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탁

1 神託

  • 상위 문서:
주요 점복학
신의(神意)
시간공간인간
부호자연형상인위형상계시주물
물상인상인위
시상점
(時相占)
물상점
(物相占)
인상점
(人相占)
괘상점
(卦相占)
인위상점
(人爲相占)
계시점
(啓示占)
주물상점
(呪物相占)
점성술풍수지리관상학주역승부점해몽신장대
사주명리학천체점/에어로맨시수상학/카이러맨시육효인사점현몽수정구슬
토정비결천기점족상타로 카드기물점공수동전
아제레 이파(이파 점술)동물점혈액형점윷점심령술신탁방울
이릭 비티그식물점오쿨로맨시카토맨시데모노맨시오룬밀라게티아
  • <한국사주명리연구>(저자 김만태, 민속원) '<그림 4> 점복의 유형' 참고

혹은 신적인 존재가 인간에게 자신의 의지나 경고를 전하거나 특정 인간의 운명 등을 예언해 주는 것, 혹은 특정의식을 통해 인간이 해결하기 힘든 과업에 대한 정보를 신적 존재로부터 묻는 행위. 서양권 언어로 오라클(Oracle)이라고 한다.

신탁을 얻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종교민족에 따라 다양한 방식을 띄고 있다. 일반적인 제사장, 샤먼 계층이 빙의상태에서 직접 신적존재와 소통하거나, 점술의 형태로 신탁을 받거나, 신이 보낸 특정한 사자 혹은 예언자를 통한다거나 하는 식. 용어는 신탁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더라도 이런 이야기들은 어느 것이든 하나씩 가지고 있다. 신적 존재와 인간이 소통하는 대목이 없다면 신화나 종교가 의미가 없으니까.

그리스 신화의 경우 신탁은 인간의 개인적인 운명의 경우 사망플래그나 다름 없을 정도로 대부분 내용이 시궁창이다. 왠지 좋은 내용을 신탁으로 내려주는 경우가 거의 없다. 정해진 운명인지라 노력해도 회피할 수도 없고, 회피가 가능한 종류라도 어떻게든 신탁을 받은 대상자는 여러가지 사정에 의해서 신탁이 경고한 내용으로 발을 내딛게 되는지라 어찌됐건 신탁에서 경고한 좋지않은 운명을 짊어지게 된다.

대표적인 예로 오이디푸스를 들면, 애초에 라이오스 왕이 신탁 듣고 부하에게 죽이라고 명령하지만 않았어도, 그 명령을 따르지 못하고 산에다 버리지만 않았어도 오이디푸스가 자기 부모도 못알아본채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는 막장전개는 일어나지 않았을것이다. 뭐 극이란게 다 그렇게 짜여있는법이지만.

물론 문학적인 관점에서 봤을때 신탁이 내려왔지만 이걸 그냥 피해버리면 이야기 전개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맥거핀이 되어버리는지라 결국 신탁대로 이야기가 흘러가야겠지만...

2 信託 - 경제 용어

위탁자(고객)의 재산권을 수탁자(신탁회사)에게 이전/처분을 하고 수탁자는 이를 운용해 수수료를 제외한 수익을 수익자(또는 위탁자)에게 지급하는 법률관계를 말한다. 금융권에서는 신탁계약을 하는 재산의 성격에 따라 금전신탁, 부동산신탁, 동산신탁 등으로 구분한다.

3 信託統治 - 정치 용어

국제연합의 신탁을 받은 국가국제연합 총회 및 신탁통치 이사회의 감독을 받아 일정한 지역이 자체 통치 능력을 갖출 때까지 대신 통치해 주는 제도로 유엔 헌장 제 75조에 규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문서참고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