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왕 ZEXAL 격돌! 듀얼 카니발!

유희왕 ZEXAL 격돌! 듀얼 카니발!
遊☆戯☆王ゼアル 激突!デュエルカーニバル!
300px
개발코나미
유통코나미
플랫폼닌텐도 3DS
출시일2013년 12월 5일
장르카드게임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2013년 7월에 V점프 9월호에서 발표된 유희왕 시리즈의 게임 신작. 그동안 팬들이 유희왕 ZEXAL에서 게임 안 나온다고 불평하던 것이 드디어 발표되었다. 다만 발매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유희왕 차기작이 발표되었기 때문에, 제알 시리즈의 처음이자 마지막 게임이다. 기종은 닌텐도 3DS로 신세대 콘솔의 첫 유희왕 게임으로 총 5500장 이상의 카드를 수록한다고 한다. 범위는 듀얼리스트 팩 카미시로 남매편까지.

2 스토리

월드 듀얼 카니발 편을 바탕으로 총 40명이 넘는 등장인물 중에서 자기가 선택한 캐릭터로 스토리를 진행하는 형식이라고 한다. 주역 캐릭터의 경우 듀얼 중 풀보이스. 또 플레이어블 캐릭터와 그 외의 캐릭터를 합치면 99명이라고 한다.

3 시스템

OCG와 동일한 룰로 듀얼을 할 수 있는 3DS 최초의 듀얼 시뮬레이터가 될 예정.

2013년 8월 시점으로서는 잡지에 공개된 스크린샷을 바탕으로 예측되는 게임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유희왕 월드 챔피언십과 동일하게 메인 메뉴를 기본으로 거기에서 스토리, 프리 듀얼, 덱 수정 등을 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 스토리 모드의 진행 방식은 유희왕 파이브디즈 스타더스트 엑셀러레이터 이후의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나 유희왕 태그 포스처럼 캐릭터가 맵을 돌아다는 방식이 아닌 유희왕 월드 챔피언십 2008처럼 '월드맵에서 듀얼할 상대를 클릭하여 바로 듀얼하는 방식' 을 채택한 것으로 보인다.
    • 각 캐릭터마다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고정되어 있다. 덱과 가방에 들어있는 카드가 캐릭터마다 다 다르고, 그 외에는 전 캐릭터 공통으로 쓸 수 있는 범용성 높은 카드들이 지정되어 있어 이것으로 덱을 강화할 수 있다. 이외에는 프레전트 코드로 카드를 더 입수하는 것이 가능. 즉 태그 포스 시리즈의 파트너 덱 편집처럼 아예 그 캐릭터의 덱 테마를 벗어나는 수준의 덱 편집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아쉽게도 IV의 덱을 묘지기로 되돌린다거나 바이론 아크라이트에게 바이론 덱을 쓰게 하는 건 불가능할 듯
  •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도록 이지 모드를 추가했다.
  • 프리 듀얼모드에서는 플레이어의 분신 캐릭터가 등장하고 원작의 캐릭터 한 명을 지명해 듀얼할 수 있다.

이상의 예상이 맞았다면 월드 챔피언십이나 태그 포스의 게임적인 요소를 상당히 배제하고 듀얼 시뮬레이터적인 요소를 강화했다는 이야기가 되는데 이것이 어떻게 먹혀들어갈지는 미지수이다.

4 그래픽

그래픽은 최신 기종임에도 오히려 태그포스 때보다 부실하다. 몬스터 소환 영상 같은건 아예 없고 소환 이펙트도 별 거 없다. 당연히 각 듀얼리스트 3D 모델 같은것도 없고 컷인 처리는 된다. 전체적으로 굉장히 심플하다.

5 평가

시스템이나 화려함이 많이 배제됐다. 통신이 안 되며 특수한 이펙트 같은 것도 없고 스토리 모드도 단순하고 태그포스 때의 개드립도 거의 없다. 사활을 걸고 만들었다기보단 말 그대로 단순 듀얼 시뮬레이터에 가까운 게임. 일각에서는 카드 판매에 방해가 되니까 맛만 보고 오프라인에서 카드 사라는 의미로 이것저것 제한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1]

6 등장인물

6.1 주역 캐릭터

6.2 유마의 주변인들

6.3 트론 일가

6.4 Dr.페이커 일당

6.5 바리안 세계 칠황

6.6 월드 듀얼 카니발 참가자

6.7 그 외

7 기타

2012년 내내 후속작을 기대하고 있다가 계속된 침묵에 결국 포기해 버린 유희왕 월드 챔피언십유희왕 태그 포스 양 시리즈의 팬들에게는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이지만 현재 밝혀진 정보를 보면 두 게임과는 별개의 노선을 걸을 가능성이 높다.

원작의 캐릭터를 선택해서 그 캐릭터가 되어 스토리를 진행한다고 하는데 오리지널 주인공이 되어 원작의 세계를 살아가는 태그 포스 시리즈나 철저한 듀얼 시뮬레이터 내지는 태그 포스 시리즈와 비슷한 방식을 취하는 WCS 시리즈와는 명백히 다른 방식. 그렇다고 오래 전에 나왔던 여러 명의 캐릭터와 듀얼하는 방식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한 것이, 기본적으로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 전용의 짤막한 스토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정확히 보자면 WCS+태그 포스+오래 전에 있었던 유희왕의 합성이라고나 해야할 듯.

