ワイルドアームズ.
1 개요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에서 발매된 롤플레잉 게임 시리즈 및 애니메이션, 만화 작품 시리즈로 주로 게임을 지칭한다. 게임의 개발은 미디어 비젼 엔터테인먼트, 토탈 게임 디자인 & 시나리오는 카네코 아키후미, 음악은 주로 나루케 미치코가 담당하고 있다.
첫번째 작품 와일드 암즈가 1996년 12월 20일에 발매되어 당시 화제가 되었던 파이널 판타지 7의 그림자에 가리면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1999년 9월 2일 두번째 작품 와일드 암즈 세컨드 이그니션, 같은 해 10월 18일에는 TV 애니메이션 와일드 암즈 트와일라이트 베놈이 방영되는 등 아크 더 래드 시리즈, 포포로크로이스 이야기 시리즈와 함께 소니를 대표하는 RPG의 하나가 되었다.지금와서는 모두 안습이지만.[1]
시리즈 대대로 스파게티 웨스턴 + 사이언스 픽션 풍의 독특한 세계관과 분위기를 띄고 있으며 굿즈를 이용한 퍼즐이나 액션 RPG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다. 게임 내에 나오는 요소들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거울 나라의 앨리스등의 동화에서 켈트 신화, 크툴루 신화 등 여러 곳에서 따왔으며 다른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특촬물 등 여러작품의 오마쥬나 패러디가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또 시리즈물이라면 당연히 전통적으로 이어지는 요소가 있는데 특히 와일드 암즈 시리즈에서는 전작들에서 나온 물건이나 설정 등이 후속작에서 비슷한 설정이나 비슷한 캐릭터로 등장하며 던전 등의 지명도 이름이 같은 경우가 더러 있다.
참고로 이렇게 전통요소처럼 동일한 설정이나 비슷한 캐릭터가 등장하지만 전부 패러랠 월드이다. (단, 와일드 암즈 더 핍스 뱅가드와 와일드 암즈 크로스 파이어는 연동이 있고 서브이벤트로 아이템의 주고받기로 약간이지만 세계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걸로 되어있다)
여담으로, 곡괭이 시리즈로 본 시리즈의 BGM을 접해본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 작품 이후 같은 각본가가 집필한 애니메이션 전희절창 심포기어에서 수많은 흔적들을 찾아볼 수 있다. 설정, 명칭, 전투씬의 기술들, 심지어 대사까지도 찾아볼 수 있을 정도. 그 때문에 와일드 암즈 팬들은 심포기어를 보면서 비슷한 점을 찾거나 추억을 회상할 수 있었다.
2 관련항목
2.1 게임
- 와일드 암즈 (WA) PS
- 와일드 암즈 세컨드 이그니션 (WA2) PS
- 와일드 암즈 어드밴스드 서드 (WA3) PS2
- 와일드 암즈 Alter Code F (WA : F) PS2
- 와일드 암즈 더 포스 데토네이터 (WA4) PS2
- 와일드 암즈 더 핍스 뱅가드 (WA5) PS2
- 와일드 암즈 크로스 파이어 (WAXF) PSP
2.2 애니메이션
- 와일드 암즈 트와일라이트 베놈 (WATV)
2.3 만화
- 와일드 암즈 꽃도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