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정보
출생 1982년 10월 16일
직업 코미디언
데뷔 2007년 KBS 공채 22기 개그맨
학력 신구대학교 졸업
2 트리비아
대한민국의 코미디언. 1982년 10월 16일생. 2007년 KBS 공채 22기.
인간 금조.
성대모사의 제왕
무명 시절 인터넷에 올린 성대모사 동영상을 통해 유명세를 타게 되었고, 현재는 개그콘서트에 출연 중이다.
성대모사(+표정 연기)를 베이스로 한 인터넷 소재의 개그를 특기로 한다. 성대모사의 경우는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사가 나올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재현해내며 그와 함께 이루어지는 표정연기 또한 볼만하다.다만 이런 그도 안된다는 사람이 한명 있는데 바로 배우 임현식.
사실 목소리 자체가 비슷한건 아닌데, 연기하는 대상의 특징을 잘 잡아낸다. 또한 각종 인터넷의 유머소재들을 코드로 삼아 펼치는 개그 또한 능숙하여, 오인용의 연예인지옥이나 보이스웨어, 스페셜 포스 등의 성대모사까지 거의 완벽하게 재현해낸다.
심지어 스타크래프트 성대모사를 할 때는 농사를 짓는 유닛들이란 주제로 드라군, 오버로드도 흉내낸 적 있다(#). 비슷하다기에는 뭔가 부족했지만... 그래도 벼 베는 템플러는 완벽에 가깝게 재현했다.Zerashk Gulida는 다크 템플러대사 아닌가..[1]
(문제의 그 동영상. 돋네!!)
하지만 이같은 코드들은 메이저급이 아니라는 점. 성대모사 자체는 재미를 주는 하나의 수단이지만 개콘의 코너구성 특성 상 그 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해 크게 주목받는 편은 되지 못하였다. 버퍼링스를 통해서 어느 정도 입지를 다졌고, 한때 코미디쇼 희희낙락에서 '허경이형'으로 나왔고, LA 쓰리랑에 한국어 선생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아는 사람만 아는' 그의 인터넷 유머소재를 활용한 개그는 코너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버퍼링스의 버퍼링 소재, BB엔터테인먼트의 보이스웨어 성대모사, LA쓰리랑의 국어듣기평가)
록 스피릿이 제대로 흑역사가 되어 끝난 후 잠수하다가, 조아족의 나레이션으로 개콘에 복귀한 뒤 지금은 슈퍼스타 KBS에서 박지성 심사위원으로 출연했다. 여기서도 박지성의 말투('~때문에'를 유난히 많이 사용한다.)와 목소리를 거의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을 사진까지 들고 대놓고 흉내냈었는데 과연 무사할 수 있을지... 다행히 9월 26일부터는 박지성 성대모사만 했다. 코렁탕을 먹지 않은것을 보면 한국이 독재국가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셈
그 후 심사위원에서 참가자로 변신해 다양한 인물들의 성대모사를 하고 있다. 주로 흉내내는 인물은 바비킴, 이선균, 최종원, 변희봉, 송강호, 이명박 대통령, 허경영. 그리고 11월 7일 방송분부터 두분토론의 박영진의 성대모사를 추가했는데 이 부분이 반응이 매우 좋은 편이다. 그 외에 한두개정도 다른 인물들이 주마다 섞이는 편이다. 그러다가 급기야 12월 12일 방영분에서는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의 보온병 사건을 패러디했다. 무사할 수 있을지 너무 걱정된다.[2]
광주광역시 녹화편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성대모사를 해서 화제가 되었다. 당시의 반응은 처음엔 매우 환호하다가 중간에는 특유의 옹알옹알하는 알아듣기 힘든 김대중 대통령 억양(...)를 알아듣기 위해 조용히 있다가 끝나자 열광적인 환호.
정치개그가 많이 태클당하는 대한민국에서, 특히 정권이 바뀌면서 더욱 몸을 사리는 현 연예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정치개그를 공중파에서 꾸준히 밀고 있는 코미디언이기도.
그런데 2011년 3월 8일 이명박 대통령 본인 앞에서 성대모사를 시전했다! 영상 다만 안윤상 본인도 긴장해서 그런지 개그콘서트에 비해서 다소 미묘했는데, 참석자들과 이명박 대통령 부부의 반응을 보면 충분히 성공한 듯. 특히 이명박 대통령은 시종일관 흐뭇한 표정이었으며 마이크를 넘겨받자 순간 말이 안 나올 정도로 안윤상의 성대모사를 임팩트있게 느낀 것 같다.
