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누즈카 키바

유우히 쿠레나이
휴우가 히나타이누즈카 키바아부라메 시노
파일:Attachment/이누즈카 키바/300px-Kiba newshot.png

8e008a4f09aefee86c36ecffd5ca0072.jpg
파일:Attachment/이누즈카 키바/KibaInuzuka.png

犬塚개무덤キバ(いぬづかきば)

나루토의 등장인물. 성우는 토리우미 코스케/현경수[1]/카일 에이베어.

이름이누즈카 키바
닌자등록번호012620
생일7월 7일(게자리)
나이12세-13세 → 16세
신장151.2cm-152.5cm → 169.1cm
체중43.3kg-44.7kg → 52.5kg
혈액형B형
성격쾌활, 성급, 야생적
취미아카마루와 산책
좋아하는 음식육포, 연골
싫어하는 음식씹히지 않는 것, 물렁한 것
싸워보고 싶은 상대우즈마키 나루토
공식 캐릭터 북 패러미터인술체술환술현명함속도스태미나인 맺기(印)총합
데이터 북 11.52.50.512.53.51.51.514.5
데이터 북 22.52.50.51.53421.517.5
데이터 북 33.532234.52.51.522

의외로 키바의 능력치 총합은 8반 일원 3명중 가장 높은 총합을 가지고 있다. 비중이 없어 활약성이 없는게 아쉬울 따름이다.

1 개요

이누즈카 가문의 아들이며 가족으로 어머니와 누나가 한 명 있다. 아버지는 불명. 이름 키바는 이빨이라는 뜻.

성질이 급하고 화를 잘 내지만, 쾌활하며 튀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의 소유자로 동기 중에서도 대단히 미묘한 위치를 가지고 있는 조연. 자칭 나루토의 라이벌에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지만 특별히 부각된 적은 별로 없다.

어린 시절에는 나루토를 바보 취급했지만 성장해서는 연적[2] (애니에 따르면) 마을의 영웅으로 추대받는 나루토를 질투하기도 하면서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

주요 역할은 개에 버금가는 후각을 이용한 레이더로 늘 파트너인 닌견 아카마루와 함께 다니고 있으며 항상 닌견과 함께 행동하는 건 이누즈카 일족의 전통. 애초에 이름에 개 견(犬) 자가 들어가 있으니 당연한 걸지도..어머니와 누나도 파트너 닌견이 있다.

여담이지만 왜인지 모계 집안 같다. 어머니의 박력이 대단하다.(...)

기본적으로 물리계 근접전이 특기. 스피드만은 인술 중에서도 최고 수준이라는데 정작 아통아가 정통으로 먹혀들어가는 경우는 별로 없다.(...) 잉여

호전적인 타입이나 원작 내에서는 큰 싸움을 벌인 적이 별로 없다.

1부 초반 중급닌자시험에서 나루토와 붙으면서 제대로 등장하기 시작, 강력한 체술과 키바와 똑같은 모습으로 변신한 아카마루와의 연계로 나루토에게 우위를 점했다. 그러던 중 나루토도 키바로 변신해 헷갈리게 하려 하자 자신은 냄새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며 자기 옆의 분신을 후려치는데, 변신이 풀린 모습은 아카마루였다. 그런데 당황하던 키바가 자기 코를 어떻게 교란시킨 거냐고 화를 내며 다른 분신도 후려치는데, 이번에도 변신이 풀린 모습은 아카마루였다. 알고보니 나루토는 자기 변신술이 간파당하자 변신을 해제한 게 아니라 아카마루로 다시 변신해서 키바를 낚은 것. 결국 나루토의 기지에 제대로 낚여 아카마루를 스스로 리타이어시켜 버린 것이었다. 그리고 직후 나루토가 선보인 사자련탄 카피 우즈마기 나루토 연탄에 당해 패배해버린다.

