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개신교의 주요 교파(교단)
감리회구세군그리스도의 교회루터교회성결교회
성공회오순절교회장로회재림교회침례회


[영어 로고(위키백과)]

1 개요

1860년 미국 미시간 주[1] 배틀크리크(Battle Creek)[2]에서 제임스 화이트(James White)[3], 엘런 화이트(Ellen White)[4], 조지프 베이츠(Joseph Bates)[5], 존 앤드루스(John Andrews)[6] 등에 의해 창립된, 개신교의 교파 중 재림파에 속하는, 현재 전세계의 기독교의 단일 교단들 중에서 5 번째로 가장 큰 교단이다.[7] 우리나라에서는 짧게 안식교[8]로 불리나 본 교인들은 그렇게 부르지 않고 재림교회(Adventist Church 또는 SDA Church), 교인을 재림교인(Adventist)이라고 부른다. SDA(Seventh-day Adventist) 혹은 삼육(三育)[9] 등의 단어는 본 교단을 상징하는 단어이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라는 12자의 긴 이름에서 제칠일안식일(Seventh-day)은 안식일(Sabbath)이 주일 중 일곱번째 날인 토요일이고, 예수재림(Adventist)예수가 이 땅에 다시 올 것을 뜻하고, 이는 대표적인 두 가지의 교리이다. Seventh-day Adventist Church는 직역되면 제칠일 재림교회이다.

[공식 사이트의 2014년 통계]에 따르면 216개국[10]에 1850만 명 정도의 신자가 있으며 한국 내에는 약 24만 명의 신자가 있다고 한다.[11] 그리고 2014년 한 해에 전세계에서 약 105만 명이 침례를 받고 정식 교인이 되었다. 교회지남[12]에 따르면 2015년 12월 31일 기준 재림교인 수는 19,126,447명이고 곧 2000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침례 재림교인 수의 변화(위키백과 이미지)]

↑ 홍보 동영상(2016년 3월 업로드됨)[13]

[공식 사이트(영어)]
[재림마을(한국 공식 사이트)]
[재림교회 이야기(한국 공식 블로그)]
[재림교회 이야기(한국 공식 유튜브 채널)]
[애드벤티스트 월드(Adventist World)]
[재림교회 이야기(한국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재림교회 이야기(공식 카카오스토리 스토리채널)]
[재림교회 이야기(한국 공식 트위터)]

위의 사이트 이외에도 수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1.1 다국어 명칭

위키백과[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구독 가능 언어 목록에서 참고되었으며 가나다순입니다.
그리스어Εκκλησία των Αντβεντιστών της Εβδόμης Ημέρας
네덜란드어Kerkgenootschap der Zevende-dags Adventisten(ZDA)
노르웨이어Syvendedags Adventistkirken
덴마크어Syvende Dags Adventistkirken
독일어Freikirche der Siebenten-Tags-Adventisten(STA)
라틴어Ecclesia Adventistarum Septimi Diei
러시아어Церковь адвентистов седьмого дня(АСД)
루마니아어Biserica Adventistă de Ziua a Șaptea
베트남어Giáo hội Cơ Đốc Phục Lâm
스웨덴어Sjundedagsadventisterna
아랍어سابعا الكنيسة السبتية
아이슬란드어Kirkja sjöunda dags aðventista
아프리칸스어Sewendedagadventistekerk
에스파냐어Iglesia Adventista del Séptimo Día
영어Seventh-day Adventist Church(SDA)
이탈리아어Chiesa cristiana avventista del settimo giorno
인도네시아어Gereja Masehi Advent Hari Ketujuh
일본어セブンスデー・アドベンチスト教会[14]
중국어基督复临安息日会
타갈로그어Iglesya ng Ikapitong-araw na Adbentista
타밀어ஏழாம் நாள் வருகை திருச்சபை
태국어คริสตจักรเซเวนต์เดย์แอดเวนทิสต์
터키어Yedinci Gün Adventist Kilisesi
페르시아어کلیسای ادونتیست های روز هفتم
포르투갈어Igreja Adventista do Sétimo Dia
폴란드어Kościół Adwentystów Dnia Siódmego
프랑스어Église adventiste du septième jour
한국어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第七日安息日예수再臨敎會)
헝가리어Hetednapi Adventista Egyház
히브리어הכנסייה האדוונטיסטית של היום השביעי

2 역사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설립 전의 역사를 확인하려면 재림파를 참고하십시오.

이 동영상은 2010년 유튜브에 업로드되었고 재림교회의 설립 역사를 보여 준다.


엘런 화이트(Ellen White)(오른쪽)와 그녀의 남편 제임스 화이트(James White)

감리교 신자 엘런 화이트침례교 설교자(preacher) 윌리엄 밀러의 열성적인 신봉자였다. 그녀는 대실망 사건 발생 두 달 후 새로운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였다. 1844년 12월 무릎을 꿇고 기도하던 중 갑자기 성령이 내려와 계시를 내려주었다고 한다. 이를 중심으로 재림파 신도들이 재결합하고 대실망의 원인을 파악하기 시작하였다. 예수가 다시 오겠다고 약속한 것을 굳게 믿으며 초교파적으로 성경 연구를 계속한 사람들은 요한계시록 11장에서 재림 운동의 예언적 근거를 발견하였으며, 다니엘에 나타난 2300 주야의 끝이 예수가 이 땅에 오는 사건이 아니라 하늘의 지성소로 들어가는 사건임을 주장하였다. 그래서 성경에서 재림의 날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을 깨달아 시기를 정하는 것을 금기시하였다.

271137143_1220338499.jpg

이후로 성경 연구를 계속해서 진행하여 안식일 교리와 재림 교리를 중심으로 교회를 구성하였다. 초기 교단을 세운 인물 중에 조지프 베이츠(Joseph Bates), 유라이아 스미스(Uriah Smith) 등이 있었다. 이 과정에서 여러 교파의 교리들도 많이 섞였다. 1860년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Seventh-day Adventist Church)라는 명칭이 정해졌고, 1863년에 교단 조직이 공식적으로 출범하였다. 참고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설립 이후 성결교회, 오순절교회 등의 교단이 설립되었다.