여당 대표 안상수의 보온병 사건 패러디와 '경제 대통령 이명박'을 비꼬는 투로 칭송하는 패러디(2010년 12월 12일 방송)를 하고 나서도 정부행사 초청을 받아 이명박 앞에서 성대모사를 했다는 사실은 당시 이명박 정부가 생각만큼 꽉 막히지 않았다는 증거가 되기도 한다. 정부초기에 과잉충성하는 몇몇인사들이 반정부 성향의 방송인이나 정부 비판, 패러디를[3] 너무 강하게 관리했었는데, 이에 대한 여론악화와 2010 지방선거에서의 패배 이후에는 방송탄압이라는 비판과 여론악화를 걱정해서 전반적으로 굉장히 많이 릴렉스해진것 같다는 해석이 나오기도 한다. 혹은 이명박 대통령 본인이 개인적으로 안윤상의 개그를 은근히 마음에 들어했을 수도.....[4]
성대모사를 테스트하기 위해서인지 장난전화를 많이 한다는데[5][6], 통신사에 이명박 목소리로 전화를 걸어서 요금이 너무 비싸다고 한다던가[7].. 허경영 목소리로 신문사에 전화를 걸어서 "요즘 내가 이슈가 안돼서 그런데, 폭탄선언을 하고싶다."라고 했다가 뭐냐고 묻자 "불을 뿜을 수 있어요." 라고 했다는 등의 이야기가 있다. 근데 이건 진짜 허경영도 이럴거 같은데
언제는 한 조기축구회에 박지성 목소리로 전화를 걸어서 가입하고 싶다고 이야기하다가, 이름이 뭐냐는 질문에 "제가 박지성이기 때문에… 아임 유어 에너지~" 라고 했다가 죽고싶냐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고 한다.
2012년 12월 19일에 18대 대통령 선거 개표방송에 등장했다. 성대모사는 죽지 않았다. 문재인 후보나 안철수 후보는 물론 박근혜 후보의 성대모사(...)까지 했다.
2013년에는 히든 싱어 박상민편에 출연하여 박상민 모창을 했다. 그리고 문재인, 안철수 전 후보와 박근혜 대통령(여자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유해진 성대모사까지 보여줬다. 정작 자신은 너에게로 가는 길을 가장 잘 따라할 수 있는데 미션곡에 없어서 안타까웠다고...
지금은 싱글벙글쇼에 거의 매일 고정 파트너로 출연 중. 까마득한 대선배인 강석을 꽁트로나마 갈구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2016년엔 마리텔에서 성대모사를 주제로 나오는 김구라방에 나와서 전현직 대통령과 대권 유망주와 패망주(...)들의 성대모사를 똑같이 선보이며 야갤의 아이돌이 되었다.
출연 코너
- 개그 콘서트
- 코미디쇼 희희낙락
- 기막힌 퀴즈쇼 - 허경이형
-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대충토론 - MB님
- 애니
- 모모와 다락방의 수상한 요괴들 - 마메 역
3 성대모사
3.1 성대모사 목록
안윤상/성대모사 목록 참조.
3.2 성대모사 영상
버퍼링스 앨범 홍보영상
SNL 서편제 정성호 VS 안윤상
4 기타
- ↑ ?버퍼링스 때도 한번했다. 그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갔을 때 정작 외국인들이 가장 비슷하다고 말한 것은 ?질럿.
- ↑ 어느 쪽의 비난을 의식해서인지 그 다음주 방송분에서는 '보온병 안상수'에서 송영길 인천시장을 패러디했다.
근데 아무도 그다지 문제삼지 않는게 왠지 안습 - ↑ 어떠한 이유든간에 이번 정권에서 김제동, 윤도현, 김미화, 손석희등이 줄줄이 주요 방송을 중단하면서 이는 정부압력이라는 의혹이 많이 제기되었다. 특히 김제동에 대한 동정여론은 이명박 정부에 꽤 타격이 컸다.
- ↑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또한 영화에서 자신을 비하하는 장면을 무척이나 마음에 들어해서 그 장면만 계속 감상했던 적이 있다고.
마조히스트? - ↑ 끝나고는 신분을 밝히고 사과한다고 함.
- ↑ 이건 안윤상의 여보세요?라는 영상으로 인터넷에서 볼수있다
- ↑ 이명박의 대통령선거 공약에 통신요금 인하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