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

1 維新

유(維)는 발어사(發語辭)라고 해서 별 뜻이 없다. 유신(維新)은 결국 새롭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것이 뒤로 전해오며 '유신'이란 말만이 갖는 독특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이 '유신'이란 말이 독특한 뜻을 처음 갖게 된 것은 <시경> 대아(大雅) 문왕편(文王篇)에 의해서다.

대아(大雅)는 소아(小雅)와 함께 국풍(國風)과는 달리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니고 궁중 악사(樂師)에 의해 만들어진 의식적이고 창작적인 성격을 띤 아악(雅樂)의 가사다. 소아는 손님들이 모인 연회석에 쓰이는 아악으로 그 가사 안에는 성격상 민간의 것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대아는 회조(會朝)에 쓰이던 아악으로 공식적인 성격을 띠어 장중한 맛이 있다.

문왕편(文王篇)은 문왕의 덕을 추모하고 찬양한 시로서 전부 7장으로 되어 있는데 이 '유신'이란 말이 들어있는 첫장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文王在上 문왕이 위에 계시니
於昭于天 아아, 하늘에 빛나시도다
周雖舊邦 주나라가 비록 옛 나라이나
其命維新 그 명이 새롭도다.
有周不顯 주나라가 빛나지 않으리오
帝命不時 상재의 명이 때가 아니리오.
文王陟降 문왕이 오르내리시며
在帝左右 상제의 좌우에 계시도다.[1]

우리가 현재 쓰고 있는 '유신'이란 말 가운데는 '주나라가 비록 오랜 나라이나 그 명이 새롭다'고 한 '혁신(革新)'의 뜻이 보다 강하게 들어 있다. 즉 국가적인 차원에서 그것도 근본적인 개혁을 뜻하게 된다.

이 '유신'이란 말이 보다 먼저 쓰인 것은 <서경> 하서(夏書) 윤정편(胤征篇)에서였다.

이 글은 윤후(胤侯)가 하왕(夏王)의 명령으로 희화(羲和)를 치러 갈 때의 선언으로 희화를 치게 된 까닭을 설명하고 그곳 관리들과 백성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목적은 괴수인 희화 한 사람을 제거함으로써 무고한 백성이 화를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므로 그의 위협에 못이겨 본의 아닌 과오를 범한 사람은 일체 죄를 묻지 않는다고 선언한 다음, 오래 물들어 있는 더러운 습성을 모두가 함께 이를 씻어내어 새롭게 하자고 당부했다.

즉 '다 함께 새롭게 하자'는 말을 '함여유신(咸與維新)'이라고 썼다. '유신'이라는 말이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대학> 신민장(新民章)에 '시에 말하기를 "주나라가 비록 옛 나라이나, 그 명이 새롭다" 고 했다(時曰 周雖舊邦 其命維新)'고 인용되어 있기 때문이다.

결국 '유신'은 혁명이 아닌 자체의 발전적인 과감한 개혁을 말하는 것이다.

이하의 항목은 모두 이에서 유래했다. 보통 한국에서 '유신'이라고 하면 10월 유신을, 일본에서는 메이지 유신을 가리킨다.


1.1 관련 항목


2 인명

대한민국의 인명. 남성의 이름으로도, 여성의 이름으로도 쓰인다.


2.1 실존 인물

  • 김유신 : 신라정치가이자 무장
  • 정유신 : 1985년생, C&H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여성 가수 2008년 싱글 '또 다른 사람 만나서'를 내었다. MC몽 - 허클베리 몽의 모험, H-유진 - 해뜰날의 피쳐링을 맡기도 했다.(네이버 프로필 발췌)
  • 유신(BJ) : 본명은 유영기로, 1998년부터 인터넷 방송을 진행한 MC이자 1인 미디어 사업자이다. 전 아프리카TV, 유스트림 BJ이며, 현재는 팝콘TV와 다음팟에서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뉴커]를 운영하고 있다.[2]

2.2 가공의 인물

  1. 신유신 : 비주얼 노벨스카드 잼 정령석의 구애
  2. 신유신(몬스☆패닉) : 라이트 노벨몬스☆패닉
  3. 유신(오라전대 피스메이커) : 판타지 소설오라전대 피스메이커
  4. 이유신 : 드라마최고다 이순신
  5. 유신(세븐나이츠) : 《세븐나이츠

2.2.1 제로 시작의 관의 등장인물

한국에서 파견된 에스퍼[3]로서, 아사카와 슈우이치를 감시하기 위해 파견된다. 케이이치의 집에서 식객으로 지내고 있는 미나츠키 오세이가 명하기를 식객 1호.[4]

겉으로는 나사 빠진 모습을 연기하고 있지만 본 실력은 엄청나게 강하다. 리이드의 영자 ESP 에스퍼를 간단히 죽여버릴 정도의 실력을 지녔으며 그 모습을 본 알버트가 오싹해할 정도다. 과거 일본 최고의 ESP 라 칭송받았던 슈우이치의 아버지 아사카와 카즈야도 겨우 10대 소년일때 처참하게 살해한 초특급 에스퍼로 카즈야의 친구였던 모리가와 유우지의 말로는 현대의 기술로는 도저히 유신의 ESP 능력을 따라갈수가 없다고 했다.[5][6]

그런데 이시하라 겐이 현대기술로 만든 최후의 제어인자인 유우키 미레이는 그런 유신의 힘을 능가한다고 한다. 뭐 이건 미레이와 겐이 별종이었던 거지만[7]

슈우이치가 각성했을 때는 본색을 드러내고 그를 거의 반죽음 상태로 만들어버렸으며, 슈우이치를 보호하려는 미나즈키마저 살해하려 했고 결국 다리 하나를 불구상태로 만들어버렸다. 이때 "난 일본인이 싫어!" 란 말을 했는데 사실 일본에 있을 당시 어느 가게에서 아이스크림을 사먹었으며 그 가게의 주인이 리이드의 파견 에스퍼에게 습격당해 죽기 일보직전의 상태에 놓이자 처참하게 복수한걸 봐서는 진담은 아닐 수도 있다. 어쩌면 자기가 원망받는 것으로 배신감을 덜어주려 했던걸지로 모른다. 다만 진담일 경우 약간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여기서 말한 일본인은 평범한 이들을 제외한 일본인 초능력자를 말하는 건지도. 또는 카즈야나 슈우처럼 실험을 목적으로 태어난 일본인이나 그렇게 사람을 실험개조하는 일본인을 가리키는 걸 수도 있다.