이러다 보니 유희왕 태그 포스 시리즈의 팬들은 그냥 태그 포스 7이나 내놓으라며 그렇게까지 반기지는 않는 듯. 또한 발매가 2013년 세계대회 이후로 잡혀있는지라 최소한 이 게임으로 기존의 WCS 시리즈처럼 2013년 세계대회 게임 부문이 열리지는 않을 것이다. 결정적으로 로컬 플레이나 와이파이 온라인 멀티를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잡지에 정보가 공개되면서 점점 태그 포스 제작진이 만든게 아닌가 의심되고 있다. 스토리 모드가 아닌 프리모드에서는 태그 포스 시리즈의 그 빨간 모자 캐릭터가 주인공이 된다. 또 유희왕 태그 포스처럼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카드도 몇 장 수록된다고 한다. 알려진 카드는 '길산수'[8], '씨름왕 도그'[9], '캣 걸'. 정말로 태그포스 제작진이 만든 것이라면 최소한 여기저기 자잘한 개그에서 상당한 재미가 나올 듯하며 사실상 태그 없는 태그 포스 7이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내용이야 어쨌든 일단 코나미가 유희왕 비디오 게임 부문 사업을 완전히 접지는 않았다는 것은 팬들에게 반가운 사실이다.

본작 발매 이전에 발매될 듀얼리스트 세트 라이트로드 저지먼트/머시기어 트루퍼즈에 연동 코드를 넣어두었다고 한다.

일단 범위는 2013년 10월까지 발매되는 카드이지만 뭔가 어정쩡하게 수록되는 면도 있어서 코나미가 DLC로 이후 부스터를 추가해갈지도 모른다. 상술 같지만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를 해본 사람들은 이렇게라도 카드가 늘어나 준다면 고마울 뿐이다.

참고로, 정발 여부에 대해 문의를 넣은 유저에 의하면 한글화를 고려했으나 수익률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어 정식 발매는 보류되었다는 대원의 공식 답변을 받았다고 한다.

2015년 발매한 유희왕 태그 포스 스페셜의 ZEXAL 파트는 격돌 듀얼 카니발의 바스트업 일러스트, 오리지널 카드 등등을 그대로 계승했다.

8 동봉 카드

카드 번호는 ZDC1(ZEXAL Duel Carnival 1).

번호이름종류사양
ZDC1-JP001제설기관차 허슬 러셀효과 몬스터울트라 레어
ZDC1-JP002심야급행기사 나이트 익스프레스 나이트[10]효과 몬스터울트라 레어
ZDC1-JP003임시 운행표[11]일반 마법울트라 레어

애니메이션을 본 듀얼리스트라면 알겠지만 전부 코즈키 안나가 사용한 카드들이다. 아니 똑같이 구스타프 맥스 소재로 들어갔는데 왜 로켓 애로우12년 초에 발매하고 허슬 러셀은 13년 말에 발매하는 거지? 어쨌든 덕분에 선공 첫 턴부터 구스타프 맥스를 소환해서 상대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하기 한결 쉬워졌다

한국에서는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처럼 대원이 동봉 카드를 기존에서 3~4장 추가할 수도 있었지만 대원 미디어와 닌텐도 코리아간의 관계가 소원해지면서 발매는 불발되었다.
  1. 게임제작은 태그포스의 회사가 담당했다고 한다.
  2. 대행천사을 쓴다. 여담으로 코토리 역을 맡은 성우인 코마츠 미카코 역시 대행천사 덱을 사용하는 걸로 유명하다. 아무래도 안의 성우가 쓰는 덱을 따라 고스란히 그게 게임에 반영되어 코토리의 덱의 컨셉이 정해진 듯 하다.
  3. 등장하는 칠황들 중 유일하게 바리안 모드, 휴머노이드 모드가 각각 따로 나온다.
  4. 참고로 어머니도 참전 캐릭터 명단에 올라가 있다. 어머님 여기서 이러시면 안됩니다
  5. 기라그가 푹 빠진 듀얼 아이돌. 설정상의 캐릭터인 줄 알았지만 참전이 확정되었다.
  6. 기라그가 세뇌했던 단역들 중 한 명.
  7. 본체가 다른 칠황들과는 다르게 바리안 형태인 게 이 때문인 듯하다(...)
  8. 79화에서 등장한 필드 마법이다. 사용자는 하나조에 아이카.
  9. 본명은 '스모킹 도그' 이지만 국내 더빙에서는 씨름왕 도그 로 바뀌었다. 절대로 Smoking이 아니다! Sumo King이다! '스모' 를 '씨름' 으로, '킹' 을 '왕' 으로 바꾼 듯.
  10. 발음이 나이트라는 점을 이용한 언어유희이다. 첫번째 나이트는 Night이고 두번째 나이트는 Knight이다.
  11. 본명은 '임시 다이야' 이지만 국내 더빙에서는 임시 운행표 로 바뀌었다. '다이야(ダイヤ)' 는 Diamond의 준말이 아니라 Diagram의 준말이라서 이렇게 바꾼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