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간론파 -희망의 학교와 절망의 고교생- The Animation

단간론파 시리즈
키보가미네
학원
시리즈
본편단간론파
-희망의 학원과
절망의 고교생-

(PSP/PS Vita/PC)
단간론파/제로
(소설)
슈퍼 단간론파 2
-안녕히 절망학원-

(PSP/PS Vita/PC)
절대절망소녀
단간론파
Another Episode

(PS4/PS Vita/PC)
단간론파 3
-The End of
키보가미네 학원-

(애니메이션)
슈퍼 단간론파 2.5
코마에다 나기토와
세계의 파괴자

(애니메이션)
외전단간론파 키리기리
(소설)
단간론파 토가미
(소설)
단간론파 해전 킬러킬러
(코믹스)
사이슈
학원
시리즈
뉴 단간론파 V3 -모두의 살인 신학기-
(PS4/PS Vita/PC)
기타단간론파 -Unlimited Battle- (안드로이드/iOS)
단간론파 1·2 Reload (PS4/PS Vita)
단간론파 -희망의 학원과 절망의 고교생- The Animation (애니메이션)
단간론파 어나더 스토리 CD (드라마 CD)
단간론파: 초고교급 늑대인간 (보드 게임)
단간 라디오 ~희망의 게스트와 절망의 오가타~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단간론파 -희망의 학원과 절망의 고교생-
The Animation

ダンガンロンパ 希望の学園と絶望の高校生
The Animation
300px
제작사Lerche
방영시기2013년 7월
감독키시 세이지
각본우에즈 마코토
원작스파이크 춘소프트
캐릭터 원안코마츠자키 루이
캐릭터 디자인모리타 카즈아키
음악타카다 마사후미
분량1쿨(13화)
주관방송국MBS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스파이크 춘소프트추리 어드벤처 게임단간론파 -희망의 학교와 절망의 고교생-》을 원작으로 만든 애니메이션. 2013년 여름(3분기)부터 방영하며, 총 1쿨(13화) 분량.

게임 원작 애니메이션으로서 준수한 평을 받았던 《페르소나 4 the ANIMATION》의 키시 세이지가 감독을 맡으며, 시리즈 구성의 우에즈 마코토와 캐릭터 디자인의 모리타 카즈아키를 비롯해 키시 감독과 여러차례 호흡을 맞췄던 스태프들이 포진하고 있다.

공식 PV

참고로 위의 PV에서 'Original Story'라는 문구가 들어갔기 때문에 아예 오리지널 전개가 아니냐는 말이 있는데, 저기서 'Original Story'는 바로 위에 적힌 '원작(原作)'이라는 이름을 영어로 옮긴 것 뿐이다. 또 ACE 2013의 첫 홍보영상에 야마다 히후미의 모습을 실수로 넣지 않는 바람에 야마다가 삭제되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이후 공식 PV에서는 멋지게 부활.

애니메이션 공식 사이트에 스페셜로 스탭들과의 인터뷰가 수록되었다. 키시 감독과 우에즈 각본 담당의 인터뷰 내용에 의하면 키시 감독을 포함해 스탭 전원이 단간론파의 팬이며, 원작 팬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논스톱 회의클라이맥스 추리 등의 게임 시스템을 애니메이션에서도 재현한다고 한다.

6월 7일자로 15초짜리 CM을 공개했다. 쓸데없이 완벽한 원작 재현

원작 게임의 인기가 꽤 높았던 지라 3분기의 기대작 중 하나로 평가받았다. 단 불안 요소가 좀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 부분은 원작의 내용이 은근히 많아 1쿨에 다 눌러 담기 힘들다는 것. 특히 중간중간에 깨알같은 재미를 주었던 자유행동 파트의 애니메이션 내 분량은 대폭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전 분기에서 키시 감독이 맡았던 데빌 서바이버 2 The Animation도 스토리를 너무 급하게 진행했던 지라, 단간론파도 비슷하게 되면 어쩌나 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래저래 키시 감독으로서는 팬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잘 만들어야 하는 작품. 감독의 팬심 폭발이 시급합니다

