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라코사우루스

스티라코사우루스
Styracosaurus albertensis Lambe, 1913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석형강(Sauropsida)
조반목(Ornithischia)
아목†각룡아목(Ceratopsia)
†케라톱스과(Ceratopsidae)
아과†켄트로사우루스아과(Centrosaurinae)
†스티라코사우루스속(Styracosaurus)
S. albertensis(모식종)


복원도


골격도


캐나다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된 골격 화석

1 개요

중생대 백악기 후기 북아메리카에서 살았던 초식공룡 중의 한 종인 각룡의 한 부류.

공룡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각룡이면서 케라톱스라는 이름이 안붙은 몇 안되는 공룡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으나 센트로사우루스파키리노사우루스, 토로사우루스, 카스모사우루스, 프시타코사우루스 등 사우루스란 이름을 단 각룡들은 상당히 많았다. [1]

덩치는 최대 5.5m이며 다른 각룡들과는 달리 부채 비슷하게 나있는 프릴 끝에 가시가 이리저리 나있었다. 뿔은 콧등과 눈 위, 그러니까 트리케라톱스와 같은 구성으로 3개가 나있지만 눈 위의 것은 매우 짧고, 코의 뿔이 길다. 가시 모양의 돌기는 자신보다 높은 곳에서 공격을 가하는 티라노사우루스류 수각류 같은 육식공룡에 대한 대비책이거나 장식용으로 보는 의견이 대세.

최근에는 과거 스티라코사우루스속으로 분류되던 한 공룡이 따로 루베오사우루스(Rubeosaurus)라는 독자적인 속으로 분류되었다. 이유인즉슨 프릴의 뿔 모양이 달라서라고. 그래서 현재 알베르텐시스종(S. albertensis)이 스티라코사우루스로 분류된 유일한 종이며 그 외의 종들은 제각각 다른 속으로 재분류되었다.

2 대중매체

몬스터 헌터 시리즈모노블로스가 이녀석을 모티브로 하였다. 머리형태는 아예 스티라코사우루스의 머리를 갖아붙인 수준으로 비슷하다.

조이드 레드 혼의 모티브가 되는 생물이기도 하다.

공룡지대에서 등장했다.

폭룡전대 아바렌쟈맥스오쟈의 모티브

다이너소어의 이마가 스티라코사우루스이다.

3 참고 링크

위키백과
  1. 다만 이러한 공룡들은 공룡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잘 모르는 속들이고 트리케라톱스프로토케라톱스 같은 속이 워낙 유명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