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리마키 아라레

(아라레에서 넘어옴)

500x400px
hqdefault.jpg
(상단은 오리지널 버전을 베이스로 한 현재의 모습, 하단은 1997년 리메이크 초중반 당시의 모습.)

닥터 슬럼프의 주인공. 국내판 이름은 아리. 박초롱 옛날 만화책에는 "또또"라고 했다. 더불어 아리로 알려지기전 비디오테잎 판에서는 아라레로 나왔었다.

오리지널판 성우는 코야마 마미/박은숙(비디오판), 김서영(재능판), 리메이크 판 성우는 카와타 타에코/김서영.[1] 투니버스에서 방송된 드래곤볼 극장판에 찬조 출연했을 때는 전혜수.

이름의 유래는 김말이(노리마키) + 주사위 모양으로 자른 떡을 튀긴 과자(아라레)라고 한다. 토리야마의 네이밍 센스는 이때부터(…) 말버릇은 '응챠!' '호요요'

노리마키 센베가 만든 안드로이드로 작중 최강자중 하나.[2] 정면으로 오는 차와 충돌하면 차가 두쪽나며, 주먹으로 지구를 반쪽낸다던가, UFO를 우주까지 던져버린다던가, 아무 생각 없이 달려가는 버스를 잡아서 한 손으로 들고 이리저리 돌아다닌다든가 (...) 드래곤볼에서 열심히 하는 최강자 논쟁도 펭귄마을에서는 의미가 없다. 실제로 드래곤볼에서 카메오로 나왔을 당시에 블루 장군을 발라바렸고[3] 손오공도 그녀의 강함에 감탄하며 천하제일무술대회에 나오라고 했을 정도였다. 상당한 마이페이스에 제멋대로인 성격인데다가 무한 긍정의 소유자로 작중 99%는 이 녀석이 온갖 사건과 말썽을 도맡아 하고 있다. 거기다 로봇 주제에 지독한 근시라(...) 항상 안경을 끼고 다닌다. 기본적인 마음씨는 순수하기 때문에 작가의 다른 작품인 드래곤볼에서는 순수한 사람만 탈수 있다는 근두운에 타기도 한다.

어떤 메카니즘인건지 머리가 떨어진 채로도 활동할 수 있으며 몸과 머리 둘 다 움직일 수 있다. 세키반키 뭐하고 있나 몸통아? 이와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는데, 가지라가 아라레를 깨우려다가 머리를 분리시키는 실수를 했는데, 머리를 다시 붙이려다가 아라레의 사타구니에다 붙여버렸다. 이를 아는지 모르는지 아라레는 잠에서 깨어나 팔로 걸어다녔다.(...) 이디 아민 돋네.그리고 세수할때는 아예 머리를 세탁기에 넣고 돌린다.안망가질려나?

왜냐하면 노리마키 박사가 귀차니즘 발동해서 머리를 먼저 만들었기 때문이다. 거기에 여성으로써의 무언가(?)도 없다. 박사 왈 본적이 없기 때문이라고....안습(결혼후엔 달라졌겠지만 잊혀진것같다.)일단은 센베의 여동생[4]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주변인들은 인간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아라레 본인이 그런쪽으론 아무런 자각이 없기 때문에, 주변사람들 앞에서도 온갖 초인적인 행태를 다 보인다. 그래도 주변인들은 별다른 반응이 없는걸 보니 펭귄마을은 대단한듯(...) 물론 애초에 정상적인 주민이 몇 없지만.

음료수 형태의 '로보비타 A' 라는 연료가 없으면 움직일 수 없으며, 그것때문에 작중에서 몇번 멈추는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보통 아이들처럼 급식은 식판째로 먹는데, 아라레가 집에 돌아오면 슬럼프 박사가 배를 열어서 꺼내서 먹는다.(...) 원작에서도 그렇게 비중있게 다뤄지는 부분은 아니라서인지 가끔은 그런거 없이도 장시간 잘만 활동한다.

이상하게 극장판에서는 분홍색 을 나무막대에 꽂아서(…) 들고 다니는 게 한번씩은 나오는데, 이걸로 자동차 경주에서 우승하기도 하였다. 똥이 분홍색인 이유는 일단 심의상 그렇게 했다고는 하는데 어째 이쪽이 더 웃기다(...). 또한 똥이 나오는 에피소드를 보면 분홍색 말고도 다양한(...) 색상을 지닌 똥들이 나온다. 봉숭아 학당에 나오는 복학생이 괜히 칼라똥파워를 언급하는게 아니다.