1부 후반, 사스케를 쫓으라고 명 받은 시카마루 소대의 일원으로서 사콘, 우콘에 대항하였으나 패배. 죽기 직전에 모래 마을칸쿠로에게 구출되었다.

그 이후로 별로 전과 없음. 그냥 감지 좀 하고 옆에서 모험용 기술을 사용하는 캐릭터로 전락하고 만다. 일단 자주 나오는 조연이라는 걸 증명하기 위해서 얼굴은 자주 디미는 편이지만 성격에 비해 활약이 너무나 적다. 심지어 직책이 공기라는 팀원 아부라메 시노보다도 더 비중이 낮은데 632화에서 사스케의 호밍아웃에 대해 호카게가 되는건 자신이라고 외치다가 공기한테 지금 아무도 네 말 안 들어주니 그만해. 애처롭다' 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니... 공기보다도 더 비중 없는 공기.[3] 678화에서는 "달의 눈 계획"으로 환술에 빠지는데 본인이 호카게가 되어서 개의 날을 정한다는 꿈을 꾼다.(…)

물론 다른 나뭇잎 닌자들과 마찬가지로 애니판에서는 자주 활약한다.

뺨에 그려진 문양은 원령공주를 떠오르게 한다. 개나 늑대를 타고 다니는 것도 비슷하고... 실제로 뺨에 그려진 문양은 의 문양과 일치한다.

히나타와 같은 팀에 있는 데다 은근히 히나타를 걱정하거나 챙기는 모습을 많이 보여 키바히나를 미는 독자도 꽤나 있다.이젠 그런거 없다다만 본편에서는 딱히 동료 이상으로서의 감정이 드러나거나 한 적은 전혀 없었고, 히나타가 나루토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 장난식으로 놀리면서도 은근히 응원해줬던 편.

Adult_Kiba.png

마지막화에선 짧은 턱수염을 기른 모습으로 등장. 어렸을 때는 나름 한 외모 했는데... 나름 부녀자들의 사랑도 받았건만 굉장히... 삭아버렸다. 고양이할멈과 같이있던 타마키란 여자아이[4]와 같이 있는데 어떤 관계인지는 불명.

나뭇잎 비전에서 타마키와의 첫만남이 그려지는데 나루토와 히나타의 결혼 축하 선물을 구하기 위해 시노, 아카마루와 함께 우치하 상점이 있는 그 폐허로 향한다. 거기서 만난 한 닌자 고양이에게 의심을 받아 실랑이를 벌이고 그 고양이를 쫓아가다가 그 고양이의 주인인 타마키를 만난다. 타마키를 처음 만나고 굳어버리고 평소와는 다르게 행동하고 함께 걸어가면서 둘이서만 좋은 분위기를 내는데 이 장면을 본 아카마루가 평소와는 다른 키바의 모습에 걱정을 한다.

개의 말은 하나도 모르는 시노조차도 아카마루의 속을 알 정도였으니... 참고로 본편 마지막화에 타마키에게 했던 호카게드립은 이때 키바가 자신을 '차기 호카게 내정자' 라고 소개함으로서 비롯되었다.

마지막에 선물을 구해서 돌아가는 길에 시노로부터 '(타마키에게)반했나?' 라는 말을 듣고 횡설수설을 하고 이어서 시노에게 인기있는 남자란 무엇인가? 에 대해 횡설수설하면서 설교를 한다.

보루토 극장판에서 아카마루 위에 고양이 한마리가 자고 있는걸 보면 결국 이어진듯 하다.

