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 GGG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용자왕 가오가이가 세계관
본편용자왕 가오가이가
베터맨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OVA)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 GGG
패계왕 ~가오가이가 대 베터맨~(소설)
외전용자왕 가오가이가 The Comic
용자왕 가오가이가 외전 사자의 여왕
용자왕 가오가이가 preFINAL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plus
기타용자왕 가오가이가 블로케이디드 넘버즈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 드라마 CD
용자왕 가오가이가 프로젝트 Z
450px
방영 당시의 인터넷 홍보 배너
우리는 기다렸다

용기있는 맹세와 함께!
금세기 최강 최대의 신화!
위대한 영광의 집대성!

▶신작 예고 당시의 나레이션.

1 개요

OVA판인 원작이 완결되고 2년 후인 2005년에 방영된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의 TVA 버전으로 원작과의 구분을 위해 별도의 영문이 추가되었다. 이름하여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 Grand Glorious Gathering[1][2] 총 12부작으로 2005년 4월 11일부터 동년 6월 27일까지 TV TOKYO를 통해 방영되었다.

사실 OVA를 TVA로 컨버팅한 사례가 흔치 않은 데다 TV판에서의 설정에 관한 부연 설명이나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베터맨의 요소들을 추가한 점 때문에 많은 이들의 의아함을 자아내곤 했는 데 이후 발표된 프로젝트 Z와 이를 수면 위로 끌어낸 웹소설 패계왕 ~가오가이가 대 베터맨~이 연재됨으로서 본 작품은 사실상 가오가이가와 베터맨의 크로스 오버의 시발점이었던 셈이다.

회차의 시작과 끝을 매듭짓거나 TV판에 관한 부연 설명과 베터맨의 요소를 추가하는 과정에서 새로 제작된 씬이나 작화는 전혀 없이 기존 이전 시리즈의 장면만 짜집기한 점 때문에 본래도 신작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하지만 신작으로서의 매력은 전혀 기대할 수 없다.

오프닝 테마인 '용자왕 탄생'의 집대성 신화버전이 원곡인 신화 버전의 밋밋함을 보완해 주는 웅장한 남성중창단의 코러스 덕에 많은 매니아들에게 각인되기도 하였다.

이후 이듬해인 2006년 3월 24일, DVD가 발매되었으며 10년 뒤인 2016년 12월 21일 OVA판과 더불어 블루레이화가 확정되었다. 하기야 신작이 아니고 TV판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니 따로따로 내기에는 피규어같은 특전이 동봉되지 않은 이상 소장가치가 떨어질 수밖에...

2 특징

TVA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중간중간 TV판의 장면을 삽입하여 원작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이들을 위한 해설을 추가한다거나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베터맨을 짜깁기하면서 나름대로 작품의 이해도를 높이려 했지만 되려 스토리를 더 난해하게 만들었을 뿐더러 "이게 뭐야~" 라는 평이 많다. 애초에 가오가이가와 베터맨의 크로스오버를 취지로 제작된 작품이긴 하지만 사실 베터맨가오가이가 작품 전체의 흐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적은 없었기 때문. 애초에 접점이라고는 파피용 느와르라는 존재 밖에는 거의 없었던 작품이었다.[3] 이 때문에 베터맨에 관한 배경지식이 부족했던 이들은 베터맨 등장인물들을 보고 대체 뭐냐고 벙 쪄버렸다고... 또한 OVA를 TVA로 컨버팅한 작품이라는 특성상 아이캐치 전과 후의 파트의 러닝타임이 기존 애니메처럼 일정하지 못한 회차도 간혹 있다.[4]

본 작품의 5회차에서의 파피용의 해설을 통해 베터맨을 스토리라인에 연계시킨 이유가 밝혀지는 데 이유인 즉슨, 라미아가 파피용에게 인류에게 닥쳐올 솔 11 유성주의 위협에 대비하라고 교신을 보내고 삼중련 태양계에 생명의 파동을 보냈다는 것.[5]

