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지명
1.1 개요
1.2 상권
안양역 중심의 안양1번가는 오래전부터 안양을 대표하는 상권이었다. '안양역'은 안양을 대표하는 유서있는 역이기에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다니고 여기에 상권이 생기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현상이다. 그런 이유로 인지도도 상당히 높아서 안양시민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 사람들 (군포시[1], 의왕시 등) 도 많이 찾아 온다. 하지만, 최근에는 안양1번가쪽의 아울렛이 문을 닫는 등 전체적으로 범계역 상권에 비해 발전이 더딘 편이다.
안양역과 롯데백화점 안양점이 위치해 있고 2001 아울렛, 유니클로, 교보문고, 롯데시네마 [2]등 유명한 브랜드들도 입점했으며 안양중앙시장이 겹쳐있어 안양의 번화가로 손꼽힌다. 안양시에서도 지정한 안양8경 중 하나.
다만 양아치삘 중고등학생들이 어슬렁거리는 곳이라는 인식도 있다. 프랜차이즈 음식점이나 피자집, 패스트푸드, 카페, 주점, 오락실, 노래방 등의 20대 초중반 취향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그다지 손꼽을 만한 로컬 맛집은 별로 없다. 찾을 이유도 별로 없고 다만 안양1번가와 인접한 안양 중앙시장에 있는 몇몇 식당 또 는 중앙시장 안에 있는 곱창골목이 로컬들 사이에선 유명하다. 곱창골목은 집집마다 자주 찾는 단골집이 있고 부모와 자식이 단골집이 다른 경우도
안양역 지하상가가 안양1번가 대부분을 커버할 만큼 거대한 규모로 있다. 이 지하상가는 중앙시장 지하상가와도 연결되어 있다.
사족으로 1980년대와 비교하면 엄청 치안이 좋아진 지역이다. 안양일번가 앞 벽산 사거리[3]에서 조폭들이 공기총으로 총격전을 벌였던 사건은 80년대 안양 일번가 치안 수준을 보여준 단적인 사건이었다. 이 사건 이후로 안양에서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다.
MC스나이퍼의 노래 제목으로도 유명하긴 한데, 조금 안좋은 쪽으로 유명하다. 하단의 2번 항목 참조.
1.3 교통
가까운 거리에 수도권 전철 1호선 안양역이 있다. 시외버스 정류소도 있다. 각종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도 물론 많이 다닌다.
1.4 기타
대순진리회, 대진성주회 계열의 도를 아느냐고 말거는 사람이 매우 많으니 유의하자.
주변에 대학교가 많은데, 안양대학교, 연성대학교, 대림대학교 학생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인근에 가까운 다른 번화가로는 범계역 상권이 있다. 물론, 걸어서는 너무 오래 걸리고[4] 택시나 버스를 타고 가야 한다.아님 전철 티고 금정역에서 환승해서 돌아서 가던가
중심상권과는 조금 떨어진 곳이지만 만화전문서점인 '안양만화도서총판'이 있다. 만일 일번가를 들리거나 거쳐야 할 일이 있으면 시간날때 한번 들려보자. 지도
2 MC 스나이퍼의 노래
MC 스나이퍼의 노래로 위 지명에서 따온 노래며 MC 스나이퍼가 실제 겪었던 일을 가사로 쓴 것이라고 한다. 스나이퍼 노래 중에서 욕이 가장 많이 나오기로 유명한 노래이다. 어머니 욕을 하지 않나 경례를 강요하지 않나 하는 것이 노래의 별미.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안양시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번화가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 이쪽은
양아치가 많은 걸 알아서산본역 중심상가에서 거의 다 해결한다. - ↑ 유니클로, 교보문고는 CGV 건물에 입점, 롯데시네마는 롯데백화점 안양점과 CGV건물에 모두 입점. 그런데 CGV건물 롯데시네마는 CGV가 사라지고 입점되었다...
- ↑ 2016년 시점에서 신한은행과 삼원호텔 근처
- ↑ 이전 문서에서는 못 간다고 되어 있었지만 서울,수도권 경기 일대이고 도로망과 도보길이 다 뚫려 있고 이어져 있는데 어디 오지 시골 산간 마을도 아닌데 못갈 이유는 없다. 정 못 간다면 길을 몰라서 못 간다면 모를까. 물리적으로 못갈 리는 없다. 다만 보통 상식적으로 걸어서 갈 거리가 아니라 좀 멀어 오래 걸리니 정말 교통비 아끼려고 걷거나 운동삼아 걷지 않는 이상은 대중교통으로 가는 것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