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캐릭터

1 개요

숨겨진 캐릭터.
게임에서 일반적으로는 사용 불가능이나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동료가 되거나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캐릭터의 경우를 가리킨다.

대전액션게임에서는 캐릭터 선택시에 특정커맨드를 입력해서 선택하거나 기판 가동시간을 재서 타임릴리즈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정조건만족시에 언락되는 형태(가정용 이식판 한정) 혹은 아예 포인트로 구매하는 형태로(DLC) 나오는 캐릭터들도 있다. 보통 해당 게임의 보스캐릭터나 보스가 아니라도 강력한 캐릭터인 경우가 많아 오락실에서 의자가 오가게 만드는 주범. 성능의 격차가 심한경우 투극을 비롯한 게임대회에서 해당 캐릭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시키기도 한다. 고우키가 대표적인 예. 물론 성능에는 예외도 많은데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의 단처럼 캐릭터 자체가 숨겨져 있을뿐 성능은 오히려 약한 경우도 있고, 월화의 검사 2의 노멀카에데, KOF 97KOF 94버전의 쿄처럼 기존 캐릭터의 다른 버전의 캐릭터가 숨겨져있는 경우, 트윙클 스타 스프라이츠의 다크 란처럼 색깔과 음성만 다를 뿐, 기존의 캐릭터와 동일한 모습과 성능을 지닌 캐릭터도 있다. 근데 슴가사이즈는 오리지널보다 더 크다.

미연시에로게 등에서는 공략 불가로 보이지만 특정조건을 만족하면 해당 루트로 진입 가능한 캐릭터를 가리키기도 한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캐릭터가 바로 다테바야시 미하루.

런앤건게임이나 RPG게임, 어드벤처 게임 등에서는 특별한 커맨드를 만족시켜 원래 선택이 가능한 캐릭터에 더 강한 파츠나 무기를 쥐어주는 히든캐릭터라고 말할 수 있는 캐릭터가 있다. 블랙 제로라든가.[1]

모탈 컴뱃에선... 원래는 그냥 컬러 파레트에 오류가 생겨서 색깔만 다른 캐릭터가 나온 것이었지만, 시리즈가 지나면서 정말로 진짜 캐릭터로 만들어 버렸다.

특이하게 전략시뮬레이션게임에도 존재하는데 삼국지 3에서는 초선이 히든캐릭터이다. 능력치는 매력이 100인 것을 제외하면 완벽한 잉여.

비슷하지만 미묘하게 다른 개념으로는 히든 보스가 있다.

2 히든 캐릭터 목록

히든 캐릭터/목록 참조.

3 개그 콘서트의 전 코너

여기서 볼 수 있다.

2013년 6월 16일에 한 번만 방영됐었던 코너로, JTBC의 예능 프로그램 히든 싱어를 패러디했었던 코너였다. 개그 콘서트 700회를 맞아 댄수다, 두근두근, 씨스타 29와 더불어 새롭게 선보여졌었다.

진짜 가수를 찾는 히든 싱어와 같이 여러 가짜 캐릭터 가운데에서 진짜 캐릭터를 찾는 코너로, 처음이자 마지막 회에서의 내용은 진짜 맹구를 찾아라. 사회는 이광섭이 맡았고 얘는 매번 MC만 하냐 진짜 맹구로는 역대 맹구 역할을 맡았던 이창훈이나 심현섭이 아닌 김준호가 분했다. 개그 코너인 만큼 어딜 봐도 아닌 듯한 가짜 맹구가 끼어 있는 것이 개그 포인트였다.

코너에 대한 평은 괜찮았는데 소재의 곤란이 있었는지 일회성으로 끝났다(...).
  1. 다만 블랙 제로는 록맨 X4에서는 외형만 다르지 성능은 똑같다. 록맨 X5부터는 맞으면 덜밀려가는 쇼크 앱저버나 방어력 두배같은 특수기능이 기본으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