게다가 수위가 높은 장면이 각색되고[6] 중간중간 베터맨 관련 장면을 발톱의 때 만큼 집어넣어서 극 흐름을 끊어먹는다. 그냥 베터맨의 라미아가 아무 맥락도 없이 갑툭튀해 가이를 응원하고, 파피용과 교감하는게 전부.[7] 미칠듯한 고퀄의 작화를 자랑하는 파이널에 비해 TVA 평균 수준의 작화를 보여주는 베터맨의 뱅크신을 집어넣어서 화질의 언밸런스가 가관이다.

240px240px
FINAL 1화에서의 오류 씬FINAL GGG를 통해 수정된 씬

OVA에 비해 좀 더 깨끗해진 화질과 OVA 1화에서 가오파이가디바이딩 드라이버와 도킹할 때 디비젼 함의 컴퓨터 상에서 오른손으로 입력된 오류를 왼손으로 수정하거나 OVA 횟수의 한계상 아이캐치를 통해 설정화되지 못한 일부 메카들을 소개하는 등의[8] 소소한 이점이 장점이라면 장점.

또한 이전 시리즈의 장면을 짜집기하는 과정에서 후에 진행될 회차에 나오는 씬도 추가한 점과 5화에서의 파피용의 나레이션, 그리고 FINAL 오프닝에서는 공개 이전까지 베일에 가려져 왔던 골디언 크러셔를 시전하는 씬이 공개되지 않았던 데에 반해 본작에서는 사용되기 전부터 여과없이 공개한 점 등으로 미루어 보아 애초에 신작으로서의 메리트를 배제한 채 TV판을 추억하고 베터맨의 설정과 요소들을 곱씹어 보면서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을 다시 한 번 돌아보자는 취지에서 제작된 작품으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3 에피소드 일람