2 사용 술법

  • 사각술
네모... 가 아니라 '네 개의 다리' 라는 뜻의 사각(四脚)이다. 사지에 차크라를 순환시켜 마치 네발짐승과 같은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체술. 이누즈카 일족의 기술에 바탕이 되는 기본기이다.
  • 통아
이 역시 이누즈카 일족의 기본기. 뛰어서 회전을 하며 상대에게 부딪히는 기술로 회전시에 손톱과 발톱을 이용해 절상을 입히기도 한다. 충격과 절상을 입히는 공격기... 인데 상대가 그만큼 당한 전적이 없다.빠른거같지만 아닌가보다
  • 의수인법 수인분신
아카마루에게 병량환[5]을 먹이고 사용하는 기술. 아카마루가 키바의 형태로 변한다. 또한 키바는 사각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키바 모습을 한 야수 두 마리' 가 된다. 엄밀히 말해 분신술이 아님에도 분신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것은 이 때문이다.
  • 아통아
수인분신 후에 사용하는 기술. 아카마루와 키바 둘이서 통아를 써서 공격. 상대가 제대로 맞는 모습이 보여지지 않았다...
  • 다이나믹 로동마킹오줌 뿌리기!!!!
말 그대로 아카마루의 개오줌을 상대에게 묻히는 다이나믹한 마킹. 약간의 산성을 띄고 있는지 적의 눈에 닿으면 시야를 일시적으로 봉인하는 응용법도 있다. 이렇게 오줌을 뿌리는 이유는 적의 위치를 잘 파악하기 위한 추적기능 증폭외에 아랑아 시의 냄새를 더 잘 맡기 위함인걸로 보인다.
  • 이누즈카류 인수 혼합변화 쌍두랑
아카마루와 키바가 호흡을 맞춰야 하는 변신술로 두 개의 머리를 가진 거대한 늑대로 변신하는 기술이다.
  • 아랑아
쌍두랑 상태에서 사용하는 통아. 스치는 것만으로도 찢겨나가고 제대로 맞으면 그냥 산산조각난다고. 설명에 의하면 너무 빠르게 회전하기 때문에 본인의 시야가 보이지 않아서 이걸 보완하기 위해 사전에 다이나믹 마킹으로 상대의 냄새를 더 잘 맡게 할 필요가 있다.
설명에 의하면 제대로 맞으면 그냥 산산조각난다고 하지만 사콘, 우콘 형제는 몸을 둘로 분리하는 것으로 충격을 줄인 덕에 무사할 수 있었다. 그래도 위력이 세긴 센 듯. 살짝 스치는 것만으로도 다리 한쪽이 거진 뜯겨나가고 제대로 맞자 나생문이 찌그러졌다.
  • 그림자 분신술
633화에서 등장. 달랑 1개만 가능하다. 하긴 나루토랑 얘를 비교하는 게 이상하지만...
  • 이누즈카류 인수 혼합변화 삼두랑
쌍두랑의 강화 형태로 그림자 분신과 본체, 아카마루가 함께 하는 변신. 머리 셋의 케르베로스로 변신한다.
  • 아아전아
케르베로스로 변해 사용하는 술법. 아랑아를 뛰어넘는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3 논란

나루토 비판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사쿠라가 뜬금없이 창조재생을 급작스럽게 선보여 뜬금없는 버프 논란이 된 것처럼 키바도 뜬금없이 환영분신술을 써 삼두랑이라는 기술을 선보여서는 뜬금없는 기술이라고 논란이 되었다.애니 오리지널 시리즈라도 있으니 망정이지
  1. 한일 성우 둘다 블리치에서 자엘아폴로 그란츠를 맡은 성우이다.
  2. 아이러니하게도 히나타 성우와는 훗날 크로스 앙쥬를 통해 오누이로 만나는데. 정말 인간쓰레기 오빠이다.
  3. 실제로 키바는 중급닌자시험 당시에도 자신이 호카게가 되겠다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그랬던가? 아마도 키바의 꿈은 그 때 정해졌을 수도... 사실 그때는 나루토가 호카게가 되겠다고 하니 비웃으며 던진 말이었긴 하지만.
  4. 사스케가 쥬고를 꺼낸 다음 보급을 위해 폐허에 들렀을 때 나왔던 여자아이.
  5. 닌자들이 복용하는 환약의 일종. 부족한 차크라를 보충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이걸 먹으면 아카마루의 털빛이 빨갛게 변한다.