3 이단 논쟁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대한 이단 논쟁은 전세계에서 한국에서만 전개된다. 전세계 장로교 총 신자 1800만 명 중 600만 명이 한국에 분포하고 한국 개신교 총 신자 860만 명(2005년) 중 대부분을 차지하여 전세계에서 유독히 한국에서 개신교 내 이단 논쟁을 심하게 벌인다는 [기사][15]가 있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당시 예수재강림제7일안식회)는 1915년 대한예수교장로회(당시 조선예수교장로회) 총회에서 한국 개신교 역사상 최초로 이단으로 규정되었다. 울릉도에서 장로교 신자 40명이 한꺼번에 재림교로 종파를 바꿔 울릉도에 갓 진출하였던 대한예수교장로회가 극심한 피해를 입어 이와 더불어 결의 내용에 장로교와 일치되지 않는 재림교의 교리들(구원론[16], 안식일, 계시론[17])이 거론되었기 때문이다. 이때의 이단 규정은 재림교회에 심각한 피해를 주지 않았고 단지 신학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현대종교의 교단결의]에 따르면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은 1995년에 영혼 멸절[18], 영원 지옥 부재의 이유로 이단으로 규정하였고 이때 이후로 재림교회에 큰 타격을 주기 시작하였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의 이단 규정 여파로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은 2009년에, 기독교대한감리회는 2014년에 이단으로 규정하였다.



↑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측의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이단 규정 과정

대한민국 개신교회 주요 교단과 기관(한기총 등)에서는 성경 일부 구절 해석의 차이와 안식일 및 주일에 대한 관점 차이, 엘런 화이트에 대한 견해 차이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를 이단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었고 현재에도 그러한 인식이 다소 남아 있다.

안으로는 고 신계훈, 밖으로는 김경선 등 관심있는 인사들의 지속적인 연구 및 신학 토론을 통해 인식 개선이 이루어지는 듯하나 대부분의 한국 개신교인들은 이단으로 취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에 물의를 준 사례는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았지만 이단이라는 단어가 인터넷을 포함해 흔하게 언급되기 때문에 일반인들도 선입견부터 가지고 본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전세계적으로 각종 개신교 기관들로부터 정통 보수 개신교단로 인정되나 유독히 한국에서만 이단으로 취급된다.

2016년 3월 31일 사단법인 기독교신학사상검증합회에서 이단이 아닌 복음주의 기독교라고 선언했다. 그러나 이단 선언을 한 교파(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등)와 합의가 된 것이 아니다.

↑ 미국 기독교 리서치 연구소(CRI, Christian Research Institute) 대표 행크 해나그래프(Hank Hanegraaff) 박사의 특별 강연

↑ 재림교회 재평가 최종 포럼에서의 김대성 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장의 특별 강연

미국의 최대 개신교 교단인 미국 남침례회(The Southern Baptist Convention)를 비롯한, 주요 교단인 연합 감리 교회 (United Methodist Church), 미국 복음주의 루터교회 (Evangelical Lutheran Church in America), 미국 연합 장로 교회 (Presbyterian Church in USA)등 미국 개신교회의 주요 교단 대다수는 '제칠인안식일예수재림교회가 역사적으로 계승되어 온 정통기독교교리에 비교하면 교리적 차이는 있으나, 기독교회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규정했다.

그 외에도 세계 교회 협의회(WCC), 오스트레일리아 교회 협의회, 스코틀랜드 교회 협의회, 세계 개혁교회 연합(WARC), 세계 루터교 연합 등에서도 해당 교파를 정통 교단으로서 인정한다.([영문 WCC-Church families]) 단, 세계 교회 협의회(WCC)에 가입하지 않았다.[19]

4 교리

재림교회의 교리는 기본교리 28에 서술되어 있으며 [여기]에 자세한 내용이 있다.

1하나님의 말씀(The Holy Scriptures)
2하나님(The Trinity)
3아버지 하나님(The Father)
4아들 하나님(The Son)
5성령 하나님(The Holy Spirit)
6창조(Creation)
7인간의 본질(The Nature of Humanity)
8대쟁투(The Great Controversy)
9그리스도의 생애와 죽음과 부활(The Life, Death, and Resurrection of Christ)
10구원의 경험(The Experience of Salvation)
11그리스도 안에서 자라남(The Growing in Christ)
12교회(The Church)
13남은 자손과 그 사명(The Remnant and Its Mission)
14그리스도의 몸 안에서의 연합(Unity in the Body of Christ)
15침례(Baptism)
16성만찬(The Lord's Supper)
17영적 은사와 봉사의 직무(Spiritual Gifts and Ministries)
18예언의 선물(The Gift of Prophecy)
19하나님의 율법(The Law of God)
20안식일(The Sabbath)
21청지기 직분(Stewardship)
22그리스도인의 품행(Christian Behavior)
23결혼과 가정(Marriage and the Family)
24하늘 성소에서의 그리스도의 봉사(Christ's Ministry in the Heavenly Sanctuary)
25그리스도의 재림(The Second Coming of Christ)
26죽음과 부활(Death and Resurrection)
27천년기와 죄악의 종말(The Millennium and the End of Sin)
28새 땅(The New Earth)
아래에는 가나다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4.1 계시

3546948707_1d8b0226_8B8E9+BFB9BEF0C0C7BDC5.jpg

엘런 화이트가 쓴 글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들

엘런 화이트는 대실망(1844. 10.) 이후 두 달 뒤(1844. 12.) 처음으로 계시를 받았고 이렇게 계속하여 2000번 이상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계시를 바탕으로 엄청난 권수와 쪽수의 예언의 신을 써냈다. 그러나 지금까지 초교파적으로 예수 그리스도 이후 진정한 선지자가 나타났다고 합의된 적은 없다. 본 교단에서는 엘런 화이트는 각 시대마다 존재했던 선지자들과 같은 역할을 할 뿐이라고 주장하고 그녀의 예언의 신을 성경보다 더 권위를 두지 않는다. 그녀의 권위는 루터교마르틴 루터, 장로교장 칼뱅, 감리교존 웨슬리 등과 비슷하다.

