쉔호아

600px

블랙 라군의 등장인물. 성우사사키 유코, 영어판은 사프란 헨더슨

仙鶴(シェンホア). 仙鶴의 중국어 발음은 시옌허(xianhe). 대만 쪽 발음도 중국어 발음과 동일. 이름의 의미는 '두루미', 어째서 이렇게 잘못된 발음으로 불리는지는 미상이다.

Goat, Jihad, Rock'n Roll편에서 등장한 중국인 아가씨. 삼합회의 의뢰를 수행하게 된 라군 일행들에게 챵 와이산이 붙여 주었던 보디가드. 드라이버 레가티와 콤비로 움직인다. 화장하는 걸 좋아하는지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첫등장이 화장신이다. 전투 한복판에 혼자서 립스틱을 바르고 볼에 팩트를 칠하고 앉아 있다 (...) 실제로 화장이 꽤 두꺼운 편으로 눈에는 아이섀도, 손톱에는 붉은 매니큐어. 애니메이션 Greenback Jane편에서 건물에서 총맞아 떨어진 그녀의 품속에서 파운데이션 케이크 팩트가 툭 떨어져 깨지는 연출이 등장한다.

대만 본성인(국민당 정부가 국부천대로 옮겨오기 전부터 있던 대만 거주자) 출신으로 영어가 서툴다. 한국어 번역본에서는 어미에 '~다요'를 쓰는 것으로 번역.이 부분은 애니에서 협화어등을 사용하여 꽤 초월이식되었다. 레비는 '다요다요 언니'라며 놀리고 '말더듬이'란 별명도 있다. 이런 말투는 영어판 더빙에서도 그대로 이어지는데, 성우가 이른바 중국인들의 악센트인 'Chinglish'를 사용하고 레비는 그러한 그녀를 칭글리쉬라 놀린다. 여느 주인공들처럼 입이 험한 편으로 레비를 부르는 호칭은 걸레(아바즈레). 록을 처음 봤을때 한 말은 "이게 그 얼간이야?"
레비와는 죽이 잘 맞는다. 서로 놀려댄다던가 먼저 적을 쓰러뜨리려고 가위바위보를 하거나, 레비가 네 무기는 반경이 너무 넓으니 구경이나 하라고 하자 하이파이브를 하는 식이다.

주요 무기는 나이프와 끈이 달려있는 2자루의 유엽도[1]로 '총은 총알이 떨어지면 끝이지만 나이프는 그럴 염려가 없다'면서 애착이 강하다. 레비가 '나이프는 날이 안무뎌지냐'라고 반박하긴 했지만. [2] 보조 무기는 허벅지에 꽂아 있는 투척형 작은 단검. 이걸로 레비와 싸울 때 레비의 팔과 발바닥에 상처를 내기도 한 등 네임드와의 싸움에서도 쏠쏠히 써먹는다.

Greenback jane편에서 로아나프라의 다른 일행과 함께 라군 일행을 노렸다. 페인트로 에다를 창문으로 유도해내 목을 졸라 참수하기 일보 직전까지 가는 등 압도적인 전투력을 보여 줬으나, 쪽수에 밀려 떡실신당해 추락, 운좋게 로튼 '더 위저드'가 구해줘서 목숨을 건진다. 하지만 2 VS 1의 싸움이었으니 쉔호아가 라군 일행보다 실력이 떨어진다고 보기는 힘들다. 뭐, 돈이 우선인 세상이니 이상할건 없지만서도. 후에 소여, 로튼 '더 위저드'와 함께 팀을 만들었다.

그리고 8권에서 레비에게 다같이 고용되어 맹활약했다. 개그 담당으로. 하지만 발랄라이카가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직접 개입하자, 괜히 위험한 일에 발 붙이기 싫다면서 빠졌다.사실 발랄라이카 누님의 자애로운(?) 배려(???)로 다리에 총구멍이 나서 더 싸우기도 힘들었다.

