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군

카리브해 지역의 군대
대(大)앤틸리스 제도
도미니카 공화국군아이티군자메이카군쿠바군
케이맨 제도(영국군)푸에르토 리코(미군)


Armed Forces of Haiti. 프랑스어로는 Forces Armées d'Haïti. 1995년까지 존재했던 아이티의 군대이다.

IT군과는 상관없다..

1 개요

아이티는 1804년 독립 후에 군대를 유지했지만 1995년에 군대를 해산했다.

2 역사

독립이 프랑스와의 전쟁 끝에 쟁취한 것이라 초기의 아이티군의 자질은 우수한 편이었지만 독립 후에 탄탄한 경제나 안정된 정치 체제로 이어지지는 못 했다. 그때문에 아이티는 군부 독재에 시달렸다. 프랑스에 대항해 일어난 군은 군벌이 되어 내전을 일으키기도 했다. 군인들의 영향력이 강해 장교들은 판사 노릇을 하기도 했고 도시 행정 등에도 참여했다.

19세기 말에는 아이티 육군이 중앙정부를 지키지 못 해 정부가 붕괴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지방 세력은 각자 권한을 행세했고 이러한 현상은 1919년 미합중국 해병대가 이들을 짓누를 때까지 계속 됐다. 계속된 불안한 정세는 군대를 약화시켰고 아이티군은 훈련도 제대로 안 되고 시설도 엉망이었다. 미 해병대는 9천명 정도의 병력과 308명의 장군이 있던 구 아이티군을 해산시키고 1916년에 아이티 경찰대(Haitian Constabulary)를 창설했다. 경찰대는 1928년에 아이티 경비대(Garde d'Haïti)가 되었고 1934년에 미국의 아이티 점령이 끝나자 아이티군의 주축이 된다. 미국은 아이티에 현대적인 제도의 군대를 만들어낸다.

그 후 아이티군은 정치에 지속적으로 관여했고 수십 번의 쿠데타를 일으켰는데 결국 1995년에 아이티는 군대를 해산하고 경찰에 방위 기능을 이관시킨다. 해군은 해체되어 해안경비대와 함께 해양경찰이 된다. 대신 UN 소속의 평화유지군이 2005년부터 파견되고 있다.

3 군종

3.1 육군

해체되었다. 아이티군의 주력이었다. 이들이 해체되면서 아이티 경찰은 중무장하게 된다.

3.2 해군

해체되어 일부는 해양경찰로 편입된다.

3.3 공군

300px-Haitian_Air_Force_Douglas_DC-3_Renaud.jpg
1969년 당시의 아이티 공군기. 더글러스 DC-3이다.

3.4 해안경비대

Commissariat des Gardes-Côtes. 현재는 경찰 소속의 해양경찰이 이들을 대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