재림교회 측에서는 현재 공식적으로는 <기본 교리 28>을 통해 성경의 권위가 최고임을 주장하고 있다. 엘런 화이트의 예언의 신에 관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입장이 다음의 글에 나타나 있다.

“The writings of Ellen White are not a substitute for Scripture. They cannot be placed on the same level. The Holy Scriptures stand alone, the unique standard by which her and all other writings must be judged and to which they must be subject” (Seventh-day Adventists Believe . . . , Ministerial Association, General Conference of Seventh-day Adventists, Washington D.C., 1988, p. 227)
「번역」
엘런 화이트의 예언의 신은 성경을 대신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언의 신은 성경과 같은 위치에 있을 수 없습니다. 성경이 가장 높은 위치에 있습니다. •••
예언의 신 인용구는 성경 구절에 대한 보조 해석으로 주로 이용된다. 그래서 재림교회에서 공식적으로 출판한 성구사전이나 백과사전, 안교장년교과를 보면 GC[20], DA[21], EW[22] 등의 약어로 표시된 엘런 화이트가 쓴 저서의 인용구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재림교회에서는 엘런 화이트의 저작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엘런 G. 화이트 유산 관리 위원회][23]를 운영하고 있다. 엘런 화이트에 열광적인 문서전도인들이 포진하여 예언의 신을 비롯한 시조사에서 간행한 각종 문서들을 통해 가가호호(家家戶戶) 방문하여 전도하고 있으며 왠만한 재림교인 가정 서재를 보면 대쟁투 총서라 불리는 예언의 신 한 질 정도는 거의 다 꽂혀 있다.

소위 개혁파([[1]])나 견고한 토대(강병국)의 경우, 예언의 신에 대한 권위는 일반 재림교회의 공식적 입장보다 훨씬 더 단호하고 우월하다. 목회자들의 설교 중에 예언의 신이 얼마만큼 인용되는가에 따라 그 설교의 정통성을 문제 삼는 경우도 왕왕 있다. 그리고 미국 재림교회 역사가 조지 나이트(George R. Knight)나 게리 랜드(Gary Land)는 화이트의 저작들을 역사적 관점에 놓고 해석하므로 도리어 화이트의 영감성을 확연히 약화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엘런 화이트의 예언의 신의 구절은 해외 선교 소식 영상에서 종종 인용된다.

4.2 삼위일체론

재림교회는 원래 반삼위일체를 수용하였다. 이때 여호와의 증인의 설립자 찰스 러셀이 재림교회의 반삼위일체를 모방하여 여호와의 증인은 현재에도 반삼위일체를 수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후 교단 총회에서 삼위일체를 수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예를 들어 예수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을 때 삼위일체론에서는 성부, 성자, 성령이 하나로 통하여 신이 인류를 위해 희생한 것으로 해석되지만 반삼위일체론에서는 예수는 별개의 창조물이기 때문에 창조물이 인류를 위해 희생한 것으로 해석된다.

4.3 성만찬

위에서 언급된 기본교리 28에 의하면 일반 개신교와 같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이신칭의)를 중심으로 한다고 주장한다. 성만찬 예식은 매해 분기마다 하며, 성찬식 이전에 꼭 세족예식을 시행한다. 세족예식은 예수가 친히 제자들의 발을 씻긴 모본을 따른다는 명분으로 이행하는데, 세족예식이 있을 때마다 각 교회는 대야와 수건을 마련하느라 교회 안팎으로 온통 난장판이 된다. 이들은 평소에도 철저한 금주주의(teetotalism)를 실천하기 떄문에 성찬식에 사용하는 와인은 100% 포도즙을 사용한다. 재림교는 20세기 미국에서 있었던 금주법을 공개적으로 찬성한 대표적인 개신교이다. 화이트가 안식일이어도 그날이 금주법을 통과시키는 투표가 있는 날이면 모두 가서 투표를 하라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투표 결과, 금주법이 통과되지 않았다.

재림교회는 성찬식의 떡[24]과 포도즙을 상징으로 이해하며 성변화[25]는 부정한다. 과거에는 침례식이 있는 날(보통 안식일)에 성찬식을 함께 했다는 기록이 역사적으로 많이 남아 있으나 요즘에는 두 의례를 분리해서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4.4 세 천사의 기별

3_Angels.jpg

요한계시록 14:6~11(개역개정판)

6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7 그가 큰 음성으로 가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8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9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가로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4.5 안식일

1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2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3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 창세기 2:1~3 (개역개정판) -
재림교회 측에서는 창세기 2:1~3에 근거하여 안식일은 모세의 율법이 기록되기 전에 만들어진 영원한 창조의 기념일이라고 주장한다.[26]

본 교단에서는 [안식일 진리(Sabbath Truth)]라는 웹사이트를 운영하여 안식일에 대한 모든 정보들을 제시하고 있다.

마태복음 5:17에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안식일이 교리적으로 폐했다고 주장한 사도 바울이 유월절(고린도전서 5:7)을 지키고, 안식일(사도행전 17:3)을 지켰다는 기록과 출애굽기 20장에 나와 있는 십계명에 따라 토요일안식일로 지킨다. 그러나 재림교회에서 유월절은 잘 지켜지지 않고, 재림교회에서 떨어져 나간 하나님의 교회에서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종교 개혁 시대의 예언 해석 중 반 로마 카톨릭 주의를 밀어붙여 천주교교황적그리스도라고까지 주장했다. 교황이 머리에 쓰는 삼중관VICARIUS FILLI DEI(비카리우스 필리 데이, 뜻은 "하나님 아들의 대리자")라는 문구가 써져 있고, 이 이름에서 로마 숫자들을 다 따 더하면 666(육백육십육)이라는 숫자가 나왔다고 재림교회에서 주장하였는데 천주교에서 확인한 결과, 실제로 그런 문구가 없었다. 이로써 재림교회의 흑역사가 되었다. 요즘 재림교회에서는 이러한 주장은 하지 않지만, 안상홍 장로[27]가 설립한 하나님의 교회와 반가톨릭 성향의 근본주의 개신교인들 중에서는 이것을 그대로 받아 들여 요즘에도 똑같이 주장하고 있다. 이 밖에 재림교회는 콘스탄틴 황제와 천주교가 안식일을 임의적으로 옮겼다고 주장한다. 이것도 구약성경에서의 안식일의 개념과 현대 기독교의 주일(일요일)의 개념은 다르다는 것에서 기인된다.