2 방영 정보

MBS : 2013년 7월 5일(금) 밤 1시 35분 시작 후 매주 금요일 방송. 가장 빠르게 방영한다.
TBS : 2013년 7월 6일(토) 밤 1시 55분 시작 후 매주 토요일 방송.
CBC : 2013년 7월 6일(토) 밤 3시 5분 시작. 이후 매주 토요일 2시 35분 방송.
BS-TBS : 2013년 7월 7일(일) 밤 12시 시작 후 매주 일요일 방송.
AT-X : 2013년 7월 11일(목) 개시. 매주 목요일 밤 10시 30분 / 토요일 아침 9시 30분 / 월요일 새벽 4시 30분 / 수요일 낮 4시 30분에 방송. 목요일 방송되는 것이 제일 빠르다.
니코니코 생방송 : 2013년 7월 6일 이후 매주 일요일 밤 1시 방송.
반다이 채널 : 2013년 7월 7일 이후 매주 일요일 낮 12시 방송.

3 스태프

  • 원작: 스파이크 춘소프트
  • 감독: 키시 세이지(岸誠二)[1]
  • 시나리오 감수: 코다카 카즈타카(小高和剛) from 스파이크 춘소프트
  • 시리즈 구성 및 각본: 우에즈 마코토(上江洲誠)[2]
  • 캐릭터 원안: 코마츠자키 루이(小松崎類) from 스파이크 춘소프트
  • 캐릭터 디자인: 모리타 카즈아키(森田和明)[3]
  • 모노쿠마 디자인: 아미사키 료코(アミサキリョウコ)
  • 애니메이션 제작: Lerche
  • 제작: 키보가미네 학원 영상부(希望ヶ峰学園映像部)

4 등장인물 / 캐스트

공식 기재순으로 작성.일본은 원작 게임 그대로 캐스팅했으나 북미는 어째서인지 몇몇 캐릭터들은 게임판과 성우가 다르다. 원작 문서에서도 언급되었듯이 등장인물 전체가 스포일러 덩어리이니 열람 시 주의 바람. 스포일러를 피하고 싶다면 해당 캐릭터가 죽는 내용까지 봤더라도 본작을 다 보기 전에는 문서를 열람하지 않는 것이 좋다. 거의 모든 캐릭터가 사망 이후에도 크고작은 반전이 있다.

5 주제가

  • OP(1화) : DANGANRONPA - 타카다 마사후미
게임의 OP를 줄이고 살짝 어레인지한 것.
  • 메인 OP(2화, 3화, 5화, 6화, 7화, 8화, 9화, 10화, 11화) : Never Say Never - TKDz2b
모노쿠마가 섹시하다
DANGANRONPA의 보컬 어레인지 곡.[4] 모노쿠마가 나오는 부분부터는 여체의 실루엣이 난무하는 첩보영화 007 시리즈의 오프닝의 형식을 빌린 듯한 연출인데다가 007 시리즈 주제가 처럼 묘하게 음악 또한 색기 넘치는 코러스가 삽입되어있다. 그리고 모노쿠마가 꾸물꿈틀거리며 섹시댄스를 추는 게 무척 기분 나쁘다. 작품 내용을 모르고 보면 그냥 웃길 뿐이고 섹시하다는 평도 상당수 있다 진짜 007 영화의 오프닝을 참조한 건지 007 시리즈 13탄 Never Say Never Again과 주제가 제목도 흡사하다.
6화부터는 후카와 토우코가 등장하는 장면에서 번쩍하고 제노사이더 쇼로 변하는 연출이 나온다.
덧붙여서 후반부의 엘리베이터 장면이나 학급재판 개정장면을 보면 1회 재판 피해자 포함해서 15명 전원이 등장한다. 이런곳까지 깨알같이 원작재현이라니. 당연하지 스포일러가 되면 안되잖아
  • OP(4화) : 모노쿠마 음두(モノクマおんど) - 코바야시 사치코[5] feat. 모노쿠마
충격과 공포의 4화 한정 오프닝…애니 본편에서 나오지 않은 머신건 배틀을 재현했다.
  • ED(1~12화) : 절망성:히어로 치료약(絶望性:ヒーロー治療薬)[6] - 스즈무 feat. 소라루
니코니코동화에서 믹싱이나 작사, 어레인지 등의 활동을 했던 작곡가 스즈무가 엔딩곡을 작곡했다. 보컬은 우타이테 소라루. 엔딩곡은 호불호가 갈린다. 곡 퀄리티도 별로고 단간론파랑 별로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도 있고 니코동 우타이테임에도 불구하고 니코동에서조차 가창력으로도 많이 까인다. 가사가 뭔지 하나도 안들린다고 아랍어 취급 받는 듯 하지만 특유의 노래 분위기와 효과음 등의 요소로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다.
1화 엔딩은 위 영상처럼 심플하지만 2화의 엔딩 영상부터 스탭롤이 올라가면서 나오는 도트 캐릭터 중 사망한 인물은 엑스 표시가 돼있는 동시에 움직이는 모션이 없고, 스탭롤의 배경이 그냥 검은 바탕에서 나에기와 죽은 인물이 같이 찍힌 사진 같은 것으로 바뀌었다.[7] 덧붙여 엔딩곡에도 인트로가 추가되었다. 또한 10화를 기준으로 드디어 모든 인물들이 엔딩영상에 출연한다.
엔딩에 나오는 학급사진을 유심히 관찰하면 피해자와 검정에 따라서 위치 배열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엔딩이 시작할 때 화면이 도트식 게임화면처럼 시작하는데, 이 때 상단의 하이스코어로 기록돼있는 11037은…[9]
  • ED(13화) : 재생 -rebuild- (再生 -rebuild-) - 오가타 메구미
게임의 ED를 줄이고 어레인지한 것.

