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절교회

Pentecostalism

이 문서는 하나님의 성회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개신교의 주요 교파(교단)
감리회구세군그리스도의 교회루터교회성결교회
성공회오순절교회장로회재림교회침례회

1 개요

성령의 초자연적인 능력 등의 은사주의를 강조하는 개신교 내 신학적 운동이자 개신교 교파. '오순절 운동'이라는 명칭도 있다. 1914년 미국 스프링필드(Springfield)에서 조직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해방과 함께 본격적인 선교가 개시되었다. 1953년 4월 8일 제1회 창립총회를 가짐으로써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가 발족되었다.

오늘날 아프리카, 남미, 아시아 등 개도국이나 신흥공업국들을 중심으로 가장 성장 추세를 보이는 개신교 교파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물론 기독교가 감소 추세인 유럽이라고 오순절교회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성회'(Assembly of God)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기도 한다.

2 교리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물로 약속하셨던 성령이 오순절에 임하실때(성령강림일) 사도들이 성령 충만함을 받고 각 다른 나라의 언어(방언)들로 말했다는 사도행전 2장의 사건이 현시대에도 재현되어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성령론에 입각한다.

따라서 다른 교단(성공회, 루터교회, 감리교, 장로교 등)에 비해 성령 충만함과 방언을 더 강조하는 성향이 있다.

예배 형식도 예전성과 거리가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통성기도와 밀접한 교단이 이쪽이다.

성도에게 세례 베푸는 방식 역시 감리교[1], 성결교[2], 장로교와는 다르게―침례교 계통과 동일하게 온몸이 물에 잠기는 침례이다.

전례 형식상으로는 상당히 유연하고[3] 에큐메니컬 운동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지만[4], 동성애 문제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는 편이다.

3 한국의 오순절교회

한국에는 1932년 서빙고교회가 오순절교회의 첫 시작이며,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예수교대한하나님의성회 및 대한예수교복음교회가 오순절교회에 속한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교회여의도순복음교회다. 그리고 대표적인 목회자로는 조용기 목사이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남미의 오순절파가 진보적인 성향인 것과 별개로 미국의 오순절파와 한국의 순복음교회는 성령 은사를 제외하면 보수적, 복음주의적인 신학 노선을 따르고 있다. 한국의 순복음교회가 보수적인 이유는 조용기 목사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조용기 목사는 에전에 이단적인 주장을 하여 장로회 등에서 이단으로 규정된 적이 있지만 현재는 그 주장들을 철회하였고 순복음교회는 정통 교단에 속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4 오순절교회 교단 목록

  • 기독교 대한 하나님의성회
  • 기독교 대한 하나님의 성회 여의도측
  • 대한예수교복음교회
  1. 성공회에서 갈라져 나왔다.
  2. 감리교에서 갈라져 나왔다.
  3. 성령 충만함을 강조하는 교단이다보니 가톨릭, 성공회 고교회파 등과 같은 다른 교파에 비해서는 예전성을 덜 중시하게 된다.
  4. 이런 점 때문에 오순절교단이 로마 가톨릭 교회와 야합하는게 아니냐면서 개혁주의 계열 교단으로부터 까이기도 한다. 물론 남미의 오순절종파들보다 훨씬 보수적인 한국의 기하성 교단은 가톨릭에 적대적인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