재림교회가 지키는 안식일과 하나님의 교회가 지키는 안식일은 다르다. 재림교회가 지키는 안식일은 일몰설에 근거한 금요일 해 질 때부터 토요일 해 질 때까지이지만 하나님의 교회가 지키는 안식일은 일출설에 근거한 토요일 해 뜰 때부터 일요일 해 뜰 때까지이다. [여기]에는 하나님의 교회 측의 일출설 안식일을 비판하는 글이 있다.

성경에서 안식일은 하나님의 인이라고 나온다. 하나님의 인에는 통치권자와 통치 범위 등이 드러나 있는데, 안식일이 바로 하나님(통치권자)과 하늘과 땅과 바다(통치 범위)를 언급해주는 유일한 표징이라는 것이다.(에스겔 20장) 하나님이 인의 반대에는 짐승의 인이 있다. 재림교인들은 요한계시록 13장의 내용을 설명하며, 하나님의 인(안식일)의 반대는 짐승의 인이며, 이 짐승의 인이 일요일(주일)이라고 주장한다. 즉, 주일을 지키는 개신교인들은 하나님이 아닌 짐승에게 경배하고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위의 내용을 재림교인들은 세 천사의 기별이라고 부르는 마지막 기별 중에 첫 번째 기별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해석은 전도에 아주 강력한 원기를 제공해 왔고, 실제로 재림교회에서 일요일교인이라고 불리는 다른 개신교인들을 대상으로 한 전도에서 큰 효과를 보았다. 참고로 일요일을 주일로 삼아 예배하는 다른 개신교의 교회는 일요일교회라고 불린다.[28]

일요일은 "예수의 부활"을 기념하는 축일의 개념에 가까우며, 때문에 여타 기독교 교회에서도 안식일은 토요일이었다고 가르치고 있다. 단지 신약 골로새서 2:14~17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구절을 더 중시해 대부분의 개신교에서는 절기, 월삭, 안식일은 폐하여진 것으로 본다.

일요일을 주일로 삼아 예배하는 천주교와 대다수의 개신교 등에서는 사도행전 20장 7절이 사도들이 토요일인 안식일 대신 일요일인 주일에 예배하기 시작하였다고 주장한다. 이에 재림교회에서는 [여기]에 있는 글을 통해 반박한다.

이렇게 하나의 성경이 주어졌는데 재림교와 다른 개신교계가 서로 다르게 해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재림교인들에게 "안식일을 지켜야 구원받는가?"라고 물어보면, 십중팔구 "안식일이 구원의 조건이 아니다"라고 답한다. 그리고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다른 개신교인들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믿는 재림교인들도 상당히 많다. 하지만 일부 재림교인들[29]은 안식일을 구원의 조건으로 여기고 있다.

다음에는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는 안식일의 규례에 대해 나와 있다.

1) 안식일에 일체의 소비 활동 및 구매를 하지 않음(엄격한 이들은 장거리 교통수단도 이용하지 않음)
2) 안식일에 문화활동(독서, 음악 감상 따위), 스포츠 활동(카드 놀이, 공놀이, 수영, 자전거 타기 따위)을 하지 않음
3) 안식일을 철저히 지기키 위해 불을 피우거나 음식을 조리하지 않음(안식일 음식은 전날 미리 준비함)
4) 안식일에 회사원이면 직장, 자영업자면 영업, 학생이면 공부를 절대 하지 않음(모두 세속적인 일로 간주하기 때문)
5) 금요일 해질 때부터 토요일 해질 때까지 안식일을 준수함(여타 교단의 안식일을 준수하는 다양한 방법과 달리 유대인들의 안식일과 일치하는 부분)

다음은 안식일 준수에 관한 엘런 화이트의 글이다.

안식일은 우리의 가정에서와 같이 야영장에서도 신성하게 준수되어야 한다. 우리 주변의 요란과 흥분이 그 신성한 존엄성을 손상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어떤 요리도 그 날에 수행 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주신 다음과 같은 명령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내일은 휴식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안식일이라 너희가 구울 것은 굽고 삶을 것은 삶고 그 나머지는 다 너희를 위하여 아침까지 간수하라." [출 16:23]. 하나님께서 이 지시를 하셨을 때 하나님은 그분께서 말씀하신 그대로를 의미하셨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신성한 율법의 요구를 제시하는 사람들로서, 단지 식욕을 기쁘게하기 위해 우리 자신이 그 법을 어겨야 할까? 그럴 수 없다. 때때로 안식일에 거의 다른 날 만큼이나 많은 요리가 행해지며, 하나님의 축복은 우리가 계명을 따라 안식일을 지켜 하나님을 공경하는 데 실패함으로 인해 차단된다. (Manuscript Releases, vol. 13 [Nos. 1000-1080], pp. 293.3-294.1)

그러나 토요일(안식일) 아침 일찍 다른 교회에 가기 위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경우가 간혹 있고, 교회에서 교인에게 저녁 대접(여름에는 해가 늦게 지니 좀 흔하다.)하기 위해 식당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매주 안식일 오후마다 운영되는 개척대(Pathfinders)에서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경우가 흔하고, 교회 봉사라는 것으로 매주 안식일 오전 11시 경에 여집사들이 돌아가면서 점심 요리를 한다. 하지만 이 부분을 안식일 준수의 표준이 낮아진 것으로 우려하는 일부 재림교인들이 있다. 요즘에는 엘런 화이트의 예언의 신이 반드시 재림교인의 삶의 지침이 되지 않는다.

