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절문자

문자 체계
표음 문자표어 문자표의 문자상형 문자
음소문자음절문자
알파벳아부기다아브자드
자질 문자반음절 문자

音節文字

1 개요

음절이 하나의 글자에 대응하는 체계의 문자. 즉, 하나의 글자가 자음+모음의 음가를 가지며, 이는 각 글자가 자음이나 모음을 구현하는 음소문자와는 구별된다.

비슷한 것으로 보조 모음부호로 모음을 구현하는 아부기다가 있다.

2 예시

일본어가나가 대표적. 일어는 모음이 5개(장모음까지 하면 10개)로 그 수가 적고, 극도로 개음절 지향적인 언어기 때문에 음절문자를 발달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외래어 발음을 표기 하는데에 있어서는 아부기다적인 요소도 있다. [1]

이 외에는... 몇몇 듣보잡희귀 언어들이 간혹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반인이 접할 수 있는 언어들 중에는 사실상 보기 힘들다.

한자 같은 표의 문자도 글자가 하나의 음절에 대응하지만, 음절문자로 분류하지는 않는다.

한글은 음소문자지만 모아쓰기 때문에 음절문자의 형상을 띠게 되었다.

2.1 반음절 문자

반음절 문자란 음절문자와 음소문자적 속성이 혼합되어 있는 문자 체계를 말한다. 쉽게 말하자면 일본어 가나와 라틴문자 알파벳을 섞어서 쓰면 그 문자는 반음절 문자이다. 한마디로 음소문자와 음절문자의 중간형 문자이다.

반음절 문자에 해당하는 문자는 정말 극소수이다. 스페인이베리아 지역에서 쓰이던 이베리아어를 표기하는 데 쓰는 문자들 몇 종류 외에는 사례가 거의 전무하며, 그마저도 현재는 사멸한 문자이다.

3 관련 항목

  1. /f/가 들어간 외래어를 표기할 때, Fu는 フ이고, fa-fi-fu-fe-fo는 ファ-フィ-フ-フェ-フォ이다.
  2. 음절문자와 음소문자의 중간형으로 분류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