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틱맨

1 캐릭터

플래시 캐릭터.

이름 그대로 스틱, 즉 막대기로 이루어진 캐릭터들을 기본베이스로 삼고 눈이나 입 등. 얼굴부분은 보통 그리지 않는다. 색은 캐릭터마다 각양각색인데 샤오샤오의 영향인지 주로 주인공을 검은색으로 그리는 일이 많다.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샤오샤오가 액션 애니메이션이었기 때문에 그 이후의 스틱맨 애니메이션 또한 액션 장르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에 더해 수위높은 폭력성을 동반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고어 연출로 머리가 둥글다는 점을 이용해 그것을 깨뜨려서 뇌를 드러내는 연출같은 것이 있다. 물론 캐릭터 자체가 선과 원으로만 이루어진 간단한 캐릭터라 그렇게 수위높은 고어 묘사는 힘들다.

맨손격투뿐만 아니라 무기를 사용하는 케이스도 많다.(특히 총이나 칼) 이미 스틱페이지 광고영상에서는 총과 칼을 들고있는 스틱맨이 적군을 쓰러트리는 것도 있으니... 여담인데 샤오샤오때만해도 대사는 하나도 안 나왔더니만[1] 요즘들어서 대사 나오는 것이 참 많다.

관련 홈페이지는 스틱페이지이며 뉴그라운즈같은 타 플래시 사이트에서도 많은 작품을 찾아볼 수 있다.

2 유명 작품 일람

  1. 7화에서 졸개가 말을 건 적이 있긴 했었다.
  2. 이 항목의 본좌이자 원조.
  3. 스틱맨 전용 플래시 사이트인 Stick Page의 10주년 기념작으로 Stick Empires가 나왔다.
  4. 본명은 Eric Hyun Kwon으로, Hyun이라는 특이한 닉네임 때문에 사실은 한국인이 아니냐는 루머가 있었으나, 실제로는 어머니가 한국인인 재미교포 2세라고 한다. 지금은 사라진 fluidanims.com 에서 활동할 2009~2010년 당시 개인 메세지를 통해 알게 된 정보. 영상 중간에 씨X이라는 욕이 나오기도 한다.
  5. 제작자 '착한아이'의 학업문제(추정)으로 인하여 최종화인 19화에서 옹디딩을 포함한 주역들을 전부 몰살시켜 즐겨보던 당시 초딩들 사이에서 난리가 났었다.
  6. 2기도 존재했으나 작가가 다른스토리로 다시 쓰겠다고 리부트를 했다뭣하러? 그냥 이대로 만드시지 나름 재밌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