4.6 영원 지옥 부재

성경 원문에 나오는 히브리어스올그리스어하데스는 지옥이 아닌 음부이다. 음부는 인류가 죽어 잠들게 되는 인류 공동의 무덤이다.

게헨나예루살렘 성 외곽의 쓰레기 소각장이었다. 성경(마태복음 5:22, 18:9)에는 그곳에 던져질 것이라는 구절이 있다. 천주교와 정교회, 대다수의 개신교는 영원 지옥을 비유한 것으로 해석하나 재림교에서는 단순히 그 쓰레기 소각장에 던져질 것이라고 해석한다.

영원 지옥 존재에 대해서는 나무위키의 지옥(기독교)을 참고하십시오.
영원 지옥 부재에 대해서는 위키백과의 [기독교의 지옥]을 참고하십시오.

4.7 영혼 멸절

천주교와 정교회, 대다수의 개신교에서는 육체가 죽으면 영이 바로 천국이나 지옥, 연옥 등에 간다고 믿는다. 그러나 재림교회에서는 육체가 죽으면 영도 죽어 잠을 자는 상태가 된다고 믿는다.

예수가 이 땅에 재림할 때에 잠자고 있던 모든 육체와 영이 깨어난다.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을,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을 받는다. 부활한 선인은 육체와 영을 유지하여 천국에 갈 수 있지만 부활한 악인은 심판을 받아 육체와 영이 멸절되어 세상에서 아예 존재하지 않게 된다.

4.8 이신칭의

재림교회에서는 원래 과거에 행위구원론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현재에는 이신칭의를 받아들여 재림교인들뿐만 아니라 재림교인이 아닌 다른 기독교인들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4.9 재림

재림교회는 개신교(Protestantism) 중에서 재림파(Adventism)에 속한다.

모든 개신교가 예수의 재림을 믿지만, 재림교회에서는 어떠한 다른 개신교단보다도 재림을 훨씬 간절히 소망하고 있다. 그래서 교회에서 "예수님께서 속히 이 땅에 돌아 오시면 좋겠습니다."와 같은 말을 자주 하는 편이다.

4.10 창조론

이 동영상은 재림교회에서 제작한 창조론에 관한 다큐멘터리이다. 9:45부터 새싹이 트는 장면이 사람들의 눈을 주목하게 한다.

재림교인들은 창조론을 굳건히 믿는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에서 한때 도널드 트럼프보다 지지율이 더 높았던 벤 카슨찰스 다윈진화론은 악마에게서 영감받은 것이라고 실제로 주장하였다.

4.11 침례

위의 동영상은 네덜란드 헤이그에 있는 한 재림교회에서 안식일에 치러진 침례식 동영상이다.

재림교회에서는 물을 뿌리는 세례가 아닌, 물에 몸을 완전히 잠기게 하는 침례를 한다. 실제로 예수요한에게 침례를 받았다. 현재의 간편하고 물을 뿌리는 세례는 천주교에서 시작되었다.

4.12 기타

여기에는 교리가 아닌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안식일은 토요일에만 해당되지 않고, 금요일 해 질 때부터 토요일 해 질 때까지 해당되기 때문에 금요일 저녁 예배와 토요일 예배가 이틀 연속으로 있다. 그러나 대체로 안식일 예배를 가리킬 때에는 토요일 낮을 가리킨다.
  • 일요일을 주일로 예배하는 천주교와 정교회, 대다수의 개신교는 일요일로부터 세번째가 되는 날인 수요일에 저녁 예배를 한다. 마찬가지로 토요일을 안식일로 지키는 재림교회에서는 토요일로부터 세번째가 되는 날인 화요일에 저녁 예배를 한다.
  • 재림교회에서는 사도신경주기도문과 달리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 않고, 천주교의 잔재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사도신경을 부인한다.
  • 재림교에는 장로교 등과는 달리 여성에게 권사가 없으나 여장로가 극소수적으로 있다. 여목사도 존재하나 침례를 줄 수 있는 안수는 남성에게만 있다.
  • 대부분의 재림교회에는 십자가가 있지만 일부 재림교회에는 십자가가 없는 경우가 있다. 십자가는 일종의 우상일 수 있지만 기독교의 상징이 될 수 있다.
  • 재림교인들은 통성기도를 하지 않는다.
  • 재림교회에서는 예배의 경건함을 위해 드럼 등의 타악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5 조직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조직
하위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조직/한국 연합회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천주교와 더불어 전세계적인 중앙 집권 체제를 갖추고 있다.

따라서 신천지예수교의 신도들이 재림교회 내에 침입하지 못하기도 한다.[30]

6 한국의 재림교회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대한민국

7 건강 기별

교단에서는 엘런 화이트가 받은 계시 중 건강에 관한 기별을 받아들여 기본적으로 채식주의를 권장한다. 그러나 일부 교인들은 성경레위기 11장에 제시된 음식법에 따라 채식 기반 일부 육식을 한다. 재림교인들이 채식이나 채식 기반 일부 육식을 하는 이유는 구원을 위한 것이 아니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과 직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800px-BattleCreekSanitorium.jpg
↑ 1900년 배틀 크리크 새니태리엄(Battle Creek Sanitarium)

교단 창립 후 미국에서 남북 전쟁 발생과 각종 전염병이 퍼져 사람들의 수명이 짧았을 때 재림교회는 배틀 크리크에 새니태리엄(요양원)을 세워 많은 사람들을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게 하였고 이때 미국의 재림교인의 수가 대폭적으로 늘어났다.[31] 이후 교단은 건강 기별 등과 함께 다른 나라로 교세를 확장하기 시작하였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큐멘터리 감독 마틴 도브마이어(Martin Doblmeier, 에이미상 수상)와 그의 프로덕션이 제작한 이 땅에서 가장 건강하며 장수하는 사람들에 관한 다큐멘터리로 재림교회의 음식 문화가 잘 소개되어 있다.