일을 할 때는 항상 5cm이상의 핀 힐을 신고 다니는데 소설판에서 그 이유가 언급된다. 힐을 신는 것은 고수가 드문 로아나프라에서 둔해지지 않기 위한 단련이며 이것을 벗는 건 진심으로 싸우겠다는 표시라고. 또한 광동어를 사용할 때는 타고난 용모 그대로 영롱요염한 미녀의 카리스마를 지킬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두번째 소설인 죄 많은 마술사의 발라드는 여러 사람의 시점으로 진행되는데 쉔호아의 시점도 나온다. 여기서 말로는 다요다요지만 속으로 생각할 때나 중국 본토 사람이랑 대화할 때는 매우 정숙한 말투를 사용하는 게 나온다. 레비랑 말싸움할 때도 중국어로 하고 싶은 말은 엄청 많은데 영어로 번역이 안 되서 그냥 넘기는 묘사가 나온다.
아무튼 이 에피소드에선 자신이 아끼는 독일산 고급 깃털 베개를 로튼이 망가뜨리는 바람에 화를 내기도 하고 로튼이나 소여가 자기집에 빌붙어사는 것도 왠지 쫓아내기 그렇다는 이유로 냅두는 대인배로 나온다. 결국 베개는 로튼이 라군이랑 거래해서 새로 공수해온 듯.

아무래도 전직 군경 출신도 아니고 조직 소속의 전문 히트맨도 아니라서 그런지, 위에서도 간략히 언급하였듯 원작이나 소설판의 묘사를 보면 작중의 다른 전투광들 중에서는 비교적 이지적이고 여유로운 성격이다. 한패인 동료들은 작중 최고의 기인으로 손꼽히는 인물들인데도 팀 분위기가 제일 좋은것도 그 때문일지도.

블랙라군 세계관에서 상당한 강자 축에 들지만 아무래도 무기의 불리함과 작중의 이런저런 상황으로 탈탈 털리는 장면도 꽤 있었다. Greenback jane 에피소드에선 레비와 에다의 협공에 총을 연발로 얻어맞고 건물 아래로 떨어져서 죽어가는 중에 로튼 '더 위저드'에게 소여와 함께 세트로 구조되는가 하면 로베르타와의 접전에선 주무기인 유엽도가 이빨로 씹혀 파괴되어 무력화되기도 하고 소설판인 샤이타네 바디에선 챵 와이산 암살을 위해 로아나프라에 들어온 NINJA섀도우 팔콘의 기세에 압도당해 정면에 두고도 손도 발도 내밀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이즈나 떨구기로 한놈 처리한 직후의 펠콘에게 기습적으로 유엽도를 날렸지만 그것마저 간파한 펠콘이 피하는 것도 모자라 끈을 잘라버리기까지해서 급긴장타기도. 그러나 운 하나는 억세게 좋아서 치명상을 입은 적도 없고, 주위 인물이 도와줘서 재등장할때는 말끔해져서 나온다.

여담이지만 팔다리가 시원시원하게 길고 블랙라군 여캐 중에선 몇 없는 장신의 동양미인 타입이라 피규어가 꽤나 많이 팔리는 캐릭터라고 한다. 옷도 차이나 드레스겠다... 관능미 찬양

DARKER THAN BLACK 시리즈의 OVA인 -GAIDEN- 편의 2화에서 샤오제라는 중국인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컨셉이 쉔호아를 많이 닮았다. 글래머한 몸매라든지, 옆트임 치파오라든지, 유엽도 두자루라던지.

참고로 종교도교란다. 2기 6화에서 에다의 목을 날리려고 하면서 에다가 "수녀 죽이면 지옥 가는 거 모르냐"고 하니까 "나 도교야. 니네 신하고는 관계없어."라고 대답했다.

  1. 쿠크리처럼 보이지만 소설판에서 유엽도라고 언급된다.
  2. 그런데 9권에서... 나이프가 무뎌지는 수준이 아니라 박살이 났다. 로베르타가 유엽도를 이빨로 콱 깨물어서 박살들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