アンドロモン ANDROMON
디지몬 시리즈의 완전체 디지몬.
1세대 Ver.3에서 첫 등장한 디지몬.
강하게 나올 때는 상당한 강자로 등장하지만 그에 비해 약하게 나올 때는 약하다.[1]
그래도 디지몬 영상물마다 거의 매번 꾸준히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제법 인기있는 디지몬인 듯하며 디지몬 어드벤처 때에는 놀랍게도 궁극체 디지몬(파워드라몬, 피에몬)을 상대로도 상당한 선전을 벌인다.(어디까지나 완전체 디지몬치고는이지만.)
1 종족특성
- 세대 : 완전체
- 타입 : 사이보그형
- 속성 : 백신
- 진화순서
필살기
인간형 사이보그 디지몬. 완전체 이하라면 한 방에 쓰러뜨리는 전투력을 지녔다. 동시기에 육체를 베이스로 제조된 볼트몬과 달리, 사이보그 디지몬들의 시작형으로서 기계를 베이스로 제조되었으며, 그 기술은 메탈그레이몬이나 메가드라몬에게 유용히 쓰였다. 시작형 디지몬이기 때문에 의지나 감정은 없으며, 프로그램에 충실히 행동한다.[4] 파일섬의 안드로몬에게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버전 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비교할 수 없이 강해진 상태.
어깨 갑옷은 파워드라몬의 무릎 보호대로 쓰였고, 인공두뇌는 두 개나 탑재되었다.
2 작중묘사
2.1 디지몬 어드벤처, 파워 디지몬
"안드로~ 검!.
……라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아직 초기라 시청자들이 성숙기와 완전체의 차이를 잘 몰랐던 데다가, 주인공 일행 디지몬의 첫 진화 에피소드의 엑스트라 취급이었기에 별로 실감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파일섬에서 아이들이 들어간 공장에서 적으로 첫 등장. 본래 선한 디지몬이었지만, 어둠의 톱니바퀴에 조종당해 아이들을 공격한다. 다굴치려는 그레이몬과 가루몬을 필살기도 안 쓰고 패대기 쳐서 던져버리는 등, 완전체답게 에테몬 못지않은 활약상을 보여준다.[6] 다행히도 캅테리몬으로 진화한 텐타몬이 부상당한 안드로몬의 발을 공격해 검은 톱니바퀴를 제거한 덕에 아이들은 위기에서 벗어난다. 아마 검은 톱니바퀴를 흡수한 데블몬을 제외하면 파일섬 최강자일 듯.(...)[7]
이후 어둠의 사천왕 중 파워드라몬과의 싸움에서 재등장. 아이들이 리얼월드에서 묘티스몬과 싸우는 동안 파워드라몬의 지배를 받고 있는 지역에서 레지스탕스로 혼자서 싸우고 있었다고 한다. 파워드라몬과의 싸움을 도왔으며, 잠깐이나마 1:1로 상대하기도 했다. 이후 그대로 아이들과 합류해 피에몬과의 최종결전에서도 한 몫을 한다. 여기서도 그 피에몬에게 잠깐 1:1로 상대하다 한방 먹였다. 그걸로 끝이긴 하지만 완전체가 궁극체 상대로 그 정도면 작중에 등장한 완전체 디지몬 중에서는 최정상급 전투력을 지니고 있다고 봐야 한다. 하물며 디지몬 어드벤처면 역대 디지몬 영상물 중에서 진화 세대 간의 전투력 차이가 가장 뚜렷하고 엄격한 세계관이다.[8]
다른 조력자 디지몬이였던 고래몬,피콜몬들은 각자 사천왕 손에 죽었으나유 일하게 사천왕과 맞붙고 살아 남았다. 그것도 사천왕과 2번의 접전끝에 살아남고, 파워 디지몬에 까지 출연했다.
파워디지몬에서는 가드로몬들과 함께 어느 도시를 지키고 있었지만, 디지 몬카이저에게 지배당하게 된다. 그러나 최산해가 끼고 있던 고글과 신태일을 보고 머뭇거리다가 그리고 신나리의 눈물로 정신을 차리게 된다.[9] 그런데 다시 나올 법한 캐릭터임에도 이후에는 등장이 없다.
2.2 디지몬 테이머즈
오유민과 곽소룡을 제외한 아이들이 우연히 날라간 구역에서 개굴몬들을 괴롭히던 오로치몬을 상대로 싸우고 있었던 디지몬. 그러나 오로치몬에 비해 많이 약했던 탓에 가는 족족 깨져서 돌아왔고, 아이들이 도착해서 그를 치료할 때 즈음에는 결국 힘을 너무 써서 가드로몬[10]으로 퇴화한다. 그래도 아이들과 함께 오로치몬을 상대하러 가며, 오로치몬을 쓰러뜨린 뒤에는 강재호의 파트너 디지몬이 된다.
그러나 다시 이 모습으로 진화하는 일은 없었다. 안습 누구는 완전체로만 진화하고. 성숙기는 안나왔는데.
