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사건사고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기타 논란

1.1 성형 논란

한 때 아이유의 성형 의혹이 제기된 적이 있는데 데뷔 전에 비교해 얼굴이 판이하게 달라졌고 무명시절 아이유 자신이 성형을 인정한 기사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실 이 기사는 음악평론가 임진모가 자신의 생각을 적어놓은 것. 아이유 본인이 인정한 사실은 전혀 없었다. 본인은 젖살이 빠져서라고 해명했다. 결국 소속사 조영철 프로듀서가 성형 루머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내며 루머를 확산시키는 이들에게 강경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그러나 일각에서 루머가 아니라는 명확한 증거가 돌고 있다. 몽고주름은 단순 다이어트를 하거나 어떤 개인노력을 한다고 해서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 타당한 근거가 있는 성형얘기는 단순 악질 소문, 루머라고 볼 수 없다. 성형은 잘못이 아니지만 전혀 손을 대지 않았다는 거짓말은 명백한 잘못이라는 것.

1.2 고가의 고급 외제차 논란

2012년 7월 19일, 일부 연예인이 타고 다니는 를 소개한 인터넷 뉴스 동아일보에서 아이유의 차가 포르쉐 카이엔이라는 기사를 실어서 논란이 일었다. # 이 논란에 대해 소속사측은 허위사실이라며 부정하였고[1], 또 이 논란이 일어나기 전인 2011년 11월에도 당시 미성년자였던 아이유가 아우디 A4를 직접 운전하고 다닌다는 루머가 나돌기도 하였었는데 그때도 소속사는 이 루머를 강하게 부인하였다.

1.3 합성사진 유포

2015년 10월, SNS에서 '아이유 파격컨셉'등의 제목으로 몇몇 사진들이 올라오는 사건이 있었다.
해당 사진 중 원본으로 저기서 노출을 극대화[2]로 시켜 유포했다.
당연히 로엔에서 법적대응 하겠다고 했고 게시글 캡처본을 입수해 합성사진 최초 유포자 및 공유 계정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2 인성 논란

2.1 스윗소로우 관련 사건

아이유가 스윗소로우 콘서트에서 스윗소로우 뒷담을 깠다는 루머. 이후 스윗소로우 멤버가 직접 그런거 없다를 시전하며 상황은 종료. 해명글

2.2 김태우 관련 사건

김태우가 강심장에 나와서 말하길 아이유가 자신을 이상형으로 말했으면서 함께 촬영하면서 철벽을 쳤다고 말했다. 참고 아이유가 김태우를 그저 이용한 것으로 보여져 논란이 일었다. 그런데 아이유는 원래부터 god의 팬이었다고.

2.3 쌈디 사건

아이유가 세바퀴라는 프로그램에서 "라디오를 하며 친해진 쌈디 오빠가 한 번도 문자에 답장을 한 적이 없다"라고 속상함을 표현했는데 함께 게스트로 출연했던 이현이 과거 아이유에게 전화번호를 물었으나 "휴대전화가 없다"는 말을 들었던 사실이 공개되었고 이에 아이유는 "이현 오빠와 친했을 땐 휴대 전화가 없었다"고 해명해 웃음을 자아냈다. 아이유가 잔머리 굴리냐는 논란이 일었지만 실제로 아이유는 휴대폰이 없던적이 있었다.

2.4 서인국 사건

아이유랑 서인국이 음악 방송에서 잔소리 듀엣을 했는데 무대에서 어색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마지막 1위 수상때 서인국이 아이유 머리를 쓰다듬었는데 아이유의 표정이 굳어져서 논란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에 둘의 친밀해 보이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다.

2.5 꽃등심 사건

1bfde8623e9a1c85e47ce573c07388e5.jpg
2011년 4월 11일에 방송된 밤이면 밤마다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우영이 아이유에게 아웃백에서 한 번 대접하자 아이유가 자기도 한 번 대접하겠다고 했었는데 드림하이에서 모인 회식자리에서 아이유가 오늘은 자기가 쏘겠다고 공언을 한다.

싼 삼겹살을 먹자는 우영의 제안에 아이유는 비싼 꽃등심이 좋다며 꽃등심을 먹게 되어 장우영은 비싼 밥을 얻어 먹는다는 생각에 미안하고 부담스러웠다고 한다. 여기서 끝났으면 되로 받고 말로 갚은 착한 아이유로 끝났겠지만 문제는 아이유가 화장실을 가면서 장우영에게 "그런데 내가 화장실 갔다 온 사이에 오빠가 이 식사 계산하면 오빠는 진짜 멋있는 사람이야" 라고 말하고 우영은 매니저의 제안에 따라 60만 원이 넘는 밥값을 회사와 반반 나누어 지불하게 되나 숙소에 가는 길에 "내가 계산하려고 했는데. 치사해. 치사해. 치사해. 치사해" 라는 문자를 10통 정도 받아 빡쳤다는 얘기.