6 각 회 서브타이틀

화수서브타이틀
01ようこそ絶望学園 PROLOGUE
절망학원에 어서오세요 PROLOGUE
02イキキル(非)日常編
이키키루 (비)일상편
03イキキル 非日常編
이키키루 비일상편
04週刊少年ゼツボウマガジン(非)日常編
주간 소년 절망 매거진 (비)일상편
05週刊少年ゼツボウマガジン 非日常編
주간 소년 절망 매거진 비일상편
06新世紀銀河伝説再び!装甲勇者よ大地に立て!(非)日常編
신세기 은하전설 재림! 장갑용사여, 대지에 서라! (비)일상편
07新世紀銀河伝説再び!装甲勇者よ大地に立て! 非日常編
신세기 은하전설 재림! 장갑용사여, 대지에 서라! 비일상편
08オール・オール・アポロジーズ(非)日常編
All·All·Apologies (비)일상편
09オール・オール・アポロジーズ 非日常編
All·All·Apologies 비일상편
10疾走する青春の絶望ジャンクフード(非)日常編
질주하는 청춘의 절망 정크푸드 (비)일상편
11走する青春の絶望ジャンクフード 非日常編
질주하는 청춘의 절망 정크푸드 비일상편
12超高校級の不運が超高校級の殺人と超高校級の処刑と超高校級の絶望を引き寄せた理由
초고교급 불행이 초고교급 살인과 초고교급 처형과 초고교급 절망을 끌어당긴 이유
13さよなら絶望学園
안녕히 절망학원

게임에 등장하는 챕터의 이름에 (비)일상편과 비일상편이라 붙인 것이 특징이다.

7 원작과 달라진 요소

문서 참조.

8 평가

팬덤의 평을 보면 작품 자체만 놓고 보면 그럭저럭 범작이지만 원작을 따라가기엔 2% 부족했다는 의견이 다수이다.

분량이 1쿨 분량이라는 것에 여러가지가 많이 스킵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고 실제로도 그렇게 되어버렸다. 일단 단간론파 시리즈의 커다란 재미 중 하나를 차지하는 자유행동은 생략되었고, 본편에서도 여러 요소가 생략되었다. 특히 단간론파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학급재판 파트는 한 화만에 그 많은 내용을 담으려다 보니까 원작에서는 2시간이 넘게 걸리는 학급재판이 애니에서는 겨우 10분만에 끝. 물론 분량이 줄었으니 그만큼 추리도 심하게 엉성해져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재판 파트는 원작의 연출 그대로를 보는 것 같다며 환호하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그냥 게임 복붙한 것 같다고 비판하는 사람도 있는 등 어느 정도 호불호가 갈리는 편. 후반부로 갈수록 작화붕괴가 심해진 것도 문제. 특히 8화는 멀쩡한 컷이 거의 없다시피 했다. 때문에 이름값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던 작품. 그래도 개성 넘치는 캐릭터성은 여전하고[10] 메인 스토리는 여러 요소가 생략되었지만 스토리 자체의 큰 물줄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서 평가와는 별개로 많은 인기를 모을 수 있었다. 때문에 원작의 분량이 워낙에 길어서 메인 스토리만 대충 알고 싶은 사람은 애니를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BD / DVD 1권은 첫 주 6000장 정도 팔긴 했으나 이후 권부터는 4000장 이하로 쪼그라들었다. 1화 방영 당시 화제작으로 기대를 모았던 것에 비하면 낮은 실적이다.

