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음방송

대한민국의 종교방송국
기독교 계열가톨릭: CPBC (라디오 및 TV)
개신교: CBS (라디오 및 TV) · CTS 기독교TV (TV) · C 채널 (TV) · CGNTV (TV) · CMTV(TV) · GoodTV 기독교(구 C3TV) (TV) · FEBC (라디오)
불교 계열BBS (라디오 및 TV) · BTN 불교TV (TV)
기타WBS (원불교, 라디오 및 TV) · STB 상생방송 (증산도, TV) · 유교 TV

FLAC나 PCM을 쓰는 방송이 아니다

logo.png
2015년 11월경부터 변경된 CI.

원음방송 홈페이지

1 개요

1998년에 원불교 중앙본부에서 설립한 라디오 방송국. 종교방송이므로 당연히 원불교의 독경, 기도, 법문해석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겉으로 보면 별 볼 일 없는 종교방송으로 보이겠지만, 알고 보면 여러모로 비범한 방송국이다.

지역민방이 아닌 이상 보통은 방송국을 서울에 설립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나[1] , 이 방송국은 특이하게도 원불교 중앙본부가 있는 전라북도 익산시에 연주소를 세우고 개국하였다. 모악산에 송신소를 설치해서 가청권역은 전라북도 일원이었다.

2001년에 부산,서울에 지역 방송국을 세우면서 한국 최초로 지방에 본부를 둔 방송 네트워크라는 전무후무한 형태의 방송국으로 거듭났으나, 2005년에 본부를 서울로 옮기면서 익산에 있던 방송국은 지역 방송국(전북원음방송)으로 격하되었다. 이후 서울 공화국의 현실에 따라 지방에 기반을 둔 전국 네트워크는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듯.

또하나 비범한 점이라면 종교방송이지만 스포츠 중계를 했었다는 거다. 이건 예전의 KBS 제2라디오를 보는 듯... 주말 잠실 야구장에서 열리는 경기를 중계했고, 라디오로 야구 중계를 듣는 일부 야빠 사이에서는 음원 구성이나 해설 면에서 가장 우수한 중계를 제공하는 방송국으로 꼽히기도 했다. 라디오의 특성을 잘 살린 중계라는 듯. 2010년까지는 한달에 4경기 가량을 중계했었으나 2011년부터는 주말경기를 모두 중계한다.

아나운서는 소대수[2][3], 해설은 김형표, 곽연수, 한만정이 돌아가며 맡는다.

포스트시즌에는 한명재임용수가 캐스터 알바를 뛰기도 했으며 2014년부터는 이 방송국에서 프로야구 중계를 하지 않는다.[4] 또 8,90년대 KBS 인기 스포츠캐스터였던 고 이천규 아나운서가 2000년대 중반까지 중계를 맡기도 했다.

또한 당시 엑스포츠를 운영하던 IB SPORTS와 협약을 맺고 2005-2006 시즌 프로농구(!!)[5]를 주말 시간대에 중계하기도 했다. 사실 이 때가 프로농구가 라디오로 생중계된 가장 최근의 경우라고 볼 수 있다. 당시 중계예고 스팟으로 항상 나오던 노래가 트로트가수 류기진의 <그 사람 찾으러 간다>.

2006년에는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대한민국 전경기를 생중계했고, 당시 메이저리그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에서 뛰던 박찬호의 선발경기까지 생중계하기도 했다.

이 당시 중계는 임용수 캐스터와 한만정 해설위원이 전담했는데, 특히 WBC 때는 이 둘의 호흡이 장난아니었던지 원음방송 직원이 한국방송광고공사 사무실에 업무차 방문했는데, 거기서 직원들이 TV로 WBC 틀어놓은 뒤 음소거를 해놓고 원음방송 라디오를 켜놓은 것을 보고 놀랬다는 일화가 있다.

중장년 대상 프로(트로트 선곡이 많음.)도 자주 편성하기 때문에 TBN 한국교통방송, KBS 제2라디오처럼 중장년층에서 인기있는 방송이다.

원음방송의 지역 방송국
부산원음방송전북원음방송광주원음방송대구원음방송

대구, 부산, 광주, 전북에 지역네트워크가 있지만 중계소가 하나도 설치되지 않았다! 서울 본사 역시 중계소 하나도 없다(...).

국악방송, 극동방송과 마찬가지로 민방위 경보방송을 하지 않는 방송국 중 하나이다. 극동방송처럼 광고시보를 안하고 있으며[6], 원불교에서 사용하는 경종으로 시보를 알린다. 그리고 상업광고도 뭔가 비교적 적은 편으로 보인다.

2015년 11월 30일부로 기존에 운영하던 건강 채널인 한방건강TV를 폐국하고, 그자리에 국내최초로 원불교 전문종교 TV채널인 원음방송TV를 개국했다. 케이블TV[7], IPTV, 스카이라이프에서 방송을 시작한다. 이에 맞춰 개국 때부터 쓰던 CI도 변경했다. 그리고 tv개국에 맟추어 본사가 동작구 흑석동 원불교 서울회관에서 목동 방송회관 4,5층으로 이전했다. 왠지 불교방송이랑 비슷해졌다...

방영 프로그램 중에서는 '소수의견[1]'이라는 원불교, 개신교, 불교, 천주교 성직자가 동시(!)에 출연하는 비범한 방송으로 사회 전반에 대한 각종 드립과 아재 개그와 멘트의 정글 같은 방송이 진행되고 있다

여담으로 2005년부터 2012년까지 7회에 걸쳐 <청소년 가요제>를 주최하기도 했다. [8] 이 1회 대회에 참가했던 인물 중 솔지가 있다.

2 TV 채널

3 라디오 주파수

지역국주파수출력송신소가청권역
서울89.7㎒3㎾관악산서울ㆍ인천ㆍ경기(파주~남양주 이북 제외)
부산104.9㎒3㎾황령산부산ㆍ경남(김해,양산)
전북97.9㎒3㎾모악산전북(전주,익산,군산,완주,김제,정읍,고창,부안)
광주107.9㎒1㎾무등산광주ㆍ전남(화순,담양,장성,함평,영광,나주,무안)
대구98.3㎒1㎾앞산대구ㆍ경북(경산,고령,칠곡)
  1. 다만 EBS는 본사를 일산 한류월드로 이전할 계획이다.
  2. 2012년까지는 김세원이 아나운서를 맡았으나 부산MBC로 옮기면서 2013년부터 새로 투입되었다.
  3. 소대수는 2014년부터 아프리카tv에서 BJ를 하고 있다.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 편파중계, 이상윤(축구인)과 함께하는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 중계가 주요 콘텐츠.
  4. 같은 때에 KBS 제2라디오도 개막 이후로 프로야구 중계를 안 하다가 4월 27일에 마산구장에서 열린 두산 대 NC의 경기를 중계했다.
  5. 한국프로농구정우영 항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2005-2006시즌부터 KBL이 프로농구 중계권을 지상파가 아닌 IB스포츠에 팔아제꼈던 것. 이 때문에 중계 자체가 엑스포츠만으로 한정되자, KBL 측은 고민고민하다 시즌 중 YTN에 주말 경기 중계권을 팔아치우려 했다.
  6. 2009년경에 극동방송과 원음방송 모두 광고시보를 했었던 적은 있다.
  7. 원불교 중앙본부가 있는 전북 군산,익산지역 SO인 금강방송에서만 송출한다.
  8. 2012년 7회 때는 <원틴 가요제>란 이름으로 주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