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씨구야

1 개요

현재 코레일[1],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소속 전동차에서 나오는 환승음악이며 의정부경전철의 환승역인 회룡역에서도 들을 수 있다. 다만 9호선, 용인경전철, 신분당선, 공항철도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며 이들은 그냥 멜로디를 쓰거나 자체 로고송을 쓴다. 아니면 아예 안내음이 없다.[2] 딩동댕동~♪ 특히 신분당선의 저질 미디음인천교통공사의 병맛 로고송이 가관이다.

국립국악원 공식 블로그에서 감상할 수 있다.

사족이지만 서울메트로 4000호대 전동차의 경우, 현대정공에서 제작한 차량에서는 유독 소금 소리가 부각되며, 대우중공업에서 제작한 차량과 현대정공 차량 중 스피커 개선을 받은 차량에서는 해금 소리가 더 부각된다.[3]

얼씨구야는 김백찬 작곡의 곡으로, 원래 국립국악원에서 낸 국립국악원 생활음악 시리즈 제 8집 '생활속의 우리 국악' 국악 신호음악 모음 1번 CD 32번 트랙에 수록되어 있는 신호음악이다. # 비매품으로 일반적인 루트로는 구할수 없고, 가끔 국립국악원에서 트위터 등을 통해 여는 이벤트에 응모하면 당첨 상품으로 배포한다고 한다.링크 2016년부터 국립국악원 블로그에 올라온 '얼씨구야' 게시글 댓글란에 메일 주소와 함께 음원 전송 요청을 하면 음원을 메일로 보내 준다. #

25현 가야금, 장구, 소금, 해금 네 악기가 연주하는 단출한 편성으로, 연주하기가 썩 어려운 곡은 아니다. 소금이 편성되는 음악답지 않게 최고음역이 㶂까지밖에 안 올라간다. 단 그 부분은 짤려서 환승음악에선 안 나온다. 다만 처음부터 끝까지 6/8박자에서 6박을 2개로 나누지 않고 3개로 나눠서 3/4박자인 것처럼 표현하는 기법인 헤미올라로 점철되어 있어 박자를 세기가 쉽지는 않다.

2005년에서 2009년까지[4] 서울메트로에서 사용되었던 환승 음악이다. 배경의 열차가 철도청 소속 초저항이다...

얼씨구야 도입 전 코레일에서 사용한 모차르트의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 무지크 3악장.

참고로 서울도시철도공사의 노선들은, 원래는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A단조 <조화의 영감> 6번을 환승음악으로 쓰고 있었으나 7호선부터 부평구청 연장구간 개통에 대비하여 안내방송이 개정되면서 환승음악이 얼씨구야로 대체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5, 6, 8호선도 교체를 시작했으며 2012년 10월쯤에 교체가 완료되었다.[5]

2 기타

  • 마익흘이 얼씨구야를 리믹스해서 Seoul Subway Song을 불렀다.깨알같은 편강탕
  • SNL 코리아GTA 조선과 GTA 경성에서도 이 곡이 잠깐 나온다. 기존의 GTA 시리즈에서 차를 탈때 라디오에서 노래가 나오는 걸 패러디하여 각각 가마와 인력거를끌고 갈때 타고 갈때 이 음악이 나온다.
  • 스마트폰 게임 중 카카오톡 게임인 백만장자 세계여행의 한국 스테이지에서도 나온다.
  • 1박 2일에서도 멤버들이 벌칙으로 바가지로 물을 부을때도 나온다. 2014년 6월 1일자 방송에서 김종민 등에서 등판빨래를 할때 음악이 흘러나왔고 2015년 3월 1일 방영분에서도 쓰였다.(4분 32초부터 확인 가능)
  • 1대100 2015년 3월 10일 방영분에서는 2라운드 송소희가 6단계 탈락 이후 바로 다음 7단계 문제로 이 제목을 맞추는 문제가 나왔는데 43명 중 34명이 탈락했다.
  • 2015년 5월 16일 무한도전 방송 중 T 익스프레스 메이크업 게임에서 롤러코스터 경사를 9호선 출근길 지옥철에 비유하며 이 음악이 나왔다. 그런데 9호선은 환승음 다른 거 쓰는데?
  • 세종과학고등학교에서는 수업종이 이 음악이다.(...) 정확히는 수업 끝나는 종. 수업 시작하는 종은 양방언의 Frontier이다. 개교했을 무렵 1기 방송반 부원 중 한 명이 비공식적인 루트로 음원을 구해서 수업종으로 쓰자고 제안했다고 한다. 이후 교장선생님이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원작자와 합의를 본 상태로 계속 수업종으로 쓰인다고 한다.[6] 이외에도 수업종으로 이 음원을 쓰는 학교가 혹시 있다면(...) 추가바람.
  1. 경의중앙선 측 효창공원앞역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2. 용인경전철은 의정부경전철처럼 안내음을 넣으면 방송이 정차시간과 맞지 않을 정도로 오리카에시를 빠르게 한다. 그냥 일반정차역 정차하고 출발하는 수준.
  3. 사실 대우산이 정상이고 현대산이 비정상이었다고 한다. 예전부터 스피커에 문제가 많았다고. 그래서 지금 현대정공제 차량들을 대상으로 스피커 교체 공사가 진행중이다. 스피커가 교체된 차량은 서울메트로 2000호대 VVVF 전동차와 동일한 수준의 음질을 가진다. 교체된 편성은 추가바람.
  4. 1990년대~2000년대 초반에 썼다고 한다 1990년대 후반에는 뻐꾸기 소리가 났고 2000년대 초반에는 뒤의 새소리는 같으나 맨 처음에 조금 다른 전자음을 사용했다.
  5. 조화의 영감이 사라진 이유는 우리의 음악인 창작국악을 이용하자는 제안 때문이라고 한다.
  6. 작성자는 이렇게 알고 있으나 혹시 사실관계가 다르다면 수정바람 그분 이제 안계신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