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룽가사우루스

울룽가사우루스
Woolungasaurus glendowerensis Persson 1960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장경룡목(Plesiosauria)
상과†플레시오사우루스상과(Plesiosauroidea)
†엘라스모사우루스과(Elasmosauridae)
†울룽가사우루스속(Woolungasaurus)
W. glendowerensis(모식종)


복원도 하필 복원도가 잡아먹히는 장면

중생대 백악기 전기에 살던 플레시오사우루스장경룡으로 화석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발견되었으며 속명의 뜻은 '울룽가의 도마뱀'으로, 울룽가(Woolunga)는 어보리진 신화 속에서 나오는 파충류이다. 울릉도의 도마뱀이 아니다.

울룽가사우루스는 퀸즐랜드 주와 오스트레일리아 남부에서 발견된 초기적인 엘라스모사우루스과로 발견된 화석은 46개의 척추뼈, 갈비뼈, 전완골, 어깨뼈, 뒷지느러미뼈가 발견되었다. 이 플레시오사우루스류의 화석이 발견된 월럼빌라 지층(Wallumbilla Formation)의 연대가 알비안절인 것을 보면 울룽가사우루스는 백악기 전기 알비안절(약 1억 1200만 년 전~ 9960 만 년 전)에 살았다는 것을 알수있다. 오스트레일리아 남부의 마리 지층(Maree Formation)에서는 12개의 척추와 두개골 화석이 발견되었다. 이 두개골에는 40개의 날카로운 이빨들이 나있는데 그 이빨은 울룽가사우루스도 다른 장경룡들과 마찬가지로 어류두족류를 먹고 살았다는 것을 알수있는데 용도는 먹이를 고정하는 용도였을 것이며 몸길이는 9.5m이다.

울룽가사우루스의 두개골에서 육식동물의 이빨자국이 나있는데 이는 플리오사우루스류의 장경룡인 크로노사우루스의 것으로 보아 울룽가사우루스의 천적은 플리오사우루스류였음을 알수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