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

1 役割

자주 틀리는 국어의 하위 문단.

한문으로는 役割. 어떠한 대상이 전체가 되는 무엇에서 담당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사회학 용어이다.

'A가 B 하게 도와주는 역할' 정도로 사용할 수 있다.

역활은 엄연히 틀린 단어이고, 국어사전에도 나오지 않는다. '활'이 '할'에 비해 발음 혹은 표기가 쉬운 글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역활'이라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생각하면 다소 신기한 일. 아마 '활동', '활약' 등의 단어에 쓰이는 활(活)자를 연상한 것도 있겠지만 한국어 발음 특성상 종성의 'ㄱ'자가 초성의 'ㅎ'과 만나면 뒤의 ㅎ이 ㅋ으로 변하는데 이런 경우엔 오히려 '할'보다 '활'이 발음이 더 편한 것이 거센소리로 발음해야 하는 경우엔 'ㅏ'보다 'ㅘ'가 더 안정감 있는 발음이 가능하다.

자막 제작자들도 이를 혼동하는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가 잦다.

역활로 검색해서 이 페이지에 왔다면 앞으로 주의하자. 하지만 일부러 검색했다면 주의할 필요는 없다. 들켰군...

역할이라는 단어는 사실 일본어 やくわり의 한자 표기(役割)에서 온 말로 일본식 한자어이다. '소임', '구실', '할 일' 등으로 순화해야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이미 한국어로 고착 된 말을 굳이 바꿀 필요는 없다. 언어순화를 하는 게 오히려 혼란을 가중 시킬 수 있다.

한편 중국에서는 角色(juésè)라고 한다.

2 포켓몬스터의 기술

상위항목 : 포켓몬스터의 기술 일람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에스퍼변화--10
역할なりきりRole Play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대상과 같은 특성으로 변화한다.---

절대영도를 배우는 눈설왕이 노가드 괴력몬을 이걸로 배껴오면...[1]
초염몽, 루카리오가 이걸로 천하장사를 베껴올 수 있다.
불가사의부적은 베껴올 수 없다.
더블에서 자기편 메가캥카의 특성을 베끼면 끔찍한 일이 일어날 수 있고, 이를 이용한 쌍위협 짓거리도 가능하다.

  1. 그 전에 폭발펀치 맞고 죽을 가능성이 높다. 기합의 띠가 있다면 이런 짓 하지 말고 그냥 바로 절대영도로 죽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