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빌리티

ability

1 사전적인 의미

단어로서의 단독적인 의미는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 또는 그러한 재능이나 수완, 솜씨 등을 의미한다. 접미사로 붙을 때는 -able의 명사형 변형 형태.

2 게임에서의 어빌리티

주로 일본에서 만든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며, 사전적인 의미를 거의 그대로 답습하여 대개 어떤 캐릭터가 할 수 있는 특정한 능력들을 기술화하여 구현한 것을 의미한다. 미국이나 유럽권에서 만든 게임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 스킬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편. 어원은 파이널 판타지 5의 잡&어빌리티 시스템인듯.

액티브 스킬/패시브 스킬 등으로 나뉘어져 공방 계열로 특화된 경향이 있는 스킬과 달리 어빌리티는 대개 전투와 관계 없는 생활계 능력의 개념까지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흔히 JRPG로 구분되는 일본계 게임들의 특성이 단순한 전투 일색의 시스템을 구현한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전투 이외의 부분에도 비중을 많이 두고 있기 때문. 하지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비롯한 서양권 MMORPG들이 한국에 널리 알려지게 되면서 둘 사이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고 있다.

2.1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시스템

해당 문서 참고.

3 네이버 웹툰 - 손제호,이광수의 스마트 툰 어빌리티

[1]
작가들도 잊어버린 비운의 작품
두 달 휴재 한다고 공지에 밝혔으나 무려 1년(...)이 지나도록 돌아오지 않고 있다. 노블레스 시즌 6 후기에 몸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서 연재가 늦어지고 있다고. 그러면서 노블레스는 별탈 없이 연재하고 있다그런데 이젠 2년이다.

언제부턴가 은근슬쩍 완결웹툰 항목에 들어가 있다. 다만 아직도 휴재 딱지를 붙여놓은 것을 보아 다시 연재할 생각 자체는 있는 듯.

하지만 2016년 1월 22일 연재종료가 되었다.알림 떠서 소리지르며 들어갔는데 한탄했다 하더라

그래서 줄거리는? 몰라 내가 어케 알아

현재로서는 이 만화가 후에 어찌 될지 알 수가 없다. 일단은 연재가 종료되어 완결웹툰으로 분류되었고, 또 손제호 작가와 이광수 작가가 노블레스 완결 이후 이 작품을 다시 잡을 것인지, 다른 작품을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아예 각자 길로 갈 것인지 모르는 상황이기도 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