마지막에 루프가 폭주하려는 상황에서 등장해 슈우이치를 구해내지만, 슈우이치는 카즈미를 유신에게 맡긴 채 루프에 돌격해서 사망하게 된다. 이후 행방은 불명이었으나 소설판인 제로 퍼팩트 디멘션에서는 케이이치와의 전투중 사망했다고 나와있다.[8] 사실 흐름의 원에 속하지 않으면서 엄청 강한 에스퍼[9]로 비록 패하고 죽었긴 하지만 흐름의 원에 속한 자와 싸웠다는 사실 자체로 그 강함을 증명했다.

실제로 시작의 관에서도 전력을 발휘한것은 아닌데 팔문이라고 해서 하나씩 문을 열어 힘을 개방하는데 과거 카즈야를 살해할때와 슈우이치를 상대할때는 3문만 개방해서 이겼고 미나즈키를 상대할때는 5문을 개방하여 단숨에 쓰러뜨렸다.

큰 업을 지닌 인물로 시작의 관에서 주인공 슈우이치의 아버지 카즈야를 죽였으며 슈우이치의 폭주와 죽음에 크게 일조했기에 훗날 카즈야의 손자이자 슈우이치의 아들인 케이이치에게 살해당하는 것으로 생을 마감한다. 그리고 그의 자식들 또한 비극적인 운명에 말려들어간다.


흐름의 원에 나오는 하나도 그렇고 한국에 존재하는 하씨 가문과도 인연이 있나보다. 사실 하나와 하씨 가문은 하나가 하씨 가문이라는 것과 살아남은 영족의 후손일지도 모른다는 암시만 살짝 표현한거 외에는 별로 밝혀진게 없다.
  1. 문왕의 덕이 높고 또 높아, 해처럼 온 하늘에 빛나고 있다. 주나라가 천 년이나 전통을 지닌 오랜 제후의 나라였지만, 우리 문왕의 높고 높은 덕으로 말미암아 하느님께서 통일천하의 새로운 사명을 내리셨다. 주나라가 어찌 찬란하게 일어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하느님의 명령이 어찌 때에 맞게 내리지 않을 리 있겠는가. 문왕의 혼령은 임의로 하늘과 땅을 오르내리시며 늘 상제의 옆에 계신다는 뜻이다.
  2.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아프리카TV에서 상당한 인기를 자랑했으나, 이런저런 사건으로 엔하위키시절 여러번 작성금지되어 자료가 남아있지 않다.
  3. 제로 흐름의 원의 주인공인 유기와 유영시 남매의 부친이기도 하다.
  4. 유신은 미나츠키를 식객 2호라 불렀다.
  5. 설정상 아사카와 슈우이치의 최대능력은 측정치로 5.5SG를 찍었으나 유신의 최대 SG는 무려 2배가 넘는 12.0SG 게다가 최강 계열 능력중 하나인 중력계. 슈우이치의 제어인자로서 슈우이치를 능가하는 M.O도 최대는 7.8SG로 유신에 비해 한참 떨어진다.
  6. SG는 영자력의 측정단위로 초능력의 측정단위인 G와 단순 비교할 경우 1SG는 100G에 비견되는 데다 영자력은 초능력의 상위능력이라 실제로는 더 벌어진다고 봐도 무방. 좀 강한 초능력자도 몇 G 단위에서 노는 경우가 많은데, 리이드의 파견급 실력이라는 타카야 로이넬의 경우 최대 2.35SG
  7. 단행본 2권의 설정란에는 알버트를 제외하면 최강이라고 써져 있는데 이는 오타. 사실 알버트가 아니라 그의 부하 칼리이드다. 흐름의 원에서 알버트는 영자력이 없었다. 이 설정때문에 미레이가 유신보다 훨씬 강하다는 이야기가 구라라고 오해를 받았지만 미레이의 말은 사실이다. 미레이의 측정치는 15.0SG로 12.0SG인 유신보다 위인 것은 분명하다. 2권에서 알버트와 칼리이드는 나왔지만 미레이는 나오지 않았으니까 설정란에 그리 적혀 있었던거다. 유신은 어디까지나 시작의 관 세계관에서 거의 최강이다. 흐름의 원 시점에서도 뛰어난 실력을 지닌 에스퍼겠지만 말이다.
  8. 내용상 케이이치와 1:1로 싸우고 죽은게 확실하다. 미레이의 "강하긴 했지만 저나 케이이치 님의 상대는 아니었잖아요?" 란 발언을 볼때 만약 합세해서 상대했다면 저런식으로 말할리가 없다. 또 아버지를 죽게 만든 자를 그손으로 죽였지만 케이이치에게는 아무런 기쁨도 실감도 없었다란 소설의 문맥을 볼때 1:1 다이다이를 뜬게 맞다.
  9. 전생의 가시현의 아버지의 환생이 유신이 아닐까 하는 추측도 있지만 확실하게 언급되지는 않았다. 그냥 아무 인연없이 강한 자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