이 사건이 일파만파 된 것은 아이유가 밤이면 밤마다 전주 방송에 나와 이 사건에 대해 언급했기때문이고 그 이전에 드림하이 스페셜 콘서트에서 장우영이 밥 사준 적이 있다며 먼저 언급했기 때문이다. 당시 장우영이 아이유에게 밥을 사주었다고 이슈가 되었고 기사가 떴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이유가 다음 요즘 인터뷰에서 해명한다. 그리고 밤이면 밤마다에서 mc와 게스트 현영의 몰아가기로 인해서 떡밥완성.

아이돌에게 이런 일은 치명타이며 아이유가 매우 이미지가 좋은 쪽이었기 때문에 장우영이 어린 아이유 꼬시려고 들이대다가 아이유에게 까였다는 인식을 주기에는 충분했다. 얼마나 열받았는지 바로 다음 주에 장우영이 밤이면 밤마다에 예정대로 출연할 때 진상을 밝혔다.

여기에 추가타로 임슬옹에게는 "나 드림하이 촬영장에서 왕따야" 라고 한 것이 바로 아이유 꽃등심 사건. 아이유 안티들은 이걸로 봉갤에 와서 계속 우려먹으며 어그로를 끌기도 한다. 이것으로 인해 아이유의 수많은 안티팬들과 여자들에게 빠가 취급을 당한 수많은 남자들을 분노를 불러 일으켜 한동안 아이유의 유일했던 아킬레스건이었다.

후에 드림하이 멤버 회식 트윗사건이 있었다. 아이유가 일이 있어서 먼저갔는데 옥택연이 아쉬웠다라고 트윗을 작성하였고 아이유가 답장하던 중 장우영이 등장. 대화를 들여다보면 서로 앙금이 남아 있는 것이 보인다. 이로 인해 장우영과는 멀어지게 된 듯. 보였으나 2013년 5월 15일 우영이 라스에서 생일 파티에 왔던 사람들 중 아이유를 언급하는거 보면 다시 별 문제없이 지내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2.6 이종석 관련 논란

이종석이 아이유가 얄미웠던 적이 있다는 발언을 해서 논란이 되었는데 이종석이 해명했다. 이종석과 아이유는 2012년 당시 인기가요의 MC였는데 당시 이종석은 인기가요의 유치한 분장을 별로 마음에 안 들어 했다고 한다. 그런데 아이유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분장에 대해 권하는 모습을 보인 것. 인기가요를 하차한 지금은 오히려 친해졌다고. 참고

2.7 양희은 관련 논란

라디오에서 아이유와의 듀엣곡이자 Modern Times의 수록곡 '한 낮의 꿈'이 언급되었는데 양희은이 곡 작업하면서 아이유 본적도 없고 인사하러 오지도 않았다고 해서 논란이 되었다. 후에 아이유가 직접 찾아와서 앨범소개를 했다고 양희은이 해명했다. 말 앞뒤가 안맞는데??

2.8 인사성 논란

힐링캠프에서 이경규가 아이유에게 선배들에게 인사를 안한다는 소문을 언급하자 아이유는 마음이 약하고 눈치를 봐서 그랬다고 해명했다. 기사

1세대 아이돌 출신인 간미연이 과거 예능프로그램 밤이면 밤마다에 출연해 데뷔 초 아이유가 인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고개만 까딱하고 가버려 건방지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갓 데뷔한 신인이라면 90도 인사가 기본인데 한참 선배로서 그런 아이유를 예의없는 이미지로 생각했다는 것. 이 때도 아이유는 본인이 낯가림이 심했고 인사를 안 받아주는 선배들도 많아서 그랬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기사

3 음반 관련 논란

3.1 나만 몰랐던 이야기 뮤비 근친상간 내용 논란

아이유의 노래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내용이 근친상간이라는 해석이 생겼다. 근데 아이유는 당시 미성년자였다. 소속사는 이에 대해 나이차가 많이 나는 커플이라고 해명했다.[3]

3.2 정규 1집 표절논란

세간에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1집에 대한 표절 의혹이 있었다. 노래 중 <Boo>가 1980년대 미국의 유명 10대 가수였던 데비 깁슨의 <Only In My Dreams>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음악의 도입 부분은 거의 일치하며, 메인 멜로디는 다소 다르지만 비트나 스트링, 이팩트 등이 굉장히 비슷하다. 뮤직비디오도 카일리 미노그의 <Come into my world> 뮤직비디오의 길가를 걸어가는 듯한 컨셉을 그대로 채용하였다. [4]

3.3 Someday 표절 논란

아이유의 노래이자 드림하이의 OST "Someday"가 ash의 "내 남자에게(I'm Your Woman)"를 표절했다는 논란을 받았다. 작곡가는 박진영.
하지만 2015년 8월 대법원은 표절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고 이후 양측간의 합의로 사건이 마무리되었다. 그러나 애쉬의 곡 이외에도 J moss의 Just James 앨범에 수록된 God Happens, Kirk Franklin의 The Rebirth Of Kirk Franklin 앨범에 수록된 Hosanna 과도 상당히 유사하다는 지적이 있다.

