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동음이의어·다의어
목차
1 守城
공성의 반대말. 소유한 성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지킬 수(守)자를 써서 수성(守城)이라고 한다. 공성전 시스템을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성을 소유하고 있는 길드에서 소유한 성을 타 길드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하며, 특정 목표물을 지키는 것을 목적으로 수성을 하게 된다.
예) 라그나로크 - 엠펠리움
사실상 게임이나 현실이나 공성보다는 수성이 더 쉽다. 수성측은 기본적으로 식량의 비축량이 공성을 하기 위해 온 측에 비하면 많기 때문. 하지만 전쟁은 그냥 성으로 처들어간다고 수성, 공성이 되는게 아니라 장소를 선정해 공격자와 수비자가 전투를 치르고 그 곳에서 밀리게 되면 수성을 하게 된다.
삼국지의 손권이 수성의 달인이라지만... 실제로 보면 수성의 달인보다는 팽창하고는 싶은데 능력이 안돼서 깨지고 오나라에 틀어박힌 것에 더 가깝다.물론 잘 막기는 했지만.....그러나 손권은 자국의 멸망까지는 막지 못했다 아 지가 망하게 했지
이 수성 즉 성을 지키는데 있어서 가장 도가 튼 나라가 다름아닌 고구려다. 인구수 10배가 차이나는 등 국력이 자신보다 10배나 강한 중국 통일왕조를 상대로 획기적인 축성법과 종심방어체계우주방어를 활용, 반백년에 넘게 버텼다. 사실 고구려가 멸망한것도 남쪽에 신라를 상대해야 하는 등 전선의 이중화로 인한 국력고갈이었지, 만약 남쪽 변경이 안정되어 있었다면 아마 중원왕조에 의해 멸망하지 않았을 것이다.
2 水性
주로 물에 녹기 쉬운 성질을 뜻한다. 용례로는 수성매직, 수성사인펜 등이 있다.
유의어로 극성이 있다.
3 지명
4 고구려 7대 왕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수성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