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장

(스타디움에서 넘어옴)

영어 : stadium / arena
한자 : 競技場

3113.jpg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경기장인 잠실종합운동장.

1 개요

스포츠 경기를 할수 있는 장소로써 경기를 관람할수 있는 편의시설이 마련된 곳을 의미한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경기장은 투기장으로 사용된 로마 제국콜로세움으로 볼수 있다.

2 한국에서는 경기장 소유가 불가능 한가?

많은 스포츠 팬들이 경기장 소유권과 관련해서 "왜 경기장을 소유하지 않느냐?"라는 의견들을 제시하고, 또 한국에는 법적으로 불가능하다라는 주장들도 제기되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구단들, 혹은 모기업들이 경기장 소유를 하지 않는건 법적으로 소유를 금지시킨 것이 아니라 세금 때문이다.

현재 법으로 기업이나 개인이 경기장을 직접 지어서 소유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경기장을 소유한 후가 가장 큰 걸림돌이다. 왜냐하면 대한민국의 세법상 스포츠경기장은 비업무용 부동산으로 분류가 되기 때문인데, 이 비업무용 부동산은 지방세법과 법인세법상 중과세 대상이 되어서 부동산 유지비가 경기장 건설비와 맞먹기 때문에 모기업과 구단들이 경기장을 따로 소유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굳이 큰 돈들여 경기장을 소유하지 않아도 되는게, 경기장 장기 임대권을 받으면 오히려 구단측에 이익이기 때문이다. 경기장 운영비 문제만 조율한다면 저렴한 금액으로 경기장을 쓰면서 세금은 내지 않아도 되고 경기장 수익은 구단측이 가져가기 때문이다. 인천 유나이티드의 경우 숭의 아레나 1년 운영비는 단돈 1만원만 내고 쓰고 있는데 그 말은 경기장 유지비등은 지자체가 담당하는 대신, 축구경기중 경기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익을 구단측이 가져간다는 소리이다.

해외의 경우에도 한국과 다르지 않다. 일본, 이탈리아, 중국, 독일, 미국등도 경기장을 지자체에 저렴한 비용으로 임대해서 운영하고 있다.

유럽의 대부분의 나라들도 그렇지만 경기장이란 공공재를 개인이 소유할수 없는 구조에요. 일본 같은 경우도 제가 지난 4월에 감바 오사카 신축경기장 건설현장에 갔을때 "이거 구단 껍니까?"라고 물었더니 "이게 세금이 얼마인데 구단 껍니까."(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런 경기장들을 소유하면 경기장 건설비에 맞먹는 세금을 물린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짓고 나서는 국가에 채납하고 대신에 국가나, 지자체에서 영구임대권을 소유받는. 국내에서도 포항 스틸야드광양축구전용구장, 인천축구전용경기장 같은 경우가 있죠.

서호정. 풋볼N토크 15년 11월 10일자.

3 관련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