그나마 위안이라면 단간론파에 대해 잘 몰랐던 사람들에게 단간론파를 알리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 정도.

그리고 똑같이 1쿨로 만든 후속작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런 문제점이 개선은커녕 오히려 악화되며 이 애니 역시 재평가의 전철을 밟고 있다. 그나마 원작 게임이라도 있던 이쪽과는 달리 단간론파 3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라서 비판이 더 컸다.

9 미디어 믹스

소년 에이스 2013년 5월호(3월 발행)부터 본작의 코미컬라이즈 작품을 연재하고 있다. 작가는 츠키미 타카시(月見隆士). 여기에는 키보가미네 학원 입학 전날 나에기가 여동생과 대화를 나누는 오리지널 신이 추가되어 있다.

500px

2013년 6월 5일부터 매주 수요일 히비키 라디오, 애니메이트 TV, 온센(溫泉)을 통해 웹 공식 라디오를 진행했다. 방송 제목은 '단간론파 The Animation 희망의 라디오와 절망의 오가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메인 패널은 오가타 메구미. 출연 게스트 목록은 다음과 같다.

  • 1회, 3회, 7회, 9회, 11회, 15회 : 게스트 없음
  • 2회 : 이시다 아키라
  • 4회 : 히카사 요코
  • 5회 : 코다카 카즈타카
  • 6회 : 오오모토 마키코
  • 8회 : 우에즈 마코토
  • 10회 : 미야타 코우키
  • 12회 : 토리우미 코스케
  • 13회 : 히가 유지
  • 14회 : 시이나 헤키루
  • 16회 : 쿠지라
  • 17회 : 키시 세이지
  • 18회 : 토요구치 메구미

2013년 8월 28일에 기존 단간론파 시리즈의 음악을 담당한 타카다 마사후미가 작곡한 단간론파 The Animation의 OST가 발매된다. OST는 CD 두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격은 3,150엔. 또한 엔딩인 절망성:히어로 치료약은 9월 4일에 싱글로 나왔다.

10 바깥고리

  1. 대표 감독작으로는 유우키 유우나는 용사다, 세토의 신부, 천체전사 선레드 시리즈, Angel Beats!, 카니발 판타즘, 페르소나 4 the ANIMATION, 인류는 쇠퇴했습니다, 데빌 서바이버 2 the ANIMATION 등이 있다.
  2. 세토의 신부, 스쿨 데이즈, 천체전사 선레드 시리즈, 칼 이야기, 카니발 판타즘, 우주형제, 인류는 쇠퇴했습니다 등의 시리즈 구성을 맡았다.
  3. 세토의 신부, 천체전사 선레드 시리즈, 카니발 판타즘, 페르소나 4 the ANIMATION 등의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했다.
  4. 2화와 3화, 5화에선 토가미와 함께 등장하는 캐릭터는 후카와 토우코로 명시되고, 그 이후부터는 제노사이더 쇼로 명시된다.
  5. 일본의 유명 엔카 가수. 홍백가합전 33년 연속 출연 경력으로 유명하다. 단간론파 이외 애니메이션이라면 뮤츠의 역습에 출연하고 엔딩곡을 부른적이 있다.
  6. 스즈무의 또다른 작품들인 적심성: 새침데기 치료, 혁명성: 임금님 전염병, 과식성: 아이돌 증후군과 제목도 비슷하고, 전체적인 멜로디에서도 유사점이 상당히 많다. 후속작은 아니더라도 그와 유사한 영역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7. 감독의 전작인 데빌 서바이버 2 엔딩과 정반대다. 그쪽은 회가 뒤로 갈수록 인물이 사라져간다.
  8. 그렇지만 사실 하가쿠레 야스히로를 제외하면 전부 오른편에 위치해있다. 역시 하가쿠레
  9. 쿠와타에게 살해당한 마이조노의 다잉 메세지.
  10. 물론 분량이 분량인지라 캐릭터마다의 개성도 원작과 비교하면 많이 약해진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