련으로 공연 사진이나 영상을 찍지 말아달라고 했으나 스탭 쪽에서 제대로 재제하지 않았을 뿐더러 워낙 찍고 있던 이들이 많아 되돌릴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본인을 위해서라도 예의를 지켜서 삭제하고 최소한 공유하는일은 없도록 하자.
6 곡 목록
아마츠키/곡 목록 문서 참조.
6.1 니코동 밀리언 목록
- 칠드런 레코드가 밀리언 달성. * 마후마후 (2014/03/26)
- 뇌장작렬 걸이 밀리언 달성. * 이토카시타로 (2014/04/17)
- 일촉즉발 선 걸이 밀리언 달성. * 이토카시타로 (2015/06/12)
- 하우 투 세계정복이 밀리언 달성. * 마후마후 (2015/10/04)
- 과식성: 아이돌 증후군이 밀리언 달성. * 마후마후 (2015/10/14)
- 서머타임 레코드가 밀리언 달성. (2016/04/06)
- 질투의 대답이 밀리언 달성. (2016/06/26)
- 아우터 사이언스가 밀리언 달성. (2016/07/20)
- No Logic이 밀리언 달성. * 마후마후 (2016/07/28)
- 작은 사랑의 노래가 밀리언 달성.[13] (2016/08/11)
- 이얼 펀클럽이 밀리언 달성. * 아마츠키, 코니, 유우토 (2016/9/15)
- 타케토리 오버나이트 센세이션이 밀리언 달성. *마후마후 (2016/10/11)
- 호시아이가 밀리언 달성. (2016/10/13)
- 전전전생이 밀리언 달성. (2016/10/14)
- 방해쟁이가 밀리언 달성. (2016/10/31)
6.2 유튜브 밀리언 목록
공식채널에 투고된 것만 기재한다. 밀리언 달성 날짜 추가 바람
- 호시아이가 유튜브 밀리언 달성.
- 지금 좋아하게 돼가 유튜브 밀리언 달성. (2015/02/19)
- 중병격발 보이가 유튜브 밀리언 달성. (2015/11/10)
- 바람이 되어가 유튜브 밀리언 달성. (2015/12/06)
- 하이드 앤드 시크가 유튜브 밀리언 달성.
- 나머지 선생이 유튜브 밀리언 달성. * 람다쟝
- 해바라기의 약속이 유튜브 밀리언 달성.
- 실루엣이 유튜브 밀리언 달성. (2016/05/28)
- 작은 사랑의 노래가 유튜브 밀리언 달성. (2016/06/04)
- Dragon Night이 유튜브 밀리언 달성. (2016/06/04)
- 생떼부리기가 유튜브 밀리언 달성. * 바보사카타 (2016/06/30)
- 에일리언 에일리언이 유튜브 밀리언 달성. * 소라루 (2016/08/21)
- 전전전세가 유튜브 밀리언 달성. (2016/08/22)
- 이별만이 인생이다가 유튜브 밀리언 달성. (2016/08/26)
- LIFE!!가 유튜브 밀리언 달성. (2016/09/28)
- 스파클(불꽃)이 유튜브 밀리언 달성. (2016/10/25)
7 음반
아마츠키/음반 문서 참조.- ↑ 실제로도 미소년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 ↑ 공식 홈페이지에 기재된 프로필
- ↑ 1991년 생
- ↑ 소라루의 공식 라인계정에 아마츠키 키워드를 보내면 '주인공 타입' 이라는 답이 온다.
- ↑ 실제로 소라루와 마후마후의 생방송에서 아마츠키에게 친구가 많지 않냐는 언급까지 나왔으니 말 다한 셈.
- ↑ 마후츠키라는 애칭이 있다.
- ↑ 첫 번째 천만 동화는 레오루의 LUVORATORY!이며, 약 2년 만에 1000만을 돌파했다.
- ↑ 팬이 해외나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는 거지, 한국에도 나름의 팬층이 존재한다.
- ↑ [2]
- ↑ 마후마후, 소년T와 같이 했다.
- ↑ 해당 트윗
- ↑ 오죽 답답했으면 사회자를 통해 관중 앞을 막고 있는 펜스가 쓰러지면 자신은 바로 돌아가겠다고 말할 정도였으니..(하지만 이 말이 본인이 직접말한게 아니고 MC가 관중들이 말을 잘듣게 하려는 의도로 거짓말을 한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 ↑ 약 두 달만에 밀리언을 달성했다. 아마츠키의 니코동 투고곡 중 최단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