닥터 마시리토가 만든 카라멜맨 7호[5]에게 진짜로 죽을뻔 한적도 있으며, 리메이크 애니판에서는 센베와 미도리선생이 결혼하고 신혼여행 할때 미도리선생을 납치한 어떤 원시인꼬마와 싸우게 되는데, 이 편에서 천하무적이였던 아라레가 원시인꼬마에게 '격파' 당하기도 했다. 흠좀무 작중 최강자가 바뀌는 순간 이후 재대결에서 아라라에게 밀리게 되고 거기서 원시인꼬마가 초사이어인 비스무리한 기술로 파워업 하자, 아라레도 똑같이 파워업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한번은 밤에 잠자다가 땅강아지를 삼켜버리는 바람에 작동이상[6]이 일어나 센베 박사가 원래 추구했던 착하고 귀여운 아가씨로 나오기도 했다. 다만 신체사이즈가 꼬마라서 좀 아쉽지만

파일:Attachment/e0095400 4de4cebf102dc.jpg

그리고 어째서인지 로봇인데도 뒷권으로 갈수록 신장(키)이 줄어들고 통통해진다. 1권과 마지막권의 모습을 비교해보면 확연히 다르다.초장기에는 나름 발육하기 직전의 티가 나는 소녀였는데, 언젠가부터 딸땅막한 애기가 돼버린다. 1권에서는 말썽꾸러기 친구 키미도리 아카네랑 키가 비슷했는데 언젠가부터 아라레만 작아진다. 하지만 사실 이건 작가의 말마따나 그림체 자체가 변했기 때문이라고 봐야 할 듯. 일본에서도 이렇게 달라진 것에 대하여 질문이 많아서인지 작품 안에서 센베를 통하여 아라레의 몸체가 여럿 준비되어서 그냥 키작고 통통한 것으로 갈았다고 설명되어 나온 바 있다.

한편, 1997년에 리메이크 버전이 방영할 때는 보라색 머리에 파란색 눈동자였던 것을 갈색 머리에 녹색 눈동자로 바꾸었으며, 의상 디자인도 팝(Pop)적으로 바뀐 분위기에 맞취 원판과 상당히 다르게 디자인되었다. 2007년에 나온 단편 "닥터 마시리토와 아바레짱"과 그 이후의 캐릭터 상품들은 리메이크판의 그림체를 일부 반영하면서도 기본적인 디자인은 원판에 맟추어진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권 부근에서는 펭귄마을의 촌장이 된다. 이 마을은 촌장이 절대권력을 가지고 있어서, 예를들어 촌장이 나무 막대기에 달린 핑크색 물체를 자기 얼굴에 올려도 거부하면 안된다고 한다(...)

여담으로 드래곤볼 구극장판에도 어쩌다가 가끔식 나오기도 한다. 가면으로 나온달지.. 포스터로 나온달지.. 자세한건 추가바람.

그리고 긴 시간이 흘러 드래곤볼 슈퍼에 참여하는 것이 확정되었다.[7] 성우는 리메이크판이 아닌 오리지널판을 맡은 코야마 마미가 맡는다. 슈퍼 애니 43화에서 블루 계왕권을 쓴 부작용 때문에 기의 조절이 안 돼서 엉뚱한 곳으로 순간이동하던 손오공이 마침 똥을 찌르고 있는 아라레 곁으로 순간이동을 해서 카메오로 출연했다..

드래곤볼 퓨전즈에서도 출연이 확정. CF영상에서 토와와 퓨전하는 모습이 나오는데...
600px
토와레가 된다. 캐릭터 디자인이 아라레의 귀여움과 토와의 섹시함이 더해져 굉장히 호평이다.[8]

  1. 김서영의 커리어 첫 주인공이자 대표 캐릭터 중 하나. MBC에서 닥터 슬럼프가 처음 방영될 때가 2000년이고 김서영이 성우 활동을 1999년부터 시작했다는 것을 생각하면 사실상 초창기 배역이 주인공인 셈.
  2. 오리지날판에서는 그냥 만들었는데, 리메이크판에서는 모델형으로 만들던 것을 벼락 때문에 강해진걸로 나온다. 다만 세계관 최강자는 아니고 아라레와 동급이거나 더 강한 캐릭터가 종종 나온다. 사실상 신을 제외한 닥터 슬럼프의 최강자는 빡친 츤 츠쿠츤이다. 평상시에는 무술 실력이 뛰어난 실력자 정도(?)지만 진심으로 화가나면 아라레와 가지라까지 발라버린 괴물을 쳐발라버리는 실력자가 된다. 이때 하는 짓을 보면 완전 광견병에 걸린 개(...)
  3. 블루 장군은 이 당시 크리링을 압도하고 손오공도 꽤 고전하던 나름 강자였다!
  4. 작중에서 센베는 아라레가 로봇이라는 사실을 숨기려고 온갖 애를 쓰는데, 그 이유가 이런 실패작을 만들었다고 소문나면 망신 당할까봐(...)이다. 이 괴물같은 로봇이 실패작이라는게 이상하지만 넘어가자
  5. 국내명 스트롱 캬라멜 보이.
  6. 근데 사실은 원래 센베박사 목적대로 변했으니 정상이 된걸지도
  7. 정확히 카메오로 나오는지 제 12우주 중 한명으로 출전하는 것인지는 나오지 않았다.
  8. 그런데 어떻게 퓨전했을지 의문이 남는 형태이다. 악역인 토와가 순순히 아라레랑 퓨전해줄것 같지도 않고, 설마 (아라레가 지구도 부수는 강력한 힘을 지녔지만) 아라레가 드래곤볼급 강자일리도 없고, 그리고 결정적으로 토와가 아라레의 겉모습만 보고 퓨전할 마음이 생길지 의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