재림교인들이 채식을 하거나 돼지고기를 먹지 않거나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 것은 재림교회의 정식 교리가 아니고 재림교인들 사이에서 암묵의 규칙으로 지켜지는 것이다. 그래서 나이롱 신자들이 여전히 돼지고기를 먹고 술과 담배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7.1 채식

채식주의의 성경적 근거는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6장 19절)을 기반으로 한다. 몸을 깨끗하게 해야 하나님의 성령이 내 몸 안에 거하실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엘런 화이트도 이 부분을 강하게 강조했고 여생을 철저한 채식주의자(vegan)로 살았다. 그러나 그녀가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기 전에는 그녀도 고기(돼지고기 포함)를 즐겨 먹었다고 한다.

"주의 오심을 기다리는 사람들 중 어떤 이는 언젠가 육식을 끊게 될 것이다. 고기가 더 이상 그들의 음식으로 구성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 목적을 항상 염두에 두고 그것을 향하여 착실하게 노력하여 나가야 한다. 고기를 먹으면서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셨던 빛과 조화된다고 생각할 수 없다. 특히 우리의 건강 기관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과실과 곡식과 채소로 살아가도록 자신들을 교육시켜야 할 것이다." (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381 페이지)

채식주의는 일부 교회 진영 내에서 경건과 불신을 가르는 시금석으로도 사용된다. 특히 경건한 이들 중에는 레위기 11장에서 허락된 정한 고기(소고기, 닭고기)를 먹는 교인들조차도 불경건한 자들로 정죄하는 이들이 있다. 왜일까? 일부 경건한 재림교인들은 채식주의가 하늘의 품성을 만들어 준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고기를 먹는 이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동물적 정욕에 빠지기 훨씬 쉽다고 믿기 때문에 하늘에 가는 백성으로서 반드시 식탁에서 육류를 없애야 한다고 믿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한국 사회에 뉴 스타트(New Start)를 보급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은 이상구 박사[32]다. 한국에 뉴스타트 원칙을 적용한 여러 요양소(허가/무허가 포함)가 있다. 대표적인 것이 여수 요양병원, 수동 요양병원, 벧엘 수양원(하동), 새로남 쉼터(청학리), 살렘요양원(천북) 등 오늘도 전국에 각종 성인병을 고친다는 선전 아래 이러한 요양소가 운영되고 있다. 실제로 이런 기관들에서 암이나 당뇨병 같은 성인병을 완치하는 경우도 있고, 각 교회에서 뉴스타트 전도회를 개최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NNutrition(균형잡힌 영양 섭취)
EExercise(적당한 운동)
WWater(깨끗한 물)
SSunlight(일광욕)
TTemperance(절제하는 생활)
AAir(깨끗한 공기)
RRest(영적/육체적 휴식)
TTrust in God(신에 대한 믿음)

7.1.1 켈로그

Kellogg

윌 켈로그(Will Kellogg)는 재림교인이었고 켈로그라는 오늘날의 거대한 식품 회사를 세웠다.

글로벌이코노믹의 켈로그에 관한 기사의 PDF가 [여기]에 있다. 기사의 내용 중 안식일교 성욕 억제 위한 음식개발하다 탄생 부분은 완전히 정확하지 않다.

7.1.2 새니태리엄

Sanitarium

San_health_food.jpg

상위의 배틀 크리크 새니태리엄과는 다르다. 뉴질랜드호주삼육식품이다.

7.2 채식 기반 일부 육식

레위기 11장의 음식법에 따라 예를 들어 쇠고기닭고기 등은 먹지만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는 것이다. 근거로는 레위기 11장의 음식물에 관한 성경 구절과 이사야 66장17절 '스스로 거룩히 구별하며 스스로 정결케 하고 동산에 들어가서 그 가운데 있는 자를 따라 돼지고기와 가증한 물건과 쥐를 먹는 자가 다 함게 망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에서 비롯되었다.

참고로 네이버 지식iN의 한 글에 있는 이미지에서 정한(깨끗한) 생물과 부정한(더러운) 생물이 정리되어 있다. 여기에 나와 있는 동물 종류에 없어도 성경(레위기 11장)에 제시된 구별 방법에 따라 정한지, 부정한지 알 수 있다.

7.3 금연과 금주

재림교인들은 담배를 하지 않는다.


8 음악

8.1 찬미가

8.1.1 1988~2015

자체적으로 편찬한 찬미가라는 책을 사용한다. 그러나 국가별로 사용하는 찬미가가 다르다. 예를 들어 한국 찬미가와 미국 찬미가에 "기뻐하며 경배하라(Joyful, Joyful, We Adore Thee라는 노래가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데 한국 찬미가에서는 21장이고, 미국 찬미가에서는 12장으로 번호가 다르다. 그리고 모든 찬미가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지 않고, 각 나라에서만 노래도 있을 것인데 예를 들어 "내가 지금 사는 것(368장)"이라는 한국풍이 많이 풍기는 노래는 한국에서만 사용되고, 다른 나라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한국의 경우 찬미가나 찬송가나 많은 곡들이 일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원곡을 한글로 옮기는 과정에서 가사가 약간씩 다르며, 이러한 이질적인 부분은 한국 재림교회가 한국 주류 개신교로 편입되는 데 풀어야 할 숙제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예를 들어, 찬송가 150장에 수록된 <On the Hill Far Away>는 다음과 같은 가사로 되어 있다.

On a hill far away stood an old rugged cross, the emblem of suffering and shame;
and I love that old cross where the dearest and best for a world of lost sinners was slain.
So I'll cherish the old rugged cross, till my trophies at last I lay down;
I will cling to the old rugged cross, and exchange it some day for a crown.

이 원곡의 가사는 찬송가에서 다음과 같이 번역되었다.