회차제목비고승리의 열쇠
1용자왕신생!1. 어반 타이틀 파트로 TV판 마지막화에서의 조누다와의 전투신과 정화씬을 회상.
2. 오프닝 테마가 FINAL 8화 DVD에 실려있는 영상특전 버전으로 변경.
3. FINAL 1화에서의 기믈렛과의 교전 장면까지만 편집
카이도 이쿠미
2기적이 되는 전설1. 어반 타이틀 파트에서 TV판 마지막화에서의 아마미 마모루와의 작별하는 씬을 회상.
2. A파트가 FINAL 1화의 어반 타이틀 파트와 TV판에 등장한 주인공과 메카 소개로 구성.
3. B파트는 FINAL 1화에서의 카펜터즈 등장신부터 FINAL 2화에서 파피용이 센싱 마인드로 불길한 예감을 감지하는 씬까지 구성.
솜니움
3파괴신! 폭풍의 결전1. 어반 타이틀 파트는 FINAL 2화에서의 FINAL 한정 등장인물 및 메카 소개 파트로 구성.
2. 파피용의 능력인 센싱 마인드에 대한 해설 추가
3. FINAL 2화에서 레프리진 마모루가 오비트 베이스에 진입하여 Q파츠를 강탈하려는 장면부터 시작.
4. FINAL 3화의 어반 타이틀 파트인 팔파레파피아데켐, 필너스의 등장신으로 마무리.
타이가 우드[9]
4GGG 추방명령1. FINAL 3화에서 마모루의 친구들이 마모루가 돌아온 것이냐고 하나에게 묻는 장면으로 시작.
2. 별도의 엔딩 테마 없이 FINAL 3화에서 갸레오리아 혜성으로 진입하는 장면으로 마무리.
파피용 느와르
5마음­ -animus-1. FINAL 4화에서 GGG 부대들이 레프리진 파피용과 조우하는 장면까지만 편집.
2. B파트는 베터맨에 등장하는 솜니움이라는 존재와 솜니움의 식량이자 에너지원인 아니무스에 관한 파피용의 해설로 구성.
G스톤
6용자왕 최후의 날1. 어반 타이틀 파트가 르네의 회상신으로 시작.
2. FINAL 4화에서 GGG 기동부대들이 레프리진 지구에 대해 조사하는 장면부터 시작.
3. 르네가 필너스에게 꼬리로 희롱당하는 장면이 삭제.
4. FINAL 5화에서 가오파이가가 팔파레파에게 완전히 대파당하는 장면으로 마무리.
5. 페이라 카인이 가이를 유인하는 장면에서 나오는 카인 회상씬에 해설 추가.[10]
우츠기 미코토
7부활의 하얀 방주1. 어반 타이틀 파트는 미코토의 소개로 구성.
2. FINAL 5화에서의 미코토의 꿈꾸는 장면부터 마지막 장면까지 구성.
초AI박스
8바램의 별, 이루어지는 별1. 어반 타이틀 파트는 솔다트 J 002킹 제이더에 관한 회상신 및 해설로 구성.
2. 7화에서 편집된 FINAL 5화에서 지구인들이 우주 수축 현상에 대한 불길함을 감지하고 대피하는 장면부터 시작하여 FINAL 6화에서 르네와 J가 궁지에 몰리는 장면까지 편집.
3. FINAL 6화에서 하나와 아야메가 용기를 잃지 않으려 포옹하는 씬이 삭제.[11]
4. 엔딩 테마가 하츠노 하나의 캐릭터 곡이기도 한 본 회차와 동명의 곡으로 변경.
스포일러
9내 이름은 제네식1. 어반 타이틀 파트는 FINAL 8화에서의 마모루와 유성주들이 갈등하는 과정까지 편집.
2. FINAL 6화에서 펄스 아벨이 제이아크의 토모로 컴퓨터에 처들어간 장면부터 시작.
3. B파트는 FINAL 7화의 어반 타이틀 파트로 구성.
4. 엔딩 테마가 '사자의 여왕' 프랑스어 버전으로 변경.
르네 카디프 시시오
10초용자묵시록1. 오프닝 테마가 용자왕 탄생 집대성신화 버전 2절로 변경.
2. FINAL 7화에서 리플렉터 빔 발사 준비하는 장면부터 시작하여 FINAL 8화에서 마모루가 카인에게 공격당하는 장면으로 마무리.
3. 엔딩 테마가 '사자의 여왕' 하이퍼 버전 2절로 변경.
마모루의 가족들과 친구들
11생명을 초월한 자1. FINAL 8화에서의 제네식과 팔파레파의 전면전부터 시작하여 동료 메카들이 떡실신 당한 후 라우도 G스톤에 대한 해석을 완료하고 반격하는 장면까지 편집.
2. 엔딩 테마는 '사자의 여왕' 원곡의 2절로 변경.
승리의 열쇠[12]
12신화1. 오프닝 테마 생략.
2. FINAL 8화에서 가이가 팔파레파 플라쥬너에게 주입당한 케미컬 나노머신을 해석하고 반격하는 신부터 시작.
3. 엔딩 테마인 '언젠가 별의 바다에서'의 캐릭터 버전에서 2절과 브릿지 파트 편집.
바로![13]

