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런 베이커

(엘렌 베이커에서 넘어옴)

수학자와 목사이면서 군인인 실존 인물에 대해서는 앨런 베이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col_162.jpg
[1]

Ellen Baker / エレン・ベーカー

제미마마 이후로 새롭게 등장한 일본 웹상의 떠오르는 교육 매체 출신 모에의 아이콘.[2]

1 개요

일본도쿄서적에서 출판한 NEW HORIZON 중학교 영어 교과서2016년 개정판에 등장하는 원어민 교사. 보통 풀네임보다는 뒤에 선생님(先生)을 붙여서 엘런 베이커 선생님(エレン・ベーカー先生), 베이커 선생님(ベーカー先生), 혹은 엘런 선생님(エレン先生)으로 불린다.[3]

미도리 중학교의 영어 담당 교사로 미국 메사추세츠보스턴 출신. 보스턴 출신인 만큼 보스턴 레드삭스의 팬이다. 나이는 20대 후반이고, 어딜 봐서 20대?? 남동생 캐릭터 마이크의 성씨가 베이커인 것으로 보아, 여자가 결혼하면 남자 쪽 성씨로 바꾸는 경우가 일반적인 서구권 풍속상 미혼으로 추정된다. 알려진 가족관계는 중국 요리집에서 일하고 있는 남동생 마이크가 전부다. 친가에서는 토끼를 기르고 있다. 머리카락은 금발이고 눈동자는 녹색. 흰 셔츠베이지스커트, 그리고 푸른색 카디건을 입은 모습이 가장 자주 보이지만, 다른 챕터에서는 다른 옷도 입는다. 기본적으로 교사이지만 아이들과 같은 눈높이에서 놀아주는 언니, 누나같이 친절하고 유머와 위트가 넘치는 성격이다.

이 캐릭터의 창조자이자 해당 교과서의 담당 일러스트레이터는 덴츄보(電柱棒)로 이 사람은 2011년에 발매된 '성인용 참고서 미래편 NEW HORIZON'의 일러스트를 그리기도 하였다. 개인 홈페이지

2 개정 이전과의 비교

CfU6HkXUUAEBJpz.jpg

본래 NEW HORIZON 중학교 영어 교과서는 4년마다 개정판을 출간하는데 과거에는 캐나다 출신의 영어교사 앤 그린(Ann Green) 선생님이 나왔고 그 후 개정판에서 나온 매리 브라운(Mary Brown) 선생님이 있다. 당시 이 교과서를 가지고 공부하였던 지금은 어른이 된 사람들은 엘런 선생님의 소식을 듣고 "그때 엘런 선생님을 만날 수 있었다면..."하면서 슬퍼하고 있는 중이다.

엘런 선생님의 팬아트들 중 구판의 선생님과 함께 그리는 경우에는 보통 앤 그린 선생님과 같이 그려지는 것이 많다. 훈훈한 투샷도 있지만 엘런 선생님과 그린 선생님이 라이벌로 묘사되는 경우도 있다. Have some deep rest, old timer!

여담으로 구판의 캐릭터들은 2016년판에서도 직간접적으로 언급되는데 매리 브라운 선생님은 엘런의 고향 친구로 나오고 미도리 중학교 1학년 학생 중 한명인 알렉스 그린은 캐나다 출신이라는 점과 그린이라는 성씨 때문에 그린 선생님과 혈연 관계인 것으로 추측된다.

3 인기

모든 것의 시작이 된 성지(현재는 트윗이 삭제됨)
(트윗의 아카이브)

040.png

하아? 이번에 중학교에 입학한 남동생이 가지고 온 영어 교과서 등장인물들 너무 귀엽지 않나??? 특히 엘런 베이커 선생님. 반했다.

2016년 4월 6일 일본의 어느 트위터 유저가 자신의 남동생이 가지고 온 해당 교과서에서 엘런 선생님이 나온 장면을 찍은 사진과 함께 감상을 올리면서 화제가 되기 시작하였다. 지루하고 식상하다고 여겨지는 중학생들이 배우는 정식 교과서에 나오는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평범한 사람이 봐도 굉장히 예쁘고 귀엽게 그려진 덕분.

