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 드라이버


OOO Driver
500px

1 소개

가면라이더 오즈의 주역 라이더 오즈변신벨트. 주인공 히노 에이지가 오즈로 변신하기 위해서 사용하며, 오 메달과 함께 석판 상태로 발견되었다. 이후 깨어난 앙크가 자기가 오른팔만 남은 상태인 걸 알고 다른 Greeed의 코어 메달 몇 개와 함께 빼앗아 에이지에게 장착시켰다. 벨트의 음성을 담당한 목소리는 쿠시다 아키라(일)/고구인(한)

전투 시, 3개의 오 메달을 상황에 맞게 교체하며 폼을 변경한다. 벨트 구조는 크게 3가지로 나눠서, 오 메달의 힘을 지배하는 '오 스캐너', 메달 자체의 파워를 안정시켜 사용자의 육체를 보호하는 '오 카테드랄', 그리고 메달을 수납해두는 '오 메달 네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변신 시, 먼저 오 슬레이터의 '메다 크리스터'에 3개의 코어 메달을 삽입한 뒤 슬레이터를 옆으로 살짝 기울인다.[1] 그 뒤, 벨트 우측에 걸려있는 오 스캐너로 메달을 쭈욱 스캔하면 코어 메달의 인식음과 함께 장착자가 오즈로 변신한다. 그리고 특정 메달 3개를 장전해 스캔하면 콤보 상태가 되어 변신 시 스캔 음성과 함께 노래(…)가 같이 흘러나온다.[2] 또한 벨트에 장전된 코어 메달 3개를 또 한 번 쭈욱 스캔하면 "SCANNING CHARGE!!"란 충전음과 함께 각 코어 메달의 파워를 MAX레벨까지 개방시켜 필살기를 발동할 수 있게 된다.[3] 이 스캐닝 차지는 오즈의 모든 형태에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메달을 변경하여 다른 콤보/아종형태로 변신할 때는 일단 슬레이터를 원래 상태로 되돌린 후 바로 변경하려는 부위에 해당하는 메달을 꺼낸다. 그리고 그 자리에 맞는 다른 메달을 삽입하고 슬레이터를 다시 기울인 뒤 오 스캐너로 스캔하면 완료. 슬레이터를 원래 상태로 되돌리면 변신이 해제된다는 점을 미루어볼 때 슬레이터를 되돌린 후 일정 시간 내에 빨리 메달을 바꾸지 않으면 변신이 해제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처음 착용한 사람이 사망하지 않는 이상, 다른 사람에게 드라이버를 쓰게 해봐야 변신시킬 수 없다. 에피소드 12에서 앙크가 이번에 에이지에게 채운 바람에 바꾸고 싶어도 못 바꾼다는 요지의 발언을 한 적도 있다. 또한 에피소드 24의 묘사에 따르면 착용자가 야미의 독에 당했을 때 오즈 드라이버를 채우고 오즈로 변신시키면 독을 중화시킬 수 있는 모양.

처음엔 석판 상태로 있었다는 점이나, 괴인을 봉인하는 전사로 변신하기 위한 도구라는 점 등이 가면 라이더 쿠우가의 변신벨트인 아클과 비슷하다.

버클부의 오 카테드랄은 따로 벨트에서 분리시킬 수도 있다. 가면 라이더 디케이드의 'K터치'처럼 강화변신 아이템을 버클에다 끼워넣을 수 있을지도 모르는 기믹이어서 많은 추측을 불러일으켰지만, 결국 본 작품이 끝날 때까지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아 단순한 탈착기믹인 게 확정되었다.

여담으로 SIC 히어로 사가 오즈 편에서 니오는 쇼커 수령은 오즈 드라이버를 분석해서 코어 메달을 6개나 장착 가능한 '육연 오즈 드라이버'를 만들어 변신한다.

DX 오즈 드라이버에는 타카, 토라, 밧타, 카마키리 메달이 동봉되어 있으며 재판매본에는 타쟈도르 콤보, 라토라타 콤보, 가타키리바 콤보용 메달 9개가 들어있다.

1.1 오 스캐너

500px

전체길이:150mm / 전체폭:52mm / 전체높이:150mm

오즈의 파워를 끌어내기 위한 장비. '오즈 드라이버'라 불리는 시스템의 핵에 해당하며, 오 메달이 지닌 파워를 제어·조작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장치이다. 변신 시 오 스캐너로 벨트의 메달을 스캔해서 변신하며, 필살기 사용 시 이것으로 벨트의 메달이나 메다쟈리버의 메달을 스캔한다.

이것을 사용하면 오 메달에 봉쇄된 생명 에너지를 지배하여, 인간이라도 오 메달의 힘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다. 이 오 스캐너로 육체나 무기를 스캔하면, 스캐너에 박혀있는 3개의 광석 '트라이스타 록'으로 메달의 파워를 빨아들인 뒤, 그 힘을 스캐너 중앙의 'D문'으로 증폭시켜 대상물을 강화시킨다. 메달의 파워를 전송할 때에는 D문이 고유 주파수로 진동하여 인간의 에 의미 있는 소리로서 인식시킨다. 오즈로 변신할 때에도 이 스캐너를 통해 오 메달(코어 메달)의 힘을 형상화시킨 오랑 서클을 사용자의 육체에 새겨 붙이고 메달의 생명 에너지가 사용자의 몸에 깃들게 하여 변신시킨다.

