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버섯

750px

목차

개요

여름활엽수에서 돋아나는 불로초과 1년생 버섯. 지초(芝草), 불로초(不老草)라고 부르기도 한다. 학명은 Ganoderma lucidum. Gnosis mushroom

줄기는 높이가 10cm 정도이고 삿갓은 심장 모양 또는 원형이다. 갓과 자루 표면에 옻칠을 한 것과 같은 광택이 있다. 처음에는 난황백색이나 황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변하고 노성하면 전체가 가죽 모양의 코르크질로서 단단하고 적갈색 또는 자갈색의 윤이 난다. 상하 2층으로 상층은 거의 백색이고 관공(管孔)부분의 하층은 연주황색이다. 갓은 반원형·신장형 또는 부채 모양이며 표면이 편평하고 동심형의 환구(環溝)가 있다. 색깔에 따라 자지(紫芝), 흑지(黑芝), 청지(靑芝), 백지(白芝), 황지(黃芝)로 나누나, 자지버섯의 경우 근친종이라는 견해도 있다. 이름부터가 어감이 뭐하잖아3

한국, 일본, 북반구의 온대 이북에 분포한다. 한방에서는 강장·진해·소종(消腫) 등의 효능이 있어 신경쇠약·심장병·고혈압·각종 종에 사용한다.[1] 찾는 사람은 많고 자연에서 수확되는 양은 적기 때문에 1kg에 100만원 정도는 한다는(확인바람) 무서운 물건. 산삼보다 나을지도... 사실 재배가 가능하다. 다만 재배한 영지버섯을 높게 처주지 않을 뿐.

딱딱하기 때문에 직접 식용은 불가능하고 말려서 약용한다. 섭취 방법은, 오래오래 달여서 물을 지속적으로 마신다. 24시간 정도 달여주지 않으면 진액도 안 빠진댄다. 하지만 차가버섯과 마찬가지로 일부 유효성분은 열에 약하므로 무조건 펄펄 끓이는 것은 좋지 못하다는 의견도 있다. 그럼 중탕을 하자. 그리고 몸에 좋은 약은 입에 쓰다지만, 전반적으로 쓴맛이 매우 강하다. 농축액은 물론 그냥 영지버섯을 살짝 뜯어서 씹어 봐도 쓴맛이 날 정도. 요 쌉쌀한 맛 그러니까 꿀을 타먹자

덤으로 먹고 암이 나았다든가 하는 소리가 심심찮게 들리는 것이기도 하다. 약효가 좀 신묘하기는 한데... 문제는 급성 질환에는 답이 없다는 것. 역시 만병통치약은 없는 거다. 2010년 1월,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로얄제리 등과 함께 의약품이 아니라 건강식품으로 판정을 받고, 식약청 건강기능식품 명단에서 퇴출되었다.
관련기사

외국에서는 식용으로 쓰지 않고 칼로 깎아 불쏘시개감으로 쓰는데, 베어 그릴스도 아웃도어인들이 높이 사는 재료로 언급하고 빙하에서 발견된 원시 시대 모험가의 미라도 이것을 불쏘시개로 쓰기 위해 유용해 둔 것이 발견될 정도. 그 외에도 속을 파 간이 등잔을 만들기도 한다.

나는 자연인이다에서 한 자연인이 라면에 영지버섯을 넣어 끓였다(...). 처음에 조금 먹어보더니 못 먹을 것 같은 표정이 되어 자기는 많이 먹었으니 먹으라면서 이승윤에게 자꾸 양보했고 이승윤이 자연인에게 영지버섯이 처음이냐고 묻자 자연인은 "자꾸 묻지 마"(...) 하고 받아친다. 마지막에 자연인의 한마디, "사실 좀 쓰다"(...)

드라마 삼국에서도 서서가 자꾸 영지버섯 타령을 한다. 결국 관우크고 아름다운 영지를 캐오자, 유비 曰 "영지는 버섯의 성인인데, 선생(서서)은 사람 중 성인이오." 라며 눈물을 흘리는 장면도 나온다.

보통 위의 사진에 나온 정도 크기로만 아는 경우가 많지만 자연상태에서는 굉장히 크게까지 자란다. 80년대 한국에서 작은 방만한 크기의 영지가 발견된 적이 있다. 우리가 먹고 자는 그 방 맞다.

경고! 이 물질은 위험 물질입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물질을 섭취 및 복용하거나 함부로 취급할 경우 인체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영지버섯과 붉은뿔사슴버섯을 착각하여 사망한 사례가 있다. 참고로 후자는 맹독버섯이며, 이렇게 생겼다. 성체는 구분하기 쉬우나, 갓이 다 피지 않은 어린 개체나 말린 상태가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종종 중독사고가 난다고 한다. 또한 녹각영지버섯의 경우 같은 사슴뿔 모양이다보니 붉은뿔사슴버섯과 햇갈리기 쉽다. (...) 붉은사슴뿔버섯 문서 참고

그러니까 아무거나 캐 먹는 거 아니다.

네이버 웹툰 신의탑에서도 사용됐다. 에반 에드록의 모습이 영지버섯 같다고(...) 영지버섯 깍장남!

게임빌 프로야구에서는 선수나 구단의 사기를 높이는 G포인트 아이템으로 나온다.

관련항목 : 영비천
  1. 이 정도면 만병통치약까지는 아니더라도, 노인성 질환 전반에 특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