사실 J moss와 Kirk Frankin의 곡도 작곡자인 박진영측이 원래부터 그런 멜로디를 쓴 노래는 많았다는 반박 증거로 제시한 예들이다.박진영 "김신일과 똑같은 방법으로 자료 찾아봤더니.."[5]

3.4 분홍신 표절 논란

항목 참조.

3.5 레옹 표절 논란

무한도전의 가요제에서 파트너 박명수와의 곡 '레옹'이 미국의 여성 보컬 그룹 'Labelle'의 'Open Up Your Heart'과 비슷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표절이라고 의혹을 가진 네티즌들은 "이건 너무 똑같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였는데 아이러니하게도 크게 화제가 되지 않고 묻힌 점은 의문. 컴백 때 마다 꾸준히 표절 논란이 나오는 것은 아이유가 어느정도 성찰을 해 봐야 할 부분이다.

3.6 Twenty Three 무단 샘플링 논란

항목 참조.

3.7 Zeze 페도필리아 논란

항목 참조.

3.8 소아성애 컨셉 논란

항목 참조.

4 스캔들

4.1 아이유 트위터 사진유출 사건

흔히 슈퍼주니어 은혁과 찍은 사진이 유출된 사건을 일컫는다.
해당 항목 참조.

4.2 이현우와 열애설

디스패치를 통해서 이현우와 극장 데이트(?)를 한 사진이 보도되었다. 디스패치 기자는 매니저가 없었다고 말했지만 이현우,아이유 측에서는 매니저와 동행했으며 연인관계가 아닌 절친이라고 했다. 실제로 두 사람은 사실이 아닌데 걱정할게 뭐 있느냐 식의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그리고 위의 이 열애설은 아래 한명 때문에 묻히게 된다.

4.3 장기하와 열애

장기하와 아이유가 사귀고 있다는 루머가 2015년 10월 8일 오전 11시 디스패치를 통해 알려졌다. 위의 트위터 사진 유출사건 처럼 너무나 갑작스러운 일이라 댓글창은 그야말로 혼돈의 상태.열애설이 터지자마자 로엔의 주식이 5% 폭락하였다. 시총 1조가 넘는 기업의 5%가 떨어지면...[6][7]

그리고 오후 1시 30분 경 공식 팬카페 유애나를 통해 열애를 인정하였다. 라디오에서 처음 만나[8] 첫 눈에 반해 현재 2년 가까이 교제 중이라고 한다. 아쉽지만 잘지켰다
이때부터 인듯

팬들은 초기에는 그야말로 충공깽이었으나 하루가량의 시간만에 이성을 되찾았고, 오히려 아이유 팬카페의 다음 내 순위가 급상승하고 응원글이 줄을 잇는 등 응원하는 분위기로 노선을 잡은 듯 하다.
파일:TFpcrO2.png
참고로 전날 9위였다.

사실 이미 넷상에서는 두사람이 사귄다는 이야기가 가끔씩 올라오고는 했다. 수많은 성지로 유명한 지식인에도 1년전에 관련글이 올라왔던적도 있다.그리고 그 글또한 성지화

라이프 앤 타임칵스의 멤버인 박선빈 왈 장기하는 인디씬에서 성공할 수 있단 것을 보여준 영웅이라고...그 전엔 배신자라고 했다
  1. 당시 많은 열등감이 폭발한 네티즌들이 국민 여동생이라는 이미지가 있는 아이유가 고가의 차량인 포르쉐 카이엔을 탄다고 실망이라고 하는 세력이 많이 있었다. 단 아이유는 나이가 어리더라도 고소득자이며 본인이 번 돈으로 포르쉐 카이엔 정도를 탈 능력이 충분히 있는 인물이니 저런 생각을 가진다는건 그냥 열등감이 폭발한거라고 볼 수밖에 없다...
  2. 속옷 처럼 보이게 합성
  3. 해석에 따라 다른 내용이 나오는게 뮤직비디오지만 소속사의 의도는 근친상간이 아니라고 주장.
  4. 하지만 카일리 미노그는 다소 다양하게 돌아다닌(?) 것에 비해 아이유의 뮤직비디오는 횡 스크롤 방식으로 차별점을 두었다.
  5. 박진영측은 J moss의 곡과 Kirk Franklin의 곡 외에도 Miley Cyrus의 2009년 발표곡인 Butterfly fly away와 Tamia의 2003년 발표곡인 Officailly Missing You를 증거로 제시했다.
  6. 한참 국정교과서 문제가 붙붙었던 참에 터진 일이라 국정교과서 문제를 연예인 열애설로 눈가림 하려는 언론플레이라는 얘기도 있었다.
  7. 사실 열애사실이 확정되기전에 소문이 없었던건아니었기에 아 그렇구나...라고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있었다 팬들입장에선 소문마저도 충격이었겄지만.
  8. 만난 시간을 고려했을 때 아마도 장대라 2013년 10월 23일, 게스트로 출연했을 때 였을 것이라고 추정되었고 장기하가 그 때 처음 만났다고 인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