갈보리 산 위에 십자가 섰으니 주가 고난을 당한 표라
험한 십자가를 내가 사랑함은 주가 보혈을 흘림일세
최후 승리를 얻기까지 주의 십자가 사랑하리
빛난 면류관 받기까지 험한 십자가 붙들겠네

반면 동일한 곡이 재림교회 찬미가 109장에는 다음과 같이 번역되어 있다:

저 먼 언덕 위에 우뚝 솟아 있는 낡고 거칠은 십자가는
우리 구주 예수 죄인 구하시려 고난당하신 표적일세
낡고 거칠은 십자가를 내가 극진히 사랑하니
나의 최후의 승리의 날 면류관을 받으리로다

뭐가 더 좋다 나쁘다 따질 수는 없으나 찬송가는 원문을 최대한 직역하였으나 찬미가는 내용을 최대한 풀어 쓴 흔적이 많다. 찬미가 가사는 찬송가에 비해 훨씬 문학적인 편이다. 반면 풀어 쓰다 보니 그 과정 중에 일정한 왜곡이 일어나거나 뭉텅 삭제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한국 찬미가에서는 노래가 772장까지 있고, 773장부터 857장까지 교독문이 있고 마지막으로 858장은 애국가이다. 찬송가와는 대동소이하나 일부 노래의 가사가 다르며 찬송가엔 있지만 찬미가엔 없는 것도 있다. 아무래도 교단의 특별한 교리와 맞지 않는 부분의 용어를 수정한 것으로 보이지만 내용 자체는 큰 차이가 없다. 마찬가지로 찬미가엔 있지만 찬송가에는 거의 없는 예수의 재림에 관한 노래들이 있다. 그리고 찬미가와 찬송가는 둘 다 영어로 Hymn(힘)이다.

171장 내 주님 오시리

내 주님 오시리 확실히 오시리 내가 공중에서 주를 만나겠네 내 구주 예수 확실히 오시네
이 노래는 대부분의 재림교회에서 예배를 마칠 때 부른다. 그러나 일부 재림교회는 다른 노래를 부른다. 이 노래는 2016년부터 사용되는 찬미가에서 반음 낮아졌다.

8.1.2 2016~

[공식 블로그의 한 글]에 따르면 2015년 12월부터 출판되기 시작하고, 2016년부터 사용된다. 새 <찬미가>는 총 759장의 찬미와 100장의 교독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에는 찬미 772장, 교독문 85장 분량이다. 잘 불리지 않는 노래들은 삭제되고, 재림교회 특유의 재림 관련 노래가 약 30곡 정도 추가되고, 노랫말을 현대 어법에 맞게 수정된다. 그리고, 높은 노래들은 일반 성도들이 부르기 쉽게 낮아지고, 교독문은 <기본교리 28>의 순서와 일치되게 한다고 한다.

새 찬미가에서는 특창을 제외한 많은 노래들의 음이 낮아졌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노년층 성도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그리고 장로교감리교 등의 교단의 유명한 노래들과 복음성가중 유명한 노래들이 수록이 되었는데

이 곡들을 수용하면서 음을 낮추고 동시에 노랫말 한 절을 더 넣었기 때문에 노래마다의 전통성을 훼손하였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8.2 음악단

재림교회의 음악 사랑은 남다르다. 특히 웨인 후퍼(Wayne Hooper)라는 걸출한 인물을 통해 킹스 헤럴드(King's Heralds)라는 남성중창단이 활동했다. (킹스 헤럴드는 후일 더 헤럴드(The Heralds)로 명칭을 바꾸어 활동했고 이들이 2001년 내한하기도 했다. 당시 삼육대학교 대강당에서 콘서트를 가졌다.) 그리고 CCM 단체에 해당하는 혼성중창단 헤리티지 싱어스(Heritage Singers)도 있다.

이들이 영향으로 일찌감치 70년대 호산나 중창단과 80년대 앙겔로스 중창단, 마라나타 중창단 등이 생겨났고, 삼육대학교 조문양 교수에 의해 구성된 칸투스 노보, 류재광 교수에 의해 만들어진 애드벤티스트 남성합창단, 임봉순 교수에 의해 만들어진 애드벤티스트 여성합창단 등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교회 음악이 많이 발달된 교단 특성상 특히 수십 년의 역사를 이어 오고 있는 한국삼육고등학교의 남성 중창단 '물보라'는 정기적으로 음악회를 열고 있으며, 최근에는 남성 사중창단인 '필그림'도 생겨났다. 서울삼육고등학교의 남성 중창단 뫼울림 그리고 여성 중창단 어울림, 한국삼육고등학교의 여성 중창단이자 뮤지컬극단인 술람미와 아카펠라 찬양팀으로 알려진 술람미싱어즈 그리고 남성사중창단인 더렘넌트 등도 지속적으로 공연을 이어나가고 있다.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원주삼육고등학교에는 남성 중창단인 '미라클'이 있다. 충청남도 홍성군에 위치한 서해삼육고등학교에는 남성 중창단인 '파로스'와 '히엘'이 있다. 원래는 '디바인'이라는 그룹이 하나더 있었는데 단원 모집 실패로 인하여 현제는 폐단되었다.

유명한 아카펠라 그룹, Take 6의 멤버들이 이 교단 출신이라고 한다. 2014년, 가스펠뮤직협회(Gospel Music Association)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유튜브 동영상] [위키백과 문서]) 1980년에 창단되었고 현재도 활동 중이다. 유튜브에서 검색하여 볼 수 있다.

9 인물

가나다순 / ★ 표시가 된 인물은 배교하였거나 제명된 인물입니다.

