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에로익스프레스

파일:Attachment/아에로익스프레스/Example.jpg
▲ 모스크바 도모데도보 공항 역의 아에로익스프레스 열차.

파일:Attachment/아에로익스프레스/Example2.jpg
▲ 블라디보스토크의 아에로익스프레스

Аэроэкспресс

1 개요

러시아 철도공사의 자회사의 명칭이자, 러시아모스크바에서 운행하고 있는 공항철도의 명칭.

2 상세

2005년에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 노선이 처음으로 개업, 러시아 4개 도시에서 총 6개 노선까지 확장했다. 하지만 이후 모스크바를 제외한 다른 도시의 노선망을 모두 매각하였다.

모두 특징적인 빨간색 도색을 사용하며, 러시아 광궤 (1520mm) 궤간을 사용하고 있다.

Panorama_vagon_business.jpg

객차 내에는 인천공항철도 직행열차 처럼 크로스시트와 수하물보관대가 있으며, 승무원도 탑승[1]한다. 또한 화장실과 TV도 설치되어 있다. 열차의 최대 속도는 시속 130km 이다.

파일:Attachment/아에로익스프레스/aeroexpressmoskou.jpg
2015년부터 모스크바 노선에 2층 열차를 운행한다. Stadler에서 제작한 KISS 열차를 기반으로 한다.

3 운행노선

아에로익스프레스 공항철도가 달리는 도시들의 공통점은 모두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정권이 정책적으로 밀어주는 도시라는 점이다.[2]

3.1 이전 운행노선

2015년 1월 19일 노선 개편을 단행하였다.

  1. 부탁하면 간단한 음료를 제공해준다.
  2. 모스크바는 수도+최대 도시, 소치는 2014 소치 동계올림픽 개최+러시아 남부의 휴양지, 블라디보스토크는 APEC 개최+극동동아시아 창구이다. 카잔은 2013년 동계 유니버시아드 개최지.
  3. 2015년 1월 말에 소치를 방문해 본 결과 현재 아들레르 공항에서 소치역까지 열차가 운행하고 있지 않다. 바로 전 역인 아들레르 까지만 라스토치카가 운행을 하고 있다. 따라서 소치 시내로 나가려면 버스를 타거나 택시를 타야한다. 다만 공항에서 택시를 타고 시내로 나갈 경우 바가지를 쓸 확률이 매우 높으니 그냥 버스를 기다렸다 타는게 낫다. 사실상 소치의 대부분의 교통 수단은 무조건 소치역을 지나가도록 설계가 되어있으니 숙소를 잡을 때는 소치역 근방에 잡는 것이 가장 편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