인간의 파트너 디지몬이 되지 않았다면 40화의 샤이닝 레볼루션 때 다른 디지몬들과 마찬가지로 궁극체로 진화할 수 있었을 지도. 그리고 데리퍼에게 끔살
2.3 디지몬 제볼루션
성우는 어드벤처와 동일
초반에 구세계에서 건너온 디지몬들과 회합을 벌이는 신세계측 디지몬들 중 하나로 등장한다. 다른 디지몬들에게 몸속에 위험인자[11]를 보유한 X항체 디지몬들이 신세계로 넘어왔기에 세계가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고 주장했으며[12]
X항체 디지몬들을 믿지 않고 있었기에 회합을 미끼로 이그드라실에게 몰래 알려 로얄 나이츠인 오메가몬이 나타나 X진화 디지몬들을 죽이는 걸 지켜본다.
하지만 오메가몬이 X디지몬들을 쓰러뜨리는데 그치지않고 자신들까지 공격하려하자 뭔가 잘못됐다는걸 깨닫고 도망치려 하나 오메가몬이 튕겨낸 워그레이몬X의 드라몬 킬러에 가슴팍을 뚫리곤 자조적으로 웃으면서 사망.
2.4 디지몬 넥스트
라이트 시티의 현자로 등장. 발바몬과 싸우는 레지스탕스의 리더로써 가드로몬 등의 디지몬을 이끌고 다닌다. 기계변이의 DNA를 지키고 있었으며 이후 라이즈그레이몬의 진화나 슌의 개심등에 영향을 주었다.
2.5 디지몬 크로스워즈
38화 수수께끼의 사이버랜드! 강철의 마을의 미소녀 편에서 첫등장. 38화, 39화에서 고래몬에서 전송된 타이키 일행을 습격한다. 수호장군 스플래시몬의 부하 졸개들이다. 단, 디지몬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겉모습만 그럴듯하게 만들어놓은 인형에 스플래시몬이 자기 분신이라 할 수 있는 드립핀을 넣어 조종하던 꼭두각시들. 당연히 자아고 뭐고 없으며 대사도 없다. 어떤 의미에서는 도감 설정에 충실. 크로스워즈 2기 최종화에서 샤우트몬X7 슈페리얼 모드의 합체 소재로 등장했다.- ↑ 물론 상대가 안 좋긴 했다. 테이머즈에선 상대가
졸개 같긴 해도데바 일원이었고, 제볼루션에선 상대가 하필 오메가몬이었다. - ↑ 국내판에서는 "연발 공격"(...)으로 로컬라이징했다. 사실 파워 디지몬 때 연발 미사일로 그럭저럭 괜찮게 번역된 적이 있었지만 디지몬 테이머즈 때 다시 연발 공격(...)으로 로컬라이징...
- ↑ 국내판에서는 "안드로검"으로 로컬라이징했다.
- ↑ 그렇지만 대개의 작품에선 스토리진행을 위해 감정이 있는것으로 묘사된다.
- ↑ 그냥 애니메이션으로 범위를 넓히면 펜들엄 시리즈나 벽돌의 광고영상에 등장한 트리케라몬과 피콜몬 (도트로만 등장했지만) 같은 경우도 있었고, 디지몬 월드의 인트로에 등장한 메탈콩알몬과 메탈그레이몬도 있고 범위를 더 좁혀도 디지몬 어드벤처 극장판의 오리지널 캐릭터인 패롯몬이 최초다. 그러나 이때는 설정이 확립되지 않았던 건지 세대간 파워 인플레가 극심했던 시대임에도 불구 성장기인 아구몬과 비등한 실력에 그레이몬에게 개발살나는 안습한 모습을 보여준다.
- ↑ 물론 당시 아이들측 디지몬은 경험이 적었긴 하지만
- ↑ 이때문에 데블몬과 싸울때
레오몬이 아니라안드로몬을 데려갔다면 진작에 이기지 않았을까하는 농담도 자주 나온다.물론 완전체인 팬텀몬도 때려잡는 엔젤몬이 목숨걸고 이긴걸 보면 안드로몬이라고 손쉽게 이겼을거라고 보기는... - ↑ 농담이 아니라 어드벤처 당시 어느 한 세대와 그 이전 세대간의 전투력 차이는 거의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격차가 있다. 완전체는 그 이전세대인 성숙기를 기술도 안쓰고 패때기 칠 수 있으며 궁극체는 그러한 완전체를 한방에 뭉개버릴 수 있다. 물론 엄밀히 말하면 연출일 가능성이 있겠지만
- ↑ 이 때 누구도 스스로 끊지 못한 악마의 고리를 스스로 끊어버린다. 아마도 안드로몬이 완전체였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추정되며, 디지몬카이저는 나중에 완전체를 온전히 통제하기 위해서 악마의 나선을 개발한다.
- ↑ 일반적으로 안드로몬과 가장 잘 어울리는 성숙기로 평가받는 디지몬이다.
- ↑ X 프로그램이라 불리며 이그드라실이 디지몬들을 삭제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
- ↑ 사실 맞는 말이긴 했지만 이그드라실이 의도적으로 X디지몬들을 죽여서 X프로그램을 신세계에도 퍼트린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