알려진 지 1일 만에 일본 넷상의 트위터 트렌드에서 40만 트윗을 달성할 정도로 엄청난 유행을 타기 시작하였고 픽시브 등의 사이트에서 상당한 수의 팬아트가 그려졌다. 18금 계열 일러스트는 당연히 나왔다[4](...) 타국에서 몹쓸 꼴을 겪으신 엘런 선생님 심지어 해외의 에 대해서 모아놓은 사이트인 Know Your Meme에 문서가 만들어지기까지 했다. 그리고 이러한 열풍은 2016년 4월 초 기준으로 진행형이다. 상술했듯 도쿄서적이 과거 반다이 남코와 성인용으로 출판한 '미래계 뉴 호라이즌'이 아마존 서적 판매 순위 12위를 차지했다.# 근데 이쪽은 스토리가...

new1-4.jpg
특히 보스턴 레드삭스의 팬임을 말하는 대목에서 배트 휘두르는 흉내를 내는 장면이 컬트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해당 사진에서 엘런 선생님의 손에 빔 사벨이라든지(...) 진짜 빳다라든지(...) 게이 저그라던지... 온갖 흉기를 쥐어주는 합성짤방이## 다수이다.

파일:/20160412 283/iby0112 1460426602217DgWaj JPEG/B0F9.jpg
[1]

이렇게 개그적 패러디로서도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은 제미마마때와 차별화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관련 사진 및 팬아트 일람. 간간히 R-18 일러스트가 있으니 주의할 것. #

파일:E.B and.....jpg
그러나 결국 세미와 같은 사례로 기록되고 말았다.
2차창작 경고와 평일 등의 여파로 2016.4.10 이후의 동인활동은 격감한 상태다. 중등교육 공식교과서의 캐릭터만 아니었다면 인기가 좀 더 오래 지속될수 있었을것이라 보는 시각이 많다.

이로써 엘런 선생님의 5일천하는 막을 내렸다. 뭐 그래도 그릴 인간들은 그리더라만... 실제로 C90까지도 동인지가 나오기도 했고. 그리고 세미는 초등세미가 있다

파일:B0012149 570cdd8a11d4f.jpg

칫 칫
출판사에서 발매한 DVD에 등장하는 실사 베이커 선생...

어디까지나 아이들이 보는 교과서에 나오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성적인 팬아트가 많이 나오게 되면 미성년자인 중학생 아이들이나 관련 담당자들이 보게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시각도 있다. 픽시브 백과사전에서도 이 사실을 알고 풍평피해의 방지를 위해서 엘런 베이커와 관련된 R-18계열 그림에는 절대로 NEWHORIZON 태그를 붙이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일러스트레이터인 덴츄보도 야후 재팬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그린 캐릭터가)화제가 된 것은 매우 기쁘지만 한편으론 어디까지나 학교 교재이므로 교육현장에서 벗어나 혼란스러워질 경우 보호자 분들로부터 안 좋은 인상을 받지 않을까 신경쓰이기도 합니다."라는 코멘트를 남겼다.

4 관련 링크

  1. 원화가 덴츄보가 홈페이지에 올린 러프화.
  2. 해당 캐릭터는 제미마마와 여러모로 유사점이 많다. 교육과 관련된 작품에서 파생된 캐릭터라는 것과 캐릭터 자체의 모에함 덕분에 인기를 끌게 된 것이나 불건전한 팬아트가 많다거나 성숙한 어른 캐릭터라는 점 등.
  3. 베이커라는 성씨가 영미권에서는 흔한 이름 중 하나이기도 하고, 일본에서 나오는 생지의 상표명이기도 해서 그냥 이름으로만 검색하면 다른 결과물이 나온다.
  4. 상대는 주로 같은 외국인 선생님인 파울로 페르난데스인데 브라질계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