10 분파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분파

11 이야깃거리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이야깃거리
  1. 네이버 어학사전에 따르면 Michigan은 발음 상 [미시건]에 가까우나 표기 상 미시간으로 되어 있다.
  2. 한국의 재림교회에서는 배틀크릭으로 불린다.
  3. James Springer White, 한국의 재림교회에서는 제임스 화잇이라고 불리고 엘런 화이트의 남편이다.
  4. 성별은 여성이고, 국어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엘런 G. 화이트(Ellen G. White), 엘런 굴드 화이트(Ellen Gould White) 등으로 불린다. 결혼 전 이름은 엘런 굴드 하먼(Ellen Gould Harmon)이지만 크리스천 커넥션 계열 목사였던 제임스 화이트(James White)와 결혼하면서 그의 성을 따랐다. 한국 재림교회 측에서는 엘렌 화잇, 엘렌 G. 화잇 등으로 과거부터 그렇게 불렀다. 그러나 이 문서에서는 국어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진다.
  5. Joseph Bates, 한국의 재림교회에서는 조셉 베이츠로 불린다.
  6. John Nevins Andrews, 한국의 재림교회에서는 존 앤드류스로 불리고 영어에서는 J. N. Andrews로 축약되어 불리기도 한다.
  7. 1. 천주교, 2. 정교회, 3. 영국 성공회, 4. 하나님의 성회(오순절파), 5.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8. 안식교라는 짧은 이름은 한국에 본 교단이 들어올 당시에 예수재강림제7일안식회라는 이름으로 들어왔기 때문이다. 제7일안식교로도 불리기도 하고 실제로 과거에도 안식교라는 이름이 많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교단에서는 이러한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9. 독립운동가이자 장로교인인 안창호가 지은 단어로, '체육'(體育), '지육'(智育), '덕육'(德育)이라는 세 가지가 합쳐져 지어졌다. 신체적, 정신적, 영적 성숙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主形)을 회복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3개의 6이 있는 666이라고 주장하는 측이 있으나 한자는 三六(3과 6)이 아니다.
  10. [이 글]에 따르면 전세계의 총 국가 수는 237개국이다. 200개국을 넘으나 아직 몰디브 등의 일부 국가는 타종교 선교가 안 된다. 실제로 재림교 소속 한국인 선교사 몇 명이 몰디브에 선교를 하러 갔는데 단속에 걸려 한때 몰디브 감옥에 수감되었으나 선교사들 중 미국 국적의 선교사가 있어 다행히 모두 풀려 났고 비행기를 통해 강제 출국을 당하였다.
  11. 침례 교인만 공식 신자 수에 계산되고, 침례는 세례와 달리 어린이가 받을 수 없고, 굳건한 믿음이 있는 교인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침례를 안 받은 교인, 특히 어린이들까지 포함하면 전세계에 2000만 명을 넘고, 남미에서는 천주교가 아닌 개신교단 중에는 가장 규모가 크다. 교단 세계 선교 자료를 기준으로 잠비아는 인구가 1400만 명 정도이나 침례 재림교인은 95만 명 정도나 된다. 그리고 파푸아뉴기니에는 약 25만 명의 침례 재림교인이 있다고 하나, 당국 정부 종교 조사에 따르면 자신이 재림교인이라고 답한 사람이 100만 명을 넘는다.
  12. 시조와 더불어 재림교회에서 출판하는 월간지이다. 1916년에 출판하기 시작하여 2016년 100주년을 맞았다.
  13. 담임 목사가 없는 예배소와 장로 조직이 없는 미조직된 교회까지 포함되면 전세계 재림교회의 수가 14만 개를 넘으나 이 동영상에서 설명된 예배소와 미조직된 교회의 수는 포함되지 않았다.
  14. 일본어에서는 Seventh-day Adventist가 가타가나로 표기된다.
  15. 성공회 문서에도 있는 기사의 링크이다.
  16. 안식일을 지켜야 구원을 얻는다는 교리이다. 주로 노년층의 신자들이 이 교리를 주장하나 젊은 층에서는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일요일을 지키는 타 개신교인들도 이신칭의에 의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17. 엘런 화이트가 계시를 받았다는 교리이다. 엘런 화이트는 이슬람교무함마드처럼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선지자이다. 그러나 사이비 종교교주처럼 신격화되지 않는다.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의 교리/계시에 있다.
  18. 악인의 영혼은 영원 지옥에 가지 않고 멸절된다는 교리이다.
  19. '가입되어 있지 않다'의 피동보다는 '가입하지 않았다'의 능동이 옳은 표현이다.
  20. The Great Controversy, 대쟁투
  21. The Desire of Ages, 시대의 소망
  22. Early Writings, 초기문집
  23. 한국 재림교회에서 사용하는 명칭은 엘렌 G. 화잇 유산 관리 위원회이다.
  24. 떡이 아니여도 빵이나 건빵 같은 음식으로도 많이 한다.
  25. 빵과 포도주(포도즙이 아니다.)의 실체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사제(신부주교를 의미한다.)가 봉헌할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가 실체로 변한다는 천주교정교회 등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보편 교회의 교리이다.
  26. 해당 구절은 모세가 태어나기 전의 일이 쓰여진 것이다.
  27. 재림교 소속 부산 광안리교회에 출석하였고 해운대교회에서 침례를 받았다. 지금은 사망 상태이다.
  28. 이러한 표현들은 주로 노년/장년층에서 쓰인다. 재림교회 안에서도 세대 차이가 좀 심한 편이다.
  29. 주로 노인이다.
  30. 사실대로 말하자면 최근들어 침입하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긴하나.. 중앙적 집권체제의 특성상 교회 자체를 신천지로 바꿔버리지는 못하고 있다 일단 그전에 신천지와는 예배일이 전혀 다른관계로 재림교회 성도들을 신천지로 바꾸는거 자체가 힘들텐데..
  31. 그러나 현재 미국에서는 여호와의 증인의 수가 재림교인의 수보다 더 많다. 그렇지만 전세계적으로 재림교인의 수가 훨씬 더 많다.
  32. 사실 이상구는 박사 학위(PhD)가 없다. 그는 연세대 의대를 나온 후 도미하여 알러지를 세부 전공한 의사(doctor)일 뿐이다.
  33. 현존하는 칠골교회는 북한이 선전용으로 건설하였다. 원래의 재림교 소속 칠골교회는 철거되었다.
  34. 재림교회에서는 교단 주체로 병역거부를 주도하지 않지만 병역거부에 대한 확실한 공식적인 입장이 없기 때문에 일부 재림교인들은 병역거부를 하기도 한다.
  35. 존 켈로그는 범신론을 주장하여 교단 차원에서 제명되었으나 윌 켈로그는 제명되었는지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없다. 위키백과의 윌 켈로그에 대한 문서에서 제명되었다라는 문장이 없는 것을 보아 존 켈로그와 달리 제명되지 않았다는 입장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