4 트리비아

  • 방영 당시 평균 시청률은 방영 시간이 심야 시간대인 새벽 1시 30분경이었던 탓에 원작과 마찬가지로 1%대 남짓이었다.
  • DVD 수록본에는 1, 2화 한정으로 TV판 회상씬이 재더빙되었다.
  • OVA판보다 4회 더 많은 회차 탓에 당시 FINAL 이후의 이야기에 대한 기대를 품는 이들도 상당수였다(...).
  1. 작품의 제목이 너무 길다 보니 문서 이름 또한 GGG로 축약하였다.
  2. 그래서인지 1화부터 11화까지는 차회예고 때 '용자왕 가오가이가 NEXT' 가 아닌 '용자왕 가오가이가 GATHERING' 이라고 말한다. 마지막회인 12화 예고에서는 비장함을 살리기 위해서였는 지 본작의 제목을 그대로 끝까지 불렀다.
  3. 베터맨에서는 GGG 기동부대의 존재가 언급되는 등의 내용이 있다고는 한다.
  4. 5화, 9화가 이점이 가장 두드러진 회차. 특히 9화에서는 제네식 가오가이가의 등장 후 아벨이 '제네식!' 이라고 외치는 부분에서 화면이 잠깐 끊기듯이 멈추면서 아이캐치로 넘어간다. 이유인 즉슨, 그 장면이 OVA 6화의 마지막 장면이기 때문(...) 그러니까 편집 없이 그대로 잘라붙였다는 것이다.
  5. 본 작품의 원작과 본작의 후일담격인 웹소설 패계왕 ~가오가이가 대 베터맨~의 연표에서도 이 요소가 설명되어 있다. 말하자면 이 작품의 요소가 공식 타임라인으로 지정됨으로서 OVA판인 원작 못지 않게 중요성이 커졌다는 의미. 게다가 베터맨에 대한 위키러들의 무관심도 한몫했다고 볼 수 있다...
  6. 대표적인 예로는 엔딩 테마인 사자의 여왕의 마지막 장면인 우츠기 미코토, 르네 카디프 시시오, 하츠노 하나의 누드신이 FINAL 7화 엔딩의 마지막 장면인 르네신으로 변경된 점과 FINAL 4화에서 필너스가 르네를 희롱하는 장면이 삭제되었다.
  7. 참고로 이 문서도 그렇고 파피용이 FINAL에 유일하게 등장하는 가오가이가 관련 인물이라고 잘못 알려져 있는데, 정확히는 베터맨에는 파피용의 어머니로 추정되는 인물이 등장하는 것이지, 파피용은 그냥 설정놀음으로 얽혀있는 것이다. 굳이 가오가이가와 베터맨의 겹치는 인물을 찾아보자면 피자 배달부 누나 밖에 없다.... 그나마 FINAL 드라마CD에서는 베터맨 인물들이 카메오로 출연하여 조금 겹친다.
  8. 대표적인 예로 OVA에서는 소개되지 못한 '피아데켐 픽', '팔파레파 플라쥬너', '기믈렛 엠퍼러', '천룡신', '골디언 크러셔' 그리고 원작의 게임판인 '용자왕 가오가이가 블록케이디드 넘버즈'에 등장하는 '그랜드 프레셔' 등이 있다.
  9. FINAL 3화, FINAL GGG 4화에서 타이가 코타로가 소거된 파이널 퓨전 프로그램을 복구하기 위해 무장한 골프채 모양의 비상도구.
  10. 하지만 그 카인은 알다시피 진짜 카인이 아니다. 진짜 카인은 TV판 시작 이전 파스다와 싸우다 사망했다.
  11. 아마 아야메를 누워서 본 각도로 비추다 보니 그 곳이 출렁이는 모습이 눈에 띄어 삭제된 듯 하다. 근데 당시 방영 시간이 심야시간이었는데...
  12. 타이가 코타로와 스완 화이트가 국련 사무총장인 로제 아프로바르에게 명받은 골디언 크러셔의 승인 키.
  13. 타이가 코타로가 정면을 지목한다. 또한 링크를 통해서도 짐작했듯이 나레이터도 '네가 승리의 열쇠다'라고 외친다. 어찌 보면 본작에서 용기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것처럼 우리도 용기만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근거없는 막연한 희망을 심어주는 본작에서의 용기 찬가의 연장선상으로 해석할 수 있을 듯... 한 편 남동쪽 하단에는 '언젠가 별의 바다에서'라는 문구가 적혀있어 귀환하지 못한 GGG 대원들의 대한 그리움을 배가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