또한, 같은 생물종의 메달을 연속으로 읽어들인 콤보 상태라면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되며, 이 때 흘러나오는 음성은 마치 노래 같이 들린다. 단, 예외적으로 기본 폼인 타토바 콤보는 같은 생물종의 메달로 변신한 게 아니지만 엄연히 콤보 형태라고 한다.

2 각 부위 설명

2.1 오즈 드라이버

  • 오 카테드랄(버클 중앙부)

오즈 드라이버 각 부분의 기능을 통괄하는 일종의 CPU 같은 장치.

  • 오 슬레이터(버클의 판 부분)

장전된 오 메달의 각성을 실시하는 장치. 메달 장전 시에는 수평 상태이지만, 슬레이터를 살짝 기울이면 포스 드라이브가 완성되어, 메달의 생명 에너지를 해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 메다 크리스터(메달 장전부위)

상식을 뛰어넘게 방출되는 오 메달의 생명 에너지를 한 방향으로 모으기 위한 보조역할을 지닌 부위.

  • 포스 드라이브(버클에 그려진 파란 선)

오 메달의 힘을 오 슬레이터에 공급시키는 유동로. 봉쇄된 생명 에너지를 해방시키기 위한 문양이 새겨져 있다.

  • 컨덕터

포스 드라이브의 일부. 오 슬레이터를 보강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또한 오 스캐너를 안정적으로 발동시키기 위한 보조 장비이다. 메달 스캔 시 이 곳에다 스캐너를 걸어넣고 쭈욱 긁으면 된다.

  • 드라이브 어스

오 메달로부터 발생한 생명 에너지를 '오 스캐너'가 과잉으로 읽어내지 않도록 조절·분해하여 자연계로 환원하는 접지 역할을 맡는 중요한 부위다.

  • 디제스터 세이브(버클 좌측)

오즈 드라이버가 폭주하지 않도록 조정하는 힘이 깃들어 있는 일종의 잠금 장치. 만일 드라이버가 폭주했을 때에는 오 메달을 강제적으로 휴면 상태로 전환해 변신을 강제로 해제시킨다.

  • 오 메달 네스트(벨트 왼쪽부분)

획득한 오 메달을 수납하는 상자. 내부에 오 메달을 잠재우기 위한 봉인이 있어서 메달을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다. 또한 수납한 메달이 오즈 드라이버의 영향을 받지 않게 떨어트려놔서 메달끼리 일으키는 공진을 억제할 수 있다.

  • 스캐너 네스트

오 스캐너를 벨트에 고정하기 위한 장비. 동시에 스캔한 힘을 재정리해서 스캐너의 오작동을 막는 역할도 맡고 있다.

2.2 오 스캐너

  • D문(스캐너 중앙)

트라이 스타 록으로부터 보내진 파워를 빛이나 소리 등 여러 가지 형식으로 변환·증폭하여 조사하는 특수 크리스털. 변신 시에 흘러나오는 노래는 여기에서 나온 것.

  • 트라이 스타 록(스캐너에 박힌 3개의 광석)

오 메달의 파워를 모으기 위한 특별한 광석. 지하 수천m 밑에서 형성되며, 대규모 화산분화 같은 게 아니면 지표면 근방에서 채취할 수 없으므로 매우 희귀하다. 오 스캐너에는 이 광석이 3개 박혀있어 오 메달 3개 분의 파워를 충전할 수 있다.

  • 코로나 써클(중앙의 금빛 원)

골드 써클포드와 같은 특수합금으로 만들어진 보강부위. 'D문'의 폭주를 억제하여 오 스캐너 자체의 붕괴를 막는 역할을 맡고 있다.

  • 골드 써클포드(바깥의 금빛 원)

오 스캐너의 본체를 구성하는 금속성 외장부. 코우가미 파운데이션이 만들어낸 금속 '스트롱지움'의 재료가 된 특수합금으로 구성돼있다.

  • 암 마운트

오 스캐너를 '스캐너 네스트'에 고정하기 위한 걸이 부분. 오 메달을 읽어낼(스캔) 때의 가이드 레일로서도 활용된다.

  • 바 엔드 어스(손잡이 끝)
셀 메달로부터 발생한 잉여 에너지를 분해해 공중 방출하기 위한 접지 부위.
  1. 이 살짝 기울여진 벨트를 원래 상태로 되돌리면 변신이 풀린다. 프트티라 콤보로 에이지가 폭주하는 와중에, 앙크가 이 방법으로 변신을 강제로 해제시키기도 했다.
  2. 이 노래가 꽤나 흥겨운지라 극중 진지한 상황에서 변신하는 와중에 이 노래가 흘러나오면 상당히 깬다. 하나 예를 들자면, 야미에게 습격당한 사람들이 오즈의 이름을 연호하자 '에이지군은 하느님이 아니야!'라고 절규하는 히나의 만류를 뿌리치고 에이지는 엉망이 된 몸으로 사람들을 구하러 나서는데... 변신하자마자 라타라타~♬(...) 이런 처절한 상황에서는 연출상 변신음성 정도는 생략해도 될 텐데... 벨트 팔아야죠
  3. 예를 들어 라이온(사자), 카마키리(사마귀), 밧타(메뚜기)를 사용한 아종 형태일 경우 밧타 레그로 도약하며, 라이온 헤드에서는 라이오넬 플래셔를 뿜어내고 카마키리 암의 카마키리 소드로 베어내는 형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