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리오사우루스

플리오사우루스
Pliosaurus Owen, 1842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상목†기룡상목(Sauropterygia)
†장경룡목(Plesiosauria)
†플리오사우루스과(Pliosauridae)
†플리오사우루스속(Pliosaurus)
P. brachydeirus(모식종)
P. brachyspondylus
P. macromerus
P. rossicus
P. portentificus
P. funkei
P. carpenteri
P. kevani
P. westburyensis


플리오사우루스 훈케이(P. funkei)의 복원도[1]

플리오사우루스 로시쿠스 (P. rossicus)의 복원도


플리오사우루스 케바니(P. kevani)의 두개골 화석

중생대 쥐라기 후기에 나타난, 장경룡의 한 분파인 플리오사우루스과의 대표적인 파충류로, 속명의 뜻은 "더 큰 도마뱀". 유럽 지역에서 서식했다.

그리고 장경룡 중에서 가장 큰 몸집을 가진 속이다.[2] 현재 밝혀진 추정치로 따지면 플리오사우루스 속 중 일부 종들은 중생대에 나타났던 해양파충류 중 단연 최대 크기의 몸집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범고래, 흰긴수염고래, 잡아먹히기 일 초 전의 인간, 그리고 플리오사우루스 훈케이(P. funkei)의 크기 비교도.

플리오사우루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종을 뽑자면 바로 이 플리오사우루스 훈케이(Pliosaurus funkei). 거대한 몸집으로 발견되자마자 화제가 된 종이며 학명이 정해지기 이전에 프레데터X라는 애칭으로 자주 불려진 녀석이다.최대 몸길이 13m로 추정되며, 최대 몸무게는 약 35톤으로 측정된다. 참고로 크로노사우루스의 최대 몸길이 추정치는 약 11m이며 리오플레우로돈 크기 뻥튀기를 불러일으킨(...) 플리오사우루스과 종도 현채 최대 추정치는 12m에 불과하다.그러나 훈케이 종이 가장 큰 플리오사우루스는 아니고 마크로메루스 (macromerus) 종이 길이 15m 몸무게 45톤으로 가장 크다.

플리오사우루스의 악력은 매우 강력하여 티라노사우루스보다 더 큰 악력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3]

근연종으로는 리오플레우로돈, 시몰레스테스, 펠로네우스테스, 크로노사우루스, 브라카우케니우스 등이 있다.

대중매체에서는 BBC다큐멘터리Planet Dinosaur에 훈케이종이 처음으로 출현. 다만 이때까지만 해도 학명이 정해지지 않았기에, 애칭인 프레데터X로 표기된다. 작중 장경룡킴메로사우루스를 사냥한다.

쥬라기 월드: 더 게임에서는 전시가능한 장경룡으로 나온다.
  1. 새끼를 분만하는 모습이다.싸는게 아니다
  2. 한때 마우이사우루스의 몸길이가 20m로 측정되어져 콩라인으로 밀려있었다가(...) 최근에는 마우이사우루스의 몸길이가 8m로 너프당하면서 다시 1관왕을 차지할 수 있었다.
  3. 현생 